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mRNA, 델타 변이, 코비박, 렉키로나 관련주 / 최재형, 김동연, 윤석열 관련주

Grandpassion 2021. 6. 21. 16:58
반응형

 


 

2021. 06. 21.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델타 변이 확산 소식에 상승.


인도발 코로나19 델타 변이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세계 각국이 다시 방역에 고삐를 죄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수석과학자 숨야 스와미나탄 박사는 1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델타 변이는 전파력이 두드러지게 높아 세계적으로 지배종이 되는 과정에 있으며 이는 상당히 진척돼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17~19일(현지시간) 영국에서 사흘 연속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만명 대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은 성인 인구의 80%가량이 적어도 한 차례 백신을 맞았고 60%가량은 2차 접종까지 끝냈지만, 그럼에도 확진자 수가 다시 늘어나는 것은 전파력이 알파(영국발) 변이보다 60% 센 델타 변이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스콧 고틀리브 前 FDA 국장은 최근 방송에서 "mRNA 백신 접종을 완료하면 델타 변이에 약 88% 효과를 보이고, 얀센 AZ도 약 60%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지난 18일 정례브리핑에서 연내 임상을 시작한다면 2023년 이후 추가 접종이나 정기 접종이 이뤄질때 국산 mRNA 백신이 가용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에 진원생명과학, 서린바이오, 이연제약, 넥스턴바이오, 씨젠, 셀리드, 엑세스바이오, 휴마시스, 미코바이오메드 등 코로나19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제놀루션 - 한국바이오셀프와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 검사 솔루션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계약 체결.

 


 

. mRNA(리보핵산) 관련주 - 美 모더나 mRNA 백신 한국 생산 검토 소식 등에 상승.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금일 인터뷰를 통해 "모더나가 mRNA 방식으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했고 한국이 위탁 생산을 하려고 하고 있고 한국에 투자를 해서 mRNA 백신에 대해 생산하는 검토도 현재 하고 있다"며 "그런 부분에 대한 협력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금일 언론을 통해 "3분기 접종 계획에 필요한 백신과 국내 공급량을 비교할 때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본다"며, "약 2,300만명 등으로 계획했으나 상반기 1,500만명에 대한 접종을 완료해 이보다 적은 인원에 대한 접종이 진행될 것으로 보이고 공급은 충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3분기 주력 접종 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로 바뀌는 구도로 가고 있다"며, "노바백스의 허가가 차질을 밎는다고 해도 3분기 8,000만회분이 들어올 예정이기 때문에 필요보다 많은 양이 들어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진원생명과학, 서린바이오, 이연제약, 바이오니아, 파미셀, 에이비프로바이오 등 mRNA/모더나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진원생명과학 - 미국 자회사 VGXI, 유전자 치료제 핵심 원료 Plasmid DNA 위탁생산 cGMP급 공장 보유. Plasmid DNA는 mRNA의 주요 원료.

 

. 서린바이오 - mRNA 합성서비스 국내에 공급 중. mRNA 백신 개발 단계나 위탁생산시에 합성서비스가 사용될 수 있다.

 

. 이연제약 - mRNA 완제 생산 가능. 엠디뮨과 mRNA 기반 백신·희귀유전질환 치료제 공동 연구개발.

 

. 바이오니아 - mRNA 분해 신약 원료약품 및 나노 신소재 공장용지 계약 체결.

 

. 일신바이오 - 동결건조기, 초저온 냉동고 판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mRNA 백신 원료 생산 수혜 기대감 오른 바 있다.

 



. 넥스턴바이오/웨바이오텍 - 코비박 코로나19 백신 개발진 국내 생산관련 사업 논의 소식에 상승.


웰바이오텍은 언론을 통해 지난 18일 추마코프연구소 최고위 개발진이 내방해 코로나19 백신 코비박 생산을 위해 크린룸 설비 시공, 콜드체인 등을 활용한 제약바이오 유통 시스템 등에 대한 사업 논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특히, 웰바이오텍의 자회사 금영이엔지의 사업 부문 검토를 통해 향후 코비박 생산시 필요한 BSL-3 등급의 크린룸 설비 시공에 대해 집중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소식에 코비박 사업을 주관하는 엠피코퍼레이션에 투자한 웰바이오텍넥스턴바이오가 상승을 보였다.

 



. 셀트리온 그룹주 -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 효과 확인 소식에 상승.

