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이재명 기본주택 정책 관련주 / 최재형 관련주

Grandpassion 2021. 7. 3. 15:06
반응형

 


 

2021. 07. 02.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진원생명과학 -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임상2상 IND 북마케도니아 승인 소식에 상승.

  
동사는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인 'GLS-1027'이 병원에 입원한 중등증의 코로나19 환자가 임상적으로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는지를 평가하는 글로벌 임상2상 연구의 추가 승인을 북마케도니아 식약처로부터 받아 5개 임상기관에서 임상 연구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불가리아의 5개 임상기관에서도 수행하기 위해 유럽연합식약청(EMEA)에서도 임상시험계획을 검토 중에 있으며, 식약처에서도 검토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동사는 지난 30일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인 'GLS-1027'이 동물실험에서 남아공 변이에도 효과를 보였다고 밝힌 바 있다. 

. 바이오니아 - 자회사 써나젠, RNA 신약 개발 기대감 등에 상승.


현대차증권은 동사에 대해 RNA 신약 개발 자회사 siRNAgen(써나젠)에서 개발중인 siRNA 치료제의 글로벌 빅파마로 기술이전 및 임상 진입 기대, 진단/프로바이오틱스/신약 개발 모멘텀까지 더하면 현재 시가총액은 저평가라고 분석했다. 특히, 4Q21 연간 200조 섬유증 시장 목표 SAMiRNA-AREG 파이프라인 임상1상 진입 예정이며, 글로벌 빅파마 두 곳과 기술이전을 협의중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진단장비 매출 사업과 함께 지속 성장도 가능한 기업이며, 프로바이오틱스 ‘비에날씬’ 캐시카우로 매년 매출 성장과 RNA 신약 파이프라인의 성장을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 대북 관련주 - 文 대통령-김정은 위원장, 정상회담 재개 관련 친서 교환 소식 등에 상승.


지난 5월 韓-美 정상회담을 전후로 남북 정상이 친서를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 정상은 친서 교환을 통해 화상 회담 등 비대면 방식의 남북 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친서 교환은 한 차례 이상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으며, 아직까지 회담이 성사되지 않은 것을 고려할 때 북한의 반응이 긍정적이진 않았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통일부는 금일 브리핑을 통해 文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친서를 교환했다는 보도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고 밝혔다. 

이에 인디에프, 아난티, 대아티아이, 신원 등 일부 대북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건설/리모델링/인테리어 관련주 - 이재명 경기도지사 기본주택 공급 정책 기대감 지속 및 건설업종 실적 개선 전망 등에 상승.


전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선 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대선후보 적합도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오차범위 안에서 웃도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기본주택 공급 정책이 연일 부각되는 모습이다. 

한편, 한화투자증권은 국내 건설수주가 최근까지 호조를 나타내며 지난해의 좋은 분위기를 이어나가고 있는 가운데, 이를 바탕으로 한 실적 개선이 향후 2~3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부동산 규제 완화 및 해외 발주시장 개선 기대감도 부각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올해 40만호에 육박하는 분양 예정 물량 및 5월 누계 기준 인허가 물량 턴어라운드를 고려할 때 내년 분양물량이 최소 감소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본격적으로 매출과 수주 등 숫자가 확인되면서 건설, 건자재 장기 업사이클 진입 전망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에 현대건설, DL이앤씨, KD, 일성건설, 서한 등 건설주들과 이건홀딩스, 시공테크, 와토스코리아 등 리모델링/인테리어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이건홀딩스 - 안기명 대표이사,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중앙대 동문. 건축자재 전문기업으로 기본주택 정책 수혜 부각.

 

. 와토스코리아 - 이재명 지사 기본주택 정책 수혜주 부각. 욕실 양변기 부품업계 1위 기업.

 


 

■ 최재형 관련주 - 최재형 전 감사원장, 지지율 2%대 진입 소식에 상승.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3.1%포인트)에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의 지지율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5%,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4%를 기록했다.

 

. 오픈베이스 - 정진섭 회장이 최재형 감사원장과 동갑내기에 경기고와 서울대학교 동문.

 

. 이루온 - 이승구 대표, 최재형 감사원장과 경기고 및 서울대 동문.

 

. 한일단조 - 최재형 감사원장 경남 진해 출신. 한일단조 진해에 대규모 부동산 보유.

