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 윤석열 원자력발전 관련주 / 싸이월드 / 우주항공산업 / 방위산업 관련주

Grandpassion 2021. 7. 5. 19:42
반응형

 


 

2021. 07. 05.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코로나19 확진자 일요일 기준 3차유행 후 최다 소식에 상승.


중앙방역대책본부는 5일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711명 늘어 누적 16만795명이라고 밝혔다. 금일 신규 확진자의 감염경로는 지역발생이 644명, 해외유입이 67명을 기록했다. 이는 전날(743명)보다 32명 줄어든 수치지만 일요일 확진자(발표기준 월요일) 기준으로 711명 자체는 '3차 대유행'이 정점(작년 12월 25일, 1,240명)을 찍고 내려오기 시작한 올해 1월4일(1,020명) 이후 26주 만에 최다 기록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날까지 최근 1주간 발생한 신규 확진자는 일별로 595명→794명→761명→825명→794명→743명→711명으로 1주간 하루 평균 약 746명꼴로 확진자가 나온 가운데, 일평균 지역발생 확진자는 약 693명으로 700명을 눈앞에 둔 상황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지역별로는 서울 301명, 경기 210명, 인천 16명 등 수도권이 527명(81.8%)을 기록했으며, 최근 1주간 발생한 수도권 확진자는 하루 평균 569명으로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으로 이미 3단계(500명 이상) 범위에 들어온 상태로 알려졌다.

. 코로나19(화이자/모더나), mRNA 관련주 -  韓, 화이자/모더나와 백신 10억회분 국내 생산 협의 중 소식에 상승.

  
한국이 화이자와 모더나 등 메신저 리보핵산(mRNA) 기반의 코로나19 백신 제조사들과 국내 백신 생산 방안을 협의 중이며, 타결 즉시 10억 회분을 생산할 준비가 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의가 이뤄진다면 북미와 유럽에 비해 뒤처진 아시아 지역의 빡빡한 백신 공급 상황이 한층 완화될 것이며, 후보 업체 중에는 한미약품과 큐라티스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서린바이오, 한미사이언스, 녹십자, 우리바이오, 한미약품 등 코로나19 화이자/모더나/mRNA(메신저 리보핵산)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코리아에셋투자증권KAI-열림헬스케어투자펀드를 통해 큐라티스의 주식 1,327,240주(6.12%)를 보유중.



. 한국비엔씨 - 안트로퀴노놀, 대만 FDA 코로나19 치료목적 긴급사용승인 획득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대만국립대병원에서 대만 식품의약국(FDA)에 신청한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인 ‘안트로퀴노놀(Antroquinonol)’의 경증 내지 중등증 신종 코로나19 감염환자 100명에 대해 치료목적 사용의 긴급승인을 6월30일 획득했다고 밝혔다.


안트로퀴노놀은 정식 품목허가는 아니지만 대만에서 주사제인 렘데시비어 외에 코로나19를 치료하도록 승인된 최초의 경구치료제가 되었으며,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렘데시비어 외에 대만국립대병원에서 100명의 경증 및 중등증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안트로퀴노놀을 치료목적 사용승인을 해준 것은 해당 치료약물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하여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신풍제약 - AI 활용 코로나19 치료제 약물 재창출 약품 발굴 성공 소식 속 피라맥스 부각에 상승.

  
한남식 영국 케임브리지대 교수팀은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의약품 성분 1,917개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이 중 코로나19 치료제로 활용 가능한 약물 2개(류머티즘 치료제로 쓰는 '설파살라진'과 말라리아 치료제로 사용하는 '프로구아닐')를 선정한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 6월호에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진은 1,917개의 승인 약물 중 이 경로를 제어할 수 있는 약물 200개를 선별했는데, 여기에는 동사가 개발하고 있는 피라맥스의 주성분인 '알테수네이트'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피라맥스정'의 국내 임상 2상 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진매트릭스 - 델타변이,독감 동시진단키트, 국내 제조 허가에 상승.

진매트릭스가 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와 독감(인플루엔자)을 동시에 진단할 수 있는 'NeoPlexTM FluCOVID Kit' 제조허가를 획득했다.

