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여름 관련주 / 전기차 관련주 / 최재형 관련주

Grandpassion 2021. 7. 14. 17:51
반응형

 


 

2021. 07. 14. 수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국내 신규 확진자(1,615명) 역대 최고치 경신.


금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615명으로 나흘만에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지역발생은 1,568명, 해외유입은 47명을 기록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금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수도권 이외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방침에 대해 "세종·전북·전남·경북 등 4개 지역을 제외한 비수도권에 대해 내일부터 새로운 거리두기 2단계를 적용한다"며 "지역별로 사적모임 인원과 영업시간 제한 등 강화된 방역조치도 추가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씨티씨바이오, 시스웍, 바디텍메드, 진매트릭스 등 진단키트 관련주, GH신소재, 오텍, 에스와이, 우정바이오 등 음압병실/구급차 관련주, 알서포트, 링네트, 효성ITX, 영림원소프트랩 등 재택근무 관련주 등 코로나19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관련주 - 정부, 여름철 전력 수요 확보 속 상승.


전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전력 수요자원관리 전문 사업자 및 참여 기업들과 간담회를 갖고 수요반응(DR: Demand Response)을 통한 스마트한 전력 수요관리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문 장관은 "DR 시장이 개설된 뒤 동·하계 전력 피크 시기에 유용한 자원으로써 전력수급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해왔다"며, "올여름 전력 수급 상황에 각별한 관심을 두고 전력수요관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전국에 폭염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전력거래소는 전력예비율을 한자릿수대로 예고했다. 올여름 전력예비율 한자릿수 예보는 이날이 처음이다.

이에 옴니시스템, 아이앤씨, LS ELECTRIC 등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여름 폭염 관련주 - 폭염 본격화 소식에 상승.


전일 기상청은 "오는 18∼19일쯤 한 차례 비가 온 뒤 20일부터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우리나라로 확장해 들어오면서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다음주 20일부터 우리나라 대기 중층으로 북태평양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한반도 대기 상층에 영향을 미치는 고온 건조한 티베트 고기압과 더해질 것"이라며, "이에 대기 상·중·하층이 뜨거운 열기로 덮히는 열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금일 기상청에 따르면, 전국 대부분 지역에는 폭염특보가 내려졌으며, 밤에도 최저기온이 25도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열대야'가 나타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위니아딤채, 태경케미컬, 파세코, 신일전자, 에스피지 등 에어컨/선풍기/제습기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전기차/2차전지 관련주 - 폭스바겐, 2030년 신차 판매 절반 전기차 목표 소식 등에 상승.


독일 자동차업체 폭스바겐이 오는 2030년까지 신차 판매의 절반을 전기차로 하는 것이 목표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 최대이자 도요타자동차에 이어 전 세계 2위 자동차업체인 폭스바겐은 2030년까지 자동차당 이산화탄소 발자국을 2018년 수준보다 30% 줄이고, 오는 2040년까지는 주요 시장에서 판매되는 거의 모든 자동차를 탄소 중립화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폭스바겐이 미국 내 전기차 충전사업을 위해 설립한 일렉트리파이 아메리카는 향후 4년 안에 미국과 캐나다의 충전시설을 지금보다 배 이상으로 늘릴 계획으로 알려졌다.

한편, BMW 그룹은 독일 딩골핑 공장에서 순수전기 모델 iX와 i4에 탑재될 5세대 BMW e드라이브 시스템 생산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에 코스모신소재, 대주전자재료, 원익피앤이, 에코프로비엠, 나노신소재, TCC스틸, 이엔드디, 일진머티리얼즈, 상아프론테크, 엘앤에프, 에이에프더블류, 나라엠앤디, 한농화성, 엠플러스, 에이프로 등 2차전지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최재형 관련주 - 최재형 전 감사원장 측근, 지난 12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를 비공개로 만나 입당 문제를 논의했다는 소식에 상승.

 

. 디지아이 - 최동호 대표이사, 최재형과 같은 해주 최씨 종친 소문.

 

. 딜리 - 2대주주 디지아이의 최관수 회장, 최재형과 같은 해주 최씨 소문.

 

. 금강공업우 - 금강공업 이성오 사외이사, 최재형과 서울대 법대 동문.

 

. 한일단조 - 최재형 감사원장 경남 진해 출신. 한일단조 진해에 대규모 부동산 보유.

 

. 영풍정밀 - 최창규 대표이사, 최재형과 같은 해주 최씨. 서울대 동문.

 

. 한세엠케이 - 김동녕 대표이사와 최재형 감사원장이 경기고/서울대 동문.


. 일지테크 - 나태영 사외이사, 최재형과 사법고시 23회 합격, 사법연수원 13기 동기.


. SV인베스트먼트 - 최정열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가 사외이사 , 최재형과 서울대 법대 동문.
최정열 변호사는 1990년 서울민사지방법원에서 최재형과 함께 판사로 근무한 이력도 있다.

 


 

■ 인터파크 - 매각 추진 기대감에 상한가.

인터파크는 NH투자증권을 자문사로 선임해 인수 후보 물색에 나섰다. 매각대상은 최대주주인 이기형 대표이사와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지분 28.41%다. 기대 매각가격은 약 1600억원이다.

업계에서는 네이버, 카카오 등 IT 플랫폼 기업과 이커머스 기업들을 인수 후보군으로 꼽고 있다. 인터파크의 티켓 예매 분야 시장점유율은 70% 수준이다. 

