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여름, 폭염, 열돔현상, 전력난 관련주 / 디지털화폐 관련주 / 디지털치료제 관련주

Grandpassion 2021. 7. 16. 16:26
반응형

 


 

2021. 07. 16. 금요일. Today's briefing

 

 

■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관련주 - 폭염, 블랙아웃 전력대란 우려 등에 상승.

다음주 한반도에 ‘열돔현상’으로 인한 폭염이 예고된 가운데, 블랙아웃(대정전) 등 전력대란이 우려되면서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기상청은 오는 20일부터 열돔현상이 나타나 지금보다 더 강력한 폭염 및 열대야가 찾아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올여름 폭염과 산업생산 증가 영향으로 전력 수요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수 있어 전력 수급 관리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최근 연일 30도를 웃도는 폭염 탓에 전력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전력 공급예비율 10%가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순간 최대전력수요는 오후 4시10분 8만8,855㎿로 14일 최고치인 8만8,632㎿를 상회했으며, 발전량은 14일(9만7,591㎿)보다 539㎿ 더 늘면서 올여름 이후 가장 많았던 것으로 전해졋다. 아울러 오는 20일부터 폭염이 예보되어 있어 2011년 순환정전 때처럼 전력 대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연일 지속되는 모습이다. 

이에 일진전기, 옴니시스템, 인스코비, 피에스텍, 광명전기, 누리플렉스, 스맥, 아이앤씨, 일진홀딩스, 코콤 등 스마트그리드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스마트그리드는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을 말한다.

. 일진전기 - 초고압 케이블과 초고압 변압기를 함께 생산하는 국내 유일 기업.

. 옴니시스템 - 원격검침이 가능한 디지털 전력량계 국내 최초 개발. 전기, 가스, 수도, 온수, 열량계 등의 설비미터도 디지털 방식으로 개발한 계측기 분야 선도. 

. 피에스텍 - 스마트그리드 AMR 국내 1위 업체로 한전에 50% 물량 공급 중.

. 아이앤씨 - 국내 최초 스마트그리드 핵심칩 부각.


. 에스코넥 - 스마트그리드 미터기 부품 공급.


. 뉴인텍 - 에너지절감 고압/특별고압용 콘텐서 개발 중.


. 피앤씨테크 - 배전자동화 설비 국내 1위.

 


 

■ 여름 관련주 - 역대급 폭염 예고 소식에 상승.

기록적인 폭염이 지속되면서 에어컨 판매가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티몬은 지난 2주간(6.29~7.12) 에어컨 매출을 집계한 결과, 전년동기대비 판매량이 5배가량 증가했으며, 특히 창문형에어컨의 경우 15배 급증했다고 밝혔다. 또한, 파세코에 따르면, 올 시즌 창문형 에어컨은 지난 4월 판매 개시 이후 두 달여 만에 판매량 5만 대를 달성했다고 언급했다.

이에 에스씨디, 위니아딤채, 태경케미컬, 에쎈테크, 파세코 등 일부 여름 관련 제습기, 에어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파세코 - 창문형 에어컨 생산.

 

. 에스씨디 - 냉매밸브 세계 1위 부각.


. 태경케미컬 -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의 국내 점유율 1위.

 

 

■ 디지털화폐 관련주 - 파월 Fed 의장, 디지털달러 도입 발언 등에 상승.


지난 14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하원에 출석해 디지털달러 도입 시 가상화폐를 통한 지급 결제 필요성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한 것으로 전해졌다. 파월 의장은 "미국의 디지털화폐가 생긴다면 스테이블코인도, 암호화폐도 필요 없어질 것"이라며, "이것이 디지털화폐에 찬성하는 강한 논거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언급. 아울러 오는 9월 중 디지털 달러 발행에 대한 보고서를 내놓겠다고 예고했다.

아울러 유럽중앙은행(ECB)도 디지털 유로화 도입 준비에 공식 착수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ECB 이사회는 지난 14일(현지시간) 디지털 유로화 발행을 위한 프로젝트에 공식 착수하기로 했다고 밝혔으며,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우리 목표는 디지털 시대에 시민들과 기업들이 가장 안전한 형태의 통화인 중앙은행 통화에 계속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케이씨에스, 누리플렉스, 케이씨티, 로지시스, 한네트, 한국전자금융, 풍산 등 디지털화폐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셀트리온 그룹주 - 셀트리온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노나주, 동물실험서 델타 변이 치료 효과 확인.