진매트릭스는 해당 키트가 독감 바이러스 A형,
독감 바이러스 B형,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한 번의 검사로 일괄 진단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또한 임상 시험에서 98.7% 이상의 민감도와 99.5% 이상의 특이도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본 제품은 세계적 코로나19 재확산 원인으로 꼽히는 인도발 델타 및 델타 플러스 바이러스틀 포함해 알파(영국), 베타(남아프라키공화국), 감마(브라질), 엡실론(캘리포니아), 제타(브라질), 카파(인도) 등 모든 변이 바이러스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셀트리온 그룹주 - 셀트리온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 감마 변이 동물실험서 효능 확인 소식에 상승.


셀트리온은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가 감마 변이 바이러스(브라질)에 대한 동물실험 결과에서 유효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사람 치료 용량 대비 낮은 용량 투여 시에도 바이러스 제거 효능이 입증됐으며, 실험용 쥐의 경우 생존율에서도 렉키로나 투여군 생존율은 100%인 반면 대조군 생존율은 0%로 나타난 것으로 전해졌다.


.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 원자력발전 관련주 - 윤석열, 탈원전 비판 행보 본격화 소식 등에 상승.


야권의 유력한 대선주자로 꼽히는 윤석열이 금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해 온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를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만남을 통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탈원전 정책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원전 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윤 전 총장은 오는 6일에는 KAIST를 방문해 원자핵공학과 학부 및 대학원생들과 학생식당에서 오찬을 함께할 예정이다.

 

한편, 윤석열은 오는 6일에 KAIST(한국과학기술원)를 방문한다. KAIST 원자핵공학과 학부 및 대학원생들과 함께 오찬을 할 예정이다.


이에 우리기술, 한전산업, 우리기술, 서전기전, 보성파워텍, 오르비텍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최재형 관련주

 

. 금강공업 - 이성오 사외이사, 최재형과 서울대 법대 동문.

 


 

■ 메타버스 관련주 - 싸이월드 메타버스 기대감 등에 상승.


리딩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이번달(7월말) 과거 약 3,200만명의 가입자를 가진 대한민국 대표 플랫폼이었던 싸이월드가 '싸이월드 Z'라는 '메타버스' 기능을 탑재한 오픈 플랫폼으로 다시 돌아올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과거 싸이월드가 시장에서 소외되었던 결정적 요인인 '모바일 대응 실패'를 거울 삼아, '싸이월드 App'을 기반으로 '가상+현실'의 제약을 넘어 서비스 확장 구조를 만드는 'Metavers Platform'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싸이월드는 금일 오후 6시부터 싸이월드 홈페이지에 로그인하면 남아 있는 자신의 사진, 동영상, 댓글, 배경음악(BGM), 도토리 등의 수량을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SK텔레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28㎓ 주파수 대역 5G 시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11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로비 이벤트홀에서 관련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시범 서비스에서 SKT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가상 콘퍼런스, 실시간 고화질 생중계 서비스 등을 소개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금일 메타버스 아바타 영상으로 대선출마를 선언했다.

이에 주연테크, 엠게임, 와이제이엠게임즈, 알체라, 자이언트스텝 등 메타버스(Metaverse)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한컴MDS - 하이투자증권, 동사에 대해 메타버스 사업 가시화에 따른 성장성 부각 전망 등에 상승.

 

. 엠게임 - 온라인 게임 '열혈강호 온라인'이 6월 중국서 사상 최대 월 매출을 달성에 상승.

 

. 인트로메딕 - 싸이월드를 통한 메타버스 구현에 ‘싸이월드 Z 코인’ 상용화 기대감에 상승.

싸이월드 코인이 가상화폐 및 대체불가능토큰(NFT)으로서 가치를 인정받고 해당 가치가 증가할수록 ‘싸이월드 코인’을 보유한 인트로메딕의 가치도 재평가 될 것.

 


 

■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 버진 갤럭틱 우주 여행 개시 임박 등에 상승.


현지시간 1일 민간 우주기업 버진 갤럭틱은 11일에 발사될 우주 비행선에 브랜슨 버진갤럭틱 CEO를 포함해 승객 4명, 조종사 2명이 탑승해 우주여행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현지시간 20일 블루오리진의 우주 비행선이 발사될 예정인 가운데 버진 갤럭틱이 이를 고려해 앞선 날짜를 선택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버진 갤럭틱이 기획 중인 우주여행은 지구 상공 90km까지 올라가 무중력 상태를 체험하고 지구의 가장자리를 보고 돌아오는 상품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 속에 지난 2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버진 갤럭틱 주가는 4% 넘게 상승했다.

