STOCK TODAY 특징주 뉴스

mRNA 백신 관련주 / 대북 관련주 /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 이재명, 최재형, 윤석열 관련주

Grandpassion 2021. 6. 18. 22:18
반응형

 


 

2021. 06. 18.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진원생명과학 - 메신저 리보핵산(mRNA) 기반 국책과제의 주관기관 선정에 상한가.


진원생명과학은 이날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메신저 리보핵산(mRNA) 기반 신속 
백신 제작 플랫폼을 활용한 지카 바이러스 백신 선도물질 발굴 및 유효성 평가’ 국
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진원생명과학은 mRNA 원액 생산 공정을 보유하고 있다. 2018년 미국 휴스턴의 메소
디스트 병원연구소 (Huston Methodist Research Istitute)로부터 mRNA 원액 생산 공정을 라이센스 계약, 생산공정 최적화 및 스케일업을 진행하고 있다.


. 수젠텍 - 자가진단키트 유럽 판매 허가.

수젠텍의 자가진단 키트가 벨기에 등 유럽 주요국으로부터 판매 허가를 받았다.

 


 

■ 남북경협 대북 관련주 - 美/北 관계 개선 기대감 등에 상승.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당 전원회의에서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를 강조하면서 대화와 대결에 모두 준비돼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김정은 총비서가 내놓은 공식적인 대미·대남 메시지다. 

한편, 성 김 美 대북특별대표은 오는 19∼23일 방한해서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갖고 북한과 대화 재개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성 김 대표의 방한 기간에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도 방한해 한미일 3자 회의가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일신석재, 아난티, 한창, 남광토건, 조비, 제이에스티나, 자화전자, 인디에프, 경농, 현대엘리베이, 재영솔루텍 등 남북경협 대북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 정부, 초소형 공공위성 개발 계획 발표에 상승.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열고 "정부 주도로 국방·통신 등 분야에서 초소형 위성을 개발해 시장 수요를 형성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오는 2031년까지 향후 10년간 총 100기 이상의 초소형 공공위성을 개발, 구축하겠다"며, "6세대 이동통신(6G) 서비스의 핵심 기술인 위성통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위성 주파수를 조기 확보하고, 2031년까지 통신위성 14기를 개발, 발사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위성 기반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는 혁신 중소·벤처 기업에 초소형 위성 시스템 설계, 개발 등 비용을 3년에 걸쳐 기업당 20억원 내외 규모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AP위성, 이수페타시스, 한국항공우주, 쎄트렉아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우주항공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반도체 관련주 - 美 상원 반도체 투자 세액 공제 혜택 제공 법안 발의 소식 및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반등 등에 상승.


현지시간 17일 미국 상원에서 반도체 부문 투자에 25% 세액 공제 혜택 제공 법안이 발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법안은 민주/공화 양당의 초당적 합의로 마련되었으며, 이를 통해 반도체 제조 부문에 합리적이고 목표가 분명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美 반도체산업협회는 "세액 공제 혜택이 미국의 반도체 생산/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 국가 안보, 인프라, 반도체 공급망에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다"며 환영 입장을 나타냈다.

현지시간 17일 뉴욕증시가 FOMC 회의 결과 소화 및 경제지표 부진 등에 혼조 마감한 가운데,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전 거래일대비 30.70(+0.96%) 상승한 3,231.71을 기록했다.

이에 테크윙, 유니테스트, 원익머트리얼즈, KEC 등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 이재명 관련주

 

. 오리콤 - 두산그룹의 자회사, 광고대행, 광고제작, 프로모션사업. 이재명 지사 중앙대학교 출신, 두산그룹 2008년 중앙대학교 인수.

. 보라티알 - 차홍권 사외이사, 이재명 지사와 사법연수원 18기 동기.

한편, 보라티알은 재무적투자자(FI)와 컨소시엄을 꾸려 메가커피 지분 100%를 인수하기 위해 막판 협의를 진행 중이다.

 

. 정다운 - 김선철 정다운 사장, 고영민 이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중앙대 동문.

 

. 윈팩 - 대주주 티엘아이 김달수 대표가 성남창조경영 CEO포럼 자문위원장.

 


 

■ 최재형 관련주 - 최재형 감사원장, 대선 출마 관련 언급 소식에 상승.


야권에서 잠재적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제 생각을 정리해서 조만간 밝히겠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재형 감사원장이 대선 출마설에 대해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오픈베이스 - 정진섭 회장이 최재형 감사원장과 동갑내기에 경기고와 서울대학교 동문.

 

. 이루온 - 이승구 대표, 최재형 감사원장과 경기고 및 서울대 동문

 

. 한일단조 - 최재형 감사원장 경남 진해 출신. 한일단조 진해에 대규모 부동산 보유.

 

. 피피아이 - 김진봉 대표이사. 최재형 감사원장과 경기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동문.

 


 

■ 윤석열 관련주 - 윤석열, 경제 분야에서도 공정의 가치와 맞물린 비전을 내놓을 것이란 전망 속에 '공정경제'
 대선 공약에 따른 중소 SI(시스템 통합 기업)업체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에 상승.

 

. 정원엔시스 - S/W, H/W등 솔루션 구현을 포함한 시스템 통합 업무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SI전문업체.

 

. 나무기술 - 삼성전자와 KT, 신한은행 등에 클라우드 솔루션 공급.

 

. 줌인터넷 - 인터넷 검색포털 '줌닷컴' 운영. 정치권에서 카카오의 다음과 네이버(NAVER) 등의 뉴스 편집권 폐지 논의가 나오는 가운데 윤 전 총장이 공정경쟁을 강조한 이력이 부각되면서 줌인터넷이 반사이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줌인터넷은 네이버, 다음에 이어 검색포털 시장 점유율 3위 업체로 알려졌다. 

 

. 누리플랜 - 2세대 도시재생 수혜 기대감. 17일 서울시는 2세대 도시재생의 주요 내용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도시재생 유형을 노후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주거지 재생’과 지역경제와 직결되는 ‘중심지 특화재생’ 2가지로 재구조화하고 실행방식은 6가지로 다양화할 예정이다.

양용택 서울시 도시재생실장 직무대리는 “주택공급 및 노후 주거지 개선 미흡 등 그동안 지적되어온 도시재생의 한계를 극복하고 개발을 희망하는 시민의 요구를 반영해 2세대 도시재생으로 대전환하고자 한다”며 “시민들이 체감하고 실생활에 도움이 되며 노후 주거지 개선과 민생 경제를 살리는 실질적인 도시재생사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 코오롱플라스틱 - 2분기 영업이익 역대 최고치 전망 등에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