국립보건연구원이 코로나19 델타형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셀트리온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의 동물실험 결과, 폐 조직에서의 바이러스 감소 효과도 확인돼 동물실험에서 항체치료제의 효능이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치료효과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환자를 대상으로 한 효능 확인이 필요하다고 국립보건연구원은 평가했으며, 이에 국립보건연구원은 델타형 등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환자에서의 치료 효능 평가를 위한 임상적 관찰 연구를 추진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이에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 구충제(펜벤다졸, 이버멕틴) 관련주 - 인도네시아, 구충제 이버멕틴 등 8종 코로나 치료용 긴급사용승인.


인도네시아 식약청이 구충제 이버멕틴 등 8종의 성분이 포함된 약을 코로나19 치료에 쓰도록 긴급사용승인(EUA)을 내줬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인도네시아 식약청은 "임상시험 단계에 있는 약도 사용할 수 있도록 특별히 허용됐다"고 밝혔다.

 

다만, "이버멕틴 등의 사용은 여전히 의사 감독하에 복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버멕틴은 임상시험에 참여 중인 8개 병원과 '동정적 사용승인계획(EAP)' 지침을 따르는 병원에서만 투약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영국 옥스퍼드대는 소규모 시험을 통해 이버멕틴의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확인했으며 본격적인 임상시험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제일바이오, 이글벳, 알리코제약 등 구충제(펜벤다졸, 이버멕틴 등) 관련주들이 소폭 상승을 보였다.

 


 

■ 아시아나항공/에어부산/아시아나IDT - 상장 유지 결정 속 거래재개 첫날 하락.


전일 장 마감 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는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아시아나IDT에 대한 기업 심사위원회 심의 결과, 상장유지를 결정했다고 공시. 이에 이날부터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아시아나IDT의 매매거래가 재개됨.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전일 장 마감 후 에어부산 자본확충 등 재무구조 개선 및 당사 지배력 유지 목적으로 에어부산㈜ 주식 43,782,819주를 978.54억원에 추가로 취득하기로 결정 공시.

 


 

■ 와이제이엠게임즈/네오리진 - 정부, 디지털치료제 개발 추진 소식 속 디지털치료제 개발 사실 부각에 상승.


전일, 과학기술정통부가 올해부터 2024년까지 정부와 민간이 총 290억원을 투자해 정서 장애 예방 및 관리 플랫폼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는 소식이다. 연구개발 주관 기관으로는 김형숙 한양대 인텔리전스컴퓨팅학부 교수팀이 선정됐으며, 여기서 개발되는 디지털치료제는 게임과 VR/AR, 챗봇, 인공지능 등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과잉행동장애(ADHD)와 치매, 뇌전증 등을 예방, 치료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와이제이엠게임즈 - 관계사 원이멀스와 VR, AR을 활용해 디지털치료제 개발 중.


. 네오리진 - 최대주주 및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월든디티'와 양해각서 체결,
3자 공조 디지털치료제 개발 추진중.

 


 

■ 오하임아이엔티 - 대주주 IMM프라이빗에쿼티(PE), 한샘 경영권 인수 소식에 이틀째 상한가.


한샘과 IMM PE는 경영권 거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조창걸 한샘 명예화장과 특수관계자가 보유한 지분 30.21%를 IMM PE에 넘기는 내용이다. IMM이 지분을 보유한 가구 플랫폼 기업 오하임아이엔티와 한샘과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면서 급등한 것으로 풀이된다. 

 


 

■ 에코프로에이치엔 - 300% 무상증자 결정에 상승.


지난 15일 장 마감 후 에코프로에이치엔은  보통주 1주당 신주 3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무상증자로 발행되는 신주는 1147만8699주로, 증자 완료 후 에코프로에이치엔의 총 발행주식수는 1530만4932주로 늘어난다. 신주배정기준일은 오는 30일이고, 신주상장예정일은 오는 8월 20일이다.

 


 

■ 에이디칩스 - 인텔, 글로벌파운드리 인수 소식 속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 파트너사로 부각되며 상승.