한편, 지난 6월말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개발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가운데, 전일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후보는 6만개 일자리를 창출하는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사업을 앞당겨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인텔리안테크,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켄코에어로스페이스, 쎄드렉아이, AP위성,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제노코, 퍼스텍, 한양디지텍, 세원이앤씨, 비츠로테크 등 우주항공산업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방위산업 관련주 - 軍, 국산 SLBM 수중 시험발사 성공 소식에 상승.


군이 지난해 말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지상 발사에 성공한데 이어 최근 수중 시험발사에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중 발사는 고난도 기술로 군이 발사에 성공했다면 한국은 세계 여덟 번째 SLBM 개발국이 되는 것이다.

아울러 도산 안창호함이 조만간 해군에 인도될 것이라는 소식도 전해졌다. 도산 안창호함은 주요 장비 성능 및 항해 시험 평가 등을 다 마치고 어뢰 기만기 발사대와 SLBM 발사대 등의 평가만 남은 상태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기산텔레콤, 평화산업, 휴니드 등 방위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유진스택5호 - (주)포커스에이치엔에스와 합병 승인 속 거래재개 이틀째 상한가.

 


 

■ 키네마스터 - 美-英 헤지펀드가 지분 매입. 매각 재추진 기대감에 상승.

토종 동영상 제작 애플리케이션 '키네마스터'에 글로벌 투자업계의 자금이 유입, 매각 재추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키네마스터에 매수세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금일 매체 보도에 다르면, 지난 2일, 글로벌 헤지펀드 Marshall Wace와 Athos Capital, Fox Capital은 각각 36억5800만원 규모의 키네마스터 자사주 16만2505주를 사들였다. 주당 매수가는 2만2515원으로 이들이 사들인 주식은 총 48만7515주, 금액으로는 110억원에 이른다. 이번 매각은 메리츠증권이 주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업계에선 이같은 M& A 전문 헤지펀드의 등장에 대해 키네마스터가 해외 투자유치와 동시에 덩치불리기를 위한 전략적 협업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키네마스터는 올초 노무라금융투자주식회사를 매각 주간사, 김앤장을 법무자문사로 선정하고 지분 매각을 위한 매각안내문(티저) 발송에 나선 바 있다.

'영상 한류' 기업으로 손꼽히는 키네마스터는 모바일 동영상 편집앱으로 구독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전세계 누적 다운로드는 3억4000만건을 넘어선 'NexPlayer'는 워터마크 및 광고를 제거해 활용할 수 있고 음악사운드, 비주얼, 전환, 애니메이션, 글꼴 등 다양한 편집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멀티레이어, 크로마키, 속도 조정, 자막, 리버스 등을 컴퓨터 없이 활용할 수 있어 월간순이용자(MAU)가 650만명에 달할 정도로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관련업계에선 영상 채팅 덕에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한 '아자르' 하이퍼커넥트와 함께 '제2의 라인 신화'를 이룰 기업으로 꼽힌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를 계기로 모바일 소비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간편하게 영상을 편집하는 수요가 급증했다"며 "하이퍼커넥트와 마찬가지로 북미와 인도-동남아권에서 인기가 상당해 글로벌 기업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어 대규모 빅딜 및 M& A 재추진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 이에 키네마스터와 동사의 최대주주 솔본이 상승했다.

 


 

■ 엑사이엔씨 -  자회사 사물인터넷(IoT) 스마트홈 보안기술 부각에 상승.


 

■ 에쓰씨엔지니어링 - 건강기능식 신사업 본격화 소식에 상승.

에쓰씨엔지니어링은 지난 1일 롯데홈쇼핑 '최유라쇼'에서 신사업본부 건기식사업부의 대표 제품인 '신바이오틱스 스위치온 생유산균'의 생방송 판매를 마쳤다.

김건우 에쓰시엔지니어링 대표이사는 "유통분야에서 얻은 다년간의 노하우와 황만순 에쓰씨엔지니어링 고문의 투자 조언을 바탕으로 유통 신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며 "B2B 기반의 기존 EPC사업에 추가적으로 B2C 시장을 공략하는 유통 신사업을 확장해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대함으로써 실적 업사이드를 열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