 

. 피피아이 - 김진봉 대표이사. 최재형 감사원장과 경기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동문.

 


 

■ 윤석열 관련주 - 윤석열 장모, 징역 3년 법정구속 소식에 하락.


최근 대권 도전을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최모씨가 병원을 운영하며 요양급여를 부정 수급한 혐의로 기소 돼 1심에서 실형을 선고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의정부지법 형사13부는 '특정경제 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사기, 의료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최모씨에 대해 징역 3년을 선고하고 법정구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전 총장의 장모인 최모씨는 2013∼2015년 경기 파주시 내 요양병원을 동업자 3명과 함께 개설·운영하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요양급여 22억9,000만원을 부정하게 받은 혐의로 지난해 11월 불구속기소된 바 있다.

이에 위즈코프, 희림, NE능률, 덕성 등 윤석열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코미팜 - 악성 뇌종양치료제 '코미녹스' 美 FDA 희귀의약품 지정 소식에 상한가.


동사의 호주법인이 개발 중인 악성 뇌종양치료제 '코미녹스'가 美 FDA로부터 '악성신경교종 치료제'로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번 허가 배경에는 동사 호주법인의 코미녹스 교모세포종 임상 2상 데이터가 주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FDA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되면 7년간 독점권 인정, 개발비 세액공제, 품목허가 신청 시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유진스팩5호 - (주)포커스에이치엔에스와 합병 승인 속 거래재개 첫날 상한가.


영상저장장치 및 카메라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주)포커스에이치엔에스와의 상장예비심사결과 통지(승인) 공시. 이에 지난 4월29일부터 거래가 정지됐던 동사의 주권매매거래가 금일 재개됐다. 

 


 

■ 카카오게임즈 - 신작 오딘, 흥행 소식 등에 상승.


이베스트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기대신작이었던 [오딘:발할라 라이징]이 론칭 첫날부터 애플 매출순위 1위에 등극했고, 둘쨋날 구글 매출순위도 5위에 등극한 가운데, 한국 론칭 첫날 판매액은 70억원 내외, 2분기 2일간 판매액은 150억원 내외, 사실상 첫 분기인 3분기 일평균 매출은 10억원대 후반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동사는 전일 언론을 통해 오는 22일 다음게임 서비스를 앞둔 PC 온라인 게임 '이터널 리턴'의 사전예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터널 리턴'은 최대 18명의 이용자가 각종전략 전투를 활용해 최후의 1인 혹은 1팀을 가려내는 게임으로 알려졌다. 

 


 

■ 에이디엠코리아 - 경영권 분쟁 격화에 상승.

앞서 지난달 30일 에이디엠코리아의 2대 주주인 조미현은 본인을 등기이사로 선임해  달라는 주주제안을 제출하고 경영권 분쟁 소송을 제기했다. 에이디엠코리아는 오는 8월5일 임시주주총회를 열 예정이다.

 

현재 에이디엠코리아의 최대주주는 코스닥 상장사 모비스다.

2003년 설립된 에이디엠코리아는 CRO(임상시험수탁기관) 기업으로 임상시험 전 영역에 걸쳐 서비스 및 시판 후 조사대행 사업을 하고 있다.

 


 

■ 삼성스팩2호 - 주식회사 엔피와 합병승인 결의 소식에 상승.


임시주주총회 결과,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업체인 주식회사 엔피와의 합병이 원안대로 승인됐다고 공시. 이에 상호가 주식회사 엔피로 변경될 예정이라고 공시했다. 

 


 

■ 리더스 기술투자/한국파마 - 리더스 기술투자-한국파마가 공동투자한 제넨셀, 기업공개(IPO) 추진 소식에 상승.


리더스 기술투자는 금일 언론을 통해 지난 2월 한국파마와 함께 유상증자를 통해 투자한 제넨셀이 하나금융투자와 유진투자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고 기업공개(IPO)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넨셀은 천연물 신소재 기반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등을 연구 및 개발하는 바이오 헬스큐어 기업으로 코스닥 상장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와 임상 경쟁력 등 사업화에 주력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해 제넨셀과 한국파마는 담팔수 원료를 활용한 코로나19와 대상포진 치료제를 개발, 생산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올해 초부터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으며, 특히 제넨셀은 대상포진 치료제의 후보약물 ‘ES16001’ 관련 국내 IND(임상시험계획서) 제출하고 지난 1일 임상 2상 통과 승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