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스푸트니크V 관련주 /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관련주 / 에스엠 그룹주

Grandpassion 2021. 8. 5. 05:18
반응형

 


 

2021. 08. 04. 수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스푸트니크V 관련주 - 러시아제 코로나19 백신, 델타·델타 플러스 변이에도 90% 이상 효과.


러시아 보건·위생·검역 당국인 '소비자 권리보호·복지 감독청' 산하 조직인 예카테린부르크의 바이러스 감염 연구소 '벡토르' 소장 알렉산드르 세묘노프는 '스푸트니크 V'를 포함한 4종류의 자국 백신에 대해 "변이에 대한 효능이 조금 떨어지긴 하지만 최근 자료에 따르면 여전히 90% 이상 수준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접종으로 형성된 항체가 중화 효능을 발휘하고 있으며 델타와 델타 플러스 변이 감염에 아주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면서, 아직은 (기존) 백신 성분을 바꾸는 일에 착수할 필요가 없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이트론, 휴온스글로벌, 이화전기, 이아이디 등 코로나19 스푸트니크V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아울러, MP코퍼레이션의 지분을 보유중인 것으로 알려진 휴먼엔도 시장에서 부각됐다. 지난 7월 초 MP코퍼레이션은 러시아백신 코비박의 글로벌 판권과 독점 생산권을 가진 러시아 기업 팜바이오-테크((Pharm Bio-tech)의 지분 37.5% 인수 계약을 체결한 바 있음. 한편, 인피니엄인베스트먼트 주식회사가 휴먼엔에 대해 의결권 행사금지 가처분 소송 제기 공시했다.

 


 

■ 메타버스 관련주 - 삼성전자,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합류 소식 등에 상승.


전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업종·기업 간 '초협력'으로 혁신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들자"는 취지로 결성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삼성전자가 합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얼라이언스에 새로 합류한 주요 기업은 삼성전자, 신한은행, 국민은행, 중소기업은행, SM엔터테인먼트, 메가스터디교육, 제일기획, 이노션, CJ올리브네트웍스 등이 있으며, 과기부 관계자는 "업종을 가리지 않고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진 방증"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자이언트스텝, 벤타VR, 바이브컴퍼니, 애니펜, 파노비젼, 프론티스, 레티널 등 최근 주목 받는 메타버스 기업들도 가세했고, 창립 멤버인 현대차, 네이버랩스, 카카오엔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CJ ENM, 맥스트, 버넥트, 라온텍 등에 이들 기업이 더해짐으로써 얼라이언스가 명실상부한 'K-메타버스 드림팀'이 됐다는 평가가 나오는 모습이다.

이에 코세스, 옵티시스, 덱스터, 자이언트스텝, 아진엑스텍, 엔텔스, 한빛소프트, 위지윅스튜디오, 와이제이엠게임즈, 선익시스템, 맥스트, 바이브컴퍼니, 주연테크, 카카오, 엠게임, 에스코넥, 이랜텍, 칩스앤미디어 등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디지털화폐/블록체인/보안 관련주 - 삼성전자/삼성SDS, 한은 디지털화폐 모의실험 참여 소식 등에 상승.


한국은행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 사업자로 선정된 카카오 컨소시엄에 삼성전자와 삼성SDS 등이 참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인 '갤럭시'에 CBDC를 담아서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한지 여부 등을 실험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와 카카오 블록체인 자회사인 그라운드X 등은 한은과 함께 이달 28일부터 내년 6월까지 본격적인 연구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며, CBDC 발행·유통은 물론 국가 간 송금, 결제 기능까지 도맡아 가상 환경에 구현할 계획이다.

이에 케이씨티, 케이씨에스, 로지시스, 한네트 등 디지털화폐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고, 케이사인, 라온시큐어, 드림시큐리티 등 블록체인 및 보안 관련주들도 상승을 보였다.

 


 

■ 원자력발전 관련주 - 최재형 대선 출마 선언 속 원자력산업 수출 산업화 추진 발언.

  
국민의힘 대권 주자 최재형이 이날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가운데, 출마 선언문을 통해 탈원전정책을 포함한 국가 에너지정책을 전면 재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원자력산업 생태계가 무너졌다며 원자력산업을 본격적인 수출 산업화하여 품격 있는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언론을 통해 일진전기와 협업해 참여한 700만유로(약 100억원) 규모 '체르나보다 원전 기동용 변압기 공급' 국제공개경쟁 입찰에서 최종 공급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원전의 대형 기자재를 해외로 수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번 사업에서 한수원은 사업관리/품질관리를 담당하고, 기자재 설계/제작은 일진전기가 담당할 예정이다. 

이에 서전기전, 오르비텍, 이디티, 두산중공업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에스엠 그룹주 -  SM엔터 매각설에 연일 급등.


SM엔터테인먼트의 지분 인수전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CJ, 하이브 등이 참여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프로듀서가 보유 중인 지분을 매각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인수 후보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 SM C&C, SM Life Design, 에스엠, 키이스트.

 


 

■ 카페24 - 페이팔, 엑심베이의 전문가들과 함께 `글로벌 커머스 진출과 매출 확장 전략`을 주제로 웨비나 개최.

세계 최대 규모의 결제기업 중 하나인 페이팔은 200여개 국가에서 4억명 이상의 이용자를 지원한다. 엑심베이는 미국의 비자·마스터카드, 중국의 알리페이·유니온페이, 일본의 편의점 결제, 러시아의 유머니 등 국가별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는 11일 오후 열리는 이번 웨비나에는 팀 푸(Tim Fu) 페이팔 동북아 마켓 리더를 비롯해 다수의 전문가가 연사로 참여해 유용한 정보를 공유한다. 빅데이터 기반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 페이팔·엑심베이 결제 솔루션 활용법, 국가별 마케팅 노하우, 카페24 해외 진출 전문 서비스 및 성공사례 등을 다룰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무료로 진행되며 카페24 홈페이지에서 참여 신청할 수 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페이팔과 엑심베이 등 글로벌 기업들이 공개하는 노하우로 국내 온라인 사업자들의 해외 진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내 온라인 사업자들이 전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와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페24는 페이팔, 엑심베이 뿐만 아니라 SB페이먼트서비스, 알리페이, 유니온페이, 페이페이 등 현지 전자상거래 환경에 알맞은 결제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 디케이티 - 주당 1주 무상증자 결정.

디케이티는 보통주 1주당 신주 1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신주 상장 예정일은 다음달 8일이다.

신주는 보통주 823만1333주이며 신주 배정 기준일은 오는 18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