 


 

■ 한샘 - 창업주이자 최대주주인 조창걸 명예회장, 자신과 특수관계인의 보유 지분을 국내 사모펀드(PEF) 'IMM 프라이빗에쿼티(PE)'에 매각하기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

 

IMM PE은 양해각서에 따라 향후 한샘에 대한 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IMM PE는 독점적 협상권을 부여받았다. 하반기 중에 본계약을 체결할 경우 한샘의 대주주는 'IMM PE'로 바뀌게 된다.

지분 매각이 예정대로 이뤄지면 재산 사회 환원을 통해 국가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조 명예회장의 계획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조 명예회장은 2015년 3월 '태재재단(옛 한샘드뷰연구재단)'에 개인이 보유한 한샘 지분의 절반인 260만여 주를 출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까지 총 166만 주를 출연했고 이번에 지분 매각을 통해 나머지를 기부하면 출연이 완료된다.

한샘 관계자는 "최종 계약 체결 여부, 최종 매매대금 및 구체적인 매매 조건은 실사 이후에 확정된다"며 "조 명예회장이 회사의 비전과 미래가치를 인정하는 투자자를 찾아왔고 IMM PE를 파트너로 판단해 지분 양수·도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게 됐다"고 말했다.

 


 

■ 씨티씨바이오 - 적대적 M&A 가능성 속 상승.


지난 9일 한국투자파트너스가 매각한 동사 지분의 행방이 오리무중인 가운데, 적대적 인수합병(M&A)에 대한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사의 지분 10.35%를 들고 있던 한국투자파트너스가 지난 9일 장 마감 후 전자공시를 통해 장외매도(블록딜)를 통해 주식을 모두 매각했다고 밝힌 가운데, 블록딜 매수자가 동사를 매수한 가격(11,500원)이 할인된게 아니라 할증된 가격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시장에선 적대적 M&A 가능성이 불거지고 있다. 

 


 

■ 에코마케팅 - 하반기 실적 정상화 기대감 등에 상승.


DB금융투자는 동사에 대해 2분기 실적은 시장 예상치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찐바닥을 찍고 정상화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특히, 3분기에는 오호라 여름 성수기 수혜 및 안다르 매출 성장에 따른 CPS 비중과 탑라인 회복이 기대되며, 자회사는 안다르 온기 반영 및 흑자로 영업이익 개선이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에 3분기 매출액은 763억원(+41.5% YoY), 영업이익 211억원(+13.8% YoY)을 달성할 것으로 전했다.

 


 

■ 고려아연 - LG화학과 전구체 생산 합작법인 설립 MOU 체결.

 


 

■ 자이언트스텝 - 메타버스 열풍, 정부 지원에 강세.

하이투자증권은 "자이언트스텝의 경우 VFX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SM엔터와 유료 XR Live 콘서트인 비욘드 라이브(Beyond LIVE)를 진행했다"며 "걸그룹 에스파 제작에도 참여해 실제 멤버들과 가상 캐릭터들이 함께 공연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방송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대용량·실시간성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들의 요구가 늘면서 동사가 보유한 리얼타임 엔진 활용능력과 실사 품질의 그래픽 기술력에 대한 수혜가 예상된다"며 "특히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드는 메타버스 시대에서 성장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효성 - 사상최대 분기 실적 전망에 상승.

 

대신증권은 효성에 대해 "효성의 2021년 2분기 실적은 당사의 직전 추정 및 시장 기대치를 크게 상회 하는 깜짝 실적을 
시현할 전망했다.  

 

실적 호전의 주된 이유는 지분법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에 따른 지분법 이익 급증 때문이다. 특히, 효성티앤씨와 효성첨단소재 2분기 실적이 최근 높아진 시장 의 기대치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효성화학 및 효성중공업도 실적 개선되며, 깜짝 실적 시현에 기여 예상. 효성티앤에스는 러시아 Bank향 제품의 판매 실적이 3분기로 이연될 전망으로 3분기 실적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 이지케어텍 - 차세대 원격의료솔루션 해외 수출 계약 체결.

대한민국 디지털 헬스케어 대표기업 이지케어텍(대표 위원량)은 차세대 원격의료솔루션 이지온더콜(ezOntheCall)을 사우디 국가방위부(MNGHA)에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우디의 수도 리야드에 위치한 KAMC 리야드병원을 비롯해 MNGHA 산하 6개 병원 및 70여 개 클리닉에 이지온더콜을 구축, 내달 1일 사우디 전역에서 동시에 오픈할 계획이다.

이지온더콜은 이지케어텍이 LG전자 BS사업본부 ID사업부와 기술협업을 통해 개발한 첫 번째 솔루션으로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동된다. 특히 병원정보시스템에 내장돼 의무기록 실시간 작성, 검사결과 등을 조회하고 환자와 공유가 가능하다.

이지온더콜은 분당서울대병원이 이달 초 선보인 보건복지부의 ‘2020년 스마트병원 선도모형(모델) 개발 지원사업’ 중 하나인 ‘원격 중환자실 실시간 모니터링 및 비대면 협진시스템(e-ICU)’에도 이지온더콜의 기능 일부가 적용된 바 있다.

 


 

■ 아스트 - 씨에스윈드, 동사 인수 소식에 상승.


풍력타워 제조업체 씨에스윈드가 시몬느자산운용프라이빗에쿼티(PE)와 함께 동사 인수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코로나19에 따른 항공기 발주 급감으로 경영난에 처한 동사가 매각을 결정하자, 신사업 진출을 모색하던 씨에스윈드가 재무적투자자(FI)와 함께 인수전에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투자은행 업계에 따르면, 씨에스윈드와 시몬느PE는 최근 동사를 인수하기로 결정하고 막바지 계약 조건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인수가격은 현재 시가총액과 대주주의 지분율,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감안할 때 500억원 이내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