  
셀트리온은 지난 18일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CT-P59)의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동물효능시험 결과, 유효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은 코로나19에 감염된 실험용 쥐 50마리에 렉키로나를 투여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투여군에서 바이러스 역가가 크게 감소하고 체중 감소도 줄어드는 등 임상적 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특히 앞서 진행된 페렛 대상 시험에서의 임상 용량 보다 낮은 용량에서도 효능이 입증돼 높은 중화능력을 입증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렉키로나 투여군의 생존율은 100%인 데 반해 대조군의 생존율은 50%에 그쳤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셀트리온 관계자는 "최근 렉키로나의 성공적인 글로벌 대규모 임상 3상 결과 발표에 이어, 남아공(베타) 변이에도 대응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동물 효능시험을 통해 입증하게 됐다"며 "현재 전 세계에서 발견되고 있는 인도(델타), 브라질(감마) 변이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하는 동물 효능시험에서도 긍정적 결과 도출 시 제품 수출 협의나 해외허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인 서진석 셀트리온 이사회 의장이 최근 영국 바이오기업 익수다 테라퓨틱스의 사내이사에 이름을 올렸으며, 익수다 테라퓨틱스 이사회 멤버로서 앞으로 회사의 주요 의사 결정에 참여할 것이라는 소식이다. 익수다 테라퓨틱스는 최근 셀트리온이 미래에셋그룹과 함께 총 4,700만 달러(약 520억원)을 투자한 기업으로 알려졌다.


.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 원자력발전 관련주 - 체코, 원전 안보평가 질의서 발급 예정 소식 속 원전 수주 기대감에 상승.


신규 원전사업을 추진하는 체코가 이르면 이달 한국, 미국, 프랑스에 안보평가 질의서를 발급할 것으로 전해졌다. 체코가 중국과 러시아를 신규원전사업 잠재 공급국에서 완전 배제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수주전은 한국, 미국, 프랑스 3국의 3파전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한국수력원자력은 정재훈 사장은 현지시간 17~18일 체코 프라하를 방문해 신규원전 사업에 확고한 의지를 체코 정부에 표명하고 주요 인사 면담 등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에 보성파워텍, 오르비텍, 두산중공업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최재형 관련주 - 최재형 감사원장 대권 적합도 5위 진입 소식 등에 상승.


PNR리서치가 지난 19일 전국 성인 1천3명에게 조사한 결과 '차기 대통령감으로 누가 적합한가'라는 질문에 최재형 감사원장이 이번 조사에서 4.5%를 기록, 처음으로 5위에 올라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최 원장은 이르면 이달 안에 감사원장직을 사퇴하고 대선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젼해졌다.

. 오픈베이스 - 정진섭 회장이 최재형 감사원장과 동갑내기에 경기고와 서울대학교 동문.

 

. 한세엠케이 - 김동녕 대표이사와 최재형 감사원장이 경기고/서울대 동문.

 

. 이루온 - 이승구 대표, 최재형 감사원장과 경기고 및 서울대 동문.

 

. 한일단조 - 최재형 감사원장 경남 진해 출신. 한일단조 진해에 대규모 부동산 보유.

 

. 피피아이 - 김진봉 대표이사. 최재형 감사원장과 경기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동문.

 

. 인포뱅크 - 박태형 대표이사, 최재형 감사원장과 서울대학교 동문.

 

. 대성창투 -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 최재형 감사원장과 경기고·서울대 동문.

 

. 휘닉스소재 - 홍석규 대표, 최재형 감사원장과 경기고/서울대학교 동문.

 

. KH 필룩스 - 정대철 사외이사, 최재형 감사원장과 경기고/서울대법대 동문.


 

■ 김동연 관련주

 

. PN풍년 - 최상훈 감사, 김동연 전 부총리와 덕수상고, 국제대 동문.

 

. 보해양조 - 임지선 대표이사 부사장, 미시간대학교 학사 출신. 미시간대 정책학 석·박사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동문.

 


 

■ 윤석열 관련주 - 윤석열 전 검찰총장, X파일 논란 속 하락.


지난 17일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윤석열 X파일이 이명박 BBK 문제처럼 야당 경선 과정에서 밝혀질 것"이라면서 "윤 전 총장이 쉽게 국민의힘에 입당하지 못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아울러 윤 전 총장은 최근 여권과 야권 경쟁주자들로부터 '간보기 정치' 비판 등 견제 잇따른 가운데, 이번 부인과 장모를 둘러싼 여권발(發) '윤석열 X파일 의혹' 확산과 대변인 중도 사퇴 등의 이슈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윤석열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LF - 이석준 사외이사, 윤석열 캠프 합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