외신에 따르면, 美 종합 반도체업체 인텔이 세계 3위 반도체 파운드리업체인 글로벌파운드리를 인수하려 한다는 소식이 다. 특히, 인텔은 반도체 제조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인수를 추진하고 있으며, 인수 금액은 300억달러(약 34조2,6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수가 성사될 경우 인텔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인수합병(M&A)이 될 전망이다.


이 같은 소식에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의 몸값이 부각되면서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사업 파트너사인 에이디칩스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삼화네트웍스 - 상암동 건물 144억에 양수에 상승.


삼화네트웍스는 지난달 서울 마포구 상암동 소재 토지 및 건물을 144억원에 양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자산총액대비 37.91%에 해당하는 규모다.

또한 16부작 드라마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의 일본 방영권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하기도 했다. 계약 기간은 이날부터 2031년 5월 31일까지다.

 


 

■ 뉴프렉스 - 메타버스 열풍, XR핸드셋 시장 시장점유율 1위 오큘러스 공급사 부각.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메타버스 열풍으로 글로벌 XR(확장현실) 시장에서 오큘러스와 DPVR, 소니, 피코, 밸브, HTC 등이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올해 1분기에는 '오큘러스 퀘스트2'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시장 상승을 이끌었다. 오큘러스 퀘스트는 적당한 제품 가격 및 소프트웨어의 정기적인 업데이트로 소비자의 좋은 반응을 이끌었다. 지금까지 '오큘러스 퀘스트 2'의 누적 판매량은 460만대에 이른다.


2000년 6월 설립된 뉴프렉스는 FPCB(연성회로기판) 제조 기업이다. 현재 중국 최대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제조업체를 통해 오큘러스에 PCB를 납품하고 있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오큘러스 VR기기의 시장점유율은 75%로 독보적인 1위 자리를 확보하고 있다. 오큘러스의 폭발적인 판매량, 기기당 PCB탑재량도 증가세다. 

 


 

■ 카카오게임즈 - 신작 '오딘' 흥행 열풍 지속 등에 상승.


지난달 29일 출시한 동사의 신작 오딘이 출시 나흘째인 이달 2일 구글플레이 매출 1위에 등극한 이후 열흘 넘게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번 오딘의 이번 흥행이 지금까지 모바일 게임시장을 석권하고 있던 리니지 시리즈를 모두 무너뜨리며 새로운 지각변동을 예고할 지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울러 신작 모멘텀도 지속되는 모습. 동사는 언론을 통해 블루홀스튜디오가 개발한 PC MMORPG '엘리온'의 북미, 유럽, 오세아니아 지역 2차 비공개 테스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가 개발하고 동사가 서비스중인 온라인 RPG '패스오브엑자'이 금일 신규 리그 ‘탐험’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 위지윅스튜디오 - 콘텐츠 후반 작업 전문기업, 에프포스트 인수 소식에 상승.


사업다각화 및 제작역량 강화 목적으로 주식회사 에프포스트 지분 60%(1,200주)를 99.99억원에 신규로 취득하기로 결정 공시.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에프포스트가 업계 선도 수준의 촬영장비 라인업 보유하고 있고 편집과 색보정(D.I), 사운드 믹싱 등 후반 작업에 필요한 최신 장비와 시설 및 전문인력에 업계에서 탄탄한 레퍼런스를 구축하고 있다며, 에프포스트의 합류로 동사의 제작 역량이 한층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 휴비스 - 국내 최초 개발 '생분해 섬유' 첫 본격 양산 소식에 상승.


전일, 동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생분해 섬유'의 대량생산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동사는 국내 화학기업 중 처음으로 생분해 페트(PET) 섬유인 '에코엔'의 상업생산을 본격 시작했으며, 재활용 섬유인 '에코에버' 또한 최근 주문이 확대되면서 생산량을 확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두 제품 모두 과거 연구개발(R&D)을 성공한 제품으로 최근 친환경 패러다임과 맞물려 주문이 늘어나고 있다"고 언급했다.

 


 

■ 에스디바이오센서 - 공모가 52,000원. 신규 상장 첫날 강세.


동사는 체외진단 전문 업체로 체외진단 중 면역화학진단, 분자진단, 현장진단, 자가혈당측정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분자진단 제품인 STANDARD M nCOV RT-PCR 제품을 출시하여 질병관리본부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했고, 세계 최초로 STANDARD Q(신속면역화학진단) 코로나19 항원 진단 제품의 WHO 긴급사용승인 획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