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대북 관련주 / 카카오뱅크 신규상장

Grandpassion 2021. 8. 6. 19:19
반응형

 


 

2021. 08. 06.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코로나19 모더나, mRNA, 콜드체인 관련주 - 삼성바이오로직스 8월말 모더나 완제품 시생산 계획 및 정부 2025년까지 2.2조 투자 소식 등에 상승.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전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8월 말부터 모더나 mRNA 백신의 완제품 시생산을 기획하고 있다며, 원활한 생산이 이뤄지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文 대통령은 전일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며, 백신을 반도체·배터리와 함께 '3대국가전략기술' 분야로 선정해 앞으로 5년간 2조2,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5일 스테판 방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는 2분기 실적 발표 현장에서 자사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2차 접종을 완료한 경우 93%의 예방효과가 지속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1월 접종 개시 전 최종임상 결과 발표 때 제시했던 예방효과인 94%와 거의 같은 수준이다. 이어 항체 수준이 약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겨울 시즌을 앞두고 추가 접종이 필요하다며, 코로나19 백신의 추가 접종(부스터샷) 결과 감마, 베타는 물론 델타 변이에 강력한 항체 반응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이에 에이비프로바이오, 녹십자, 엔투텍, 서린바이오, 이연제약, 일신바이오 등 코로나19 모더나/mRNA/콜드체인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한편, 현재 세계 각국은 델타 변이 확산으로 추가 접종을 논의 중인 가운데, 화이자는 이달 말 미국에서 3차 접종 허가를 받을 계획이며, 이스라엘, 러시아 등은 이미 추가 접종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코로나19 렘데시비르 관련주 - 렘데시비르, 세포실험서 코로나19 변이 11종 효과 소식에 상승.


보건 당국이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의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를 델타 변이를 포함한 11종의 변이 바이러스에서 세포실험을 진행한 결과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연구는 주요 변이바이러스인 알파형, 베타형, 감마형, 델타형과 기타 변이바이러스인 카파형, 입실론형, 제타형, 에타형, 아이오타형(국내 G군)에서 렘데시비르의 효능을 확인했다.

이에 비씨월드제약, 파미셀 등 코로나19 렘데시비르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SK바이오사이언스 - 노바백스 백신 EU 공급에 상승.
 
노바백스는 전일 유럽 집행위원회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백신 후보인 'NVX-CoV2373' 선구매 계약에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올해 4분기부터 백신 1억회분을 EU에 제공할 예정이다. 유럽 의약품 규제당국(EMA)의 승인을 받은 후 유럽이 선택권을 행사하면 2023년까지 추가로 1억회분을 더 제공할 예정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8월 노바백스와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해 현재 노바백스 백신을 시생산 중이다.

 

 

■ 대북 관련주 - 美 의회조사국, 바이든 행정부 북한 비핵화에 맞춰 제재완화 추진 전망 등에 상승.


미 의회조사국(CRS)이 향후 조 바이든 행정부가 비핵화 단계적 조치와 상응해 대북 제재 완화를 추진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CRS는 최근 갱신한 '대북 외교: 현황 보고서'에서 성 김 대북 특별대표의 예상을 토대로 "바이든 정부의 접근법은 단계별 비핵화에 상응해 일부 제재 완화를 제공하려는 구상으로 보인다"고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외교부는 임갑수 평화외교기획단장이 4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정 박 미국 대북특별부대표와 국장급 협의를 했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과 미국의 외교당국이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 후 가진 첫 국장급 협의이며, 양측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남북 및 북미 간 조속한 대화 재개가 긴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하면서 남북관계 진전과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심도 있는 협의를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TYM, 신원, 효성오앤비, 아난티, 일신석재, 인디에프, 현대엘리베이, 남해화학, 유신, 푸른기술 등 대북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TYM - 창사 이래 최대 실적. 스마트 농기계 개발/양산 계획에 상승.

TYM(구 동양물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매출 4618억원, 영업이익 370억원, 순이익 28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매출액 28.7%, 영업이익 74.4%, 순이익 94.4% 증가한 수치다.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2466억원, 영업이익 242억원, 순이익 162억원을 기록해 전분기대비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각각 89.4%, 36.0% 성장했다.

회사는 상반기 최대 실적의 배경에 대해 안정적인 내수 매출을 기반으로 북미 수출 증가가 주도했다는 평가다.

올해 창립 70주년을 맞은 TYM은 하반기에도 글로벌 미래 농기계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농업부문 빅데이터 구축과 자율주행 및 텔레매틱스 농기계 개발 등 스마트 농기계 시장을 리드할 제품들의 개발과 양산을 앞두고 있다. 또한 ESG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지속 가능한 ESG 전사경영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 남해화학 - 반도체용 고순도 황산사업 진출 소식에 상승.

농협경제지주 계열사인 남해화학이 합작사 설립을 통해 반도체용 고순도 황산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는 소식이다.

남해화학은 지난달 30일 이사회에서 이엔에프테크놀로지, 삼성물산과 함께 합작사를 설립하고 반도체용 고순도 황산 사업을 추진하는 안건을 승인했다.

하형수 남해화학 대표이사는 "이번 반도체용 황산사업 진출을 통해 현재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는 반도체용 암모니아수와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며 "고부가가치 화학소재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수익성 제고뿐만 아니라 고용창출 및 국가핵심 산업소재 안정공급에 이바지 하겠다"고 말했다.

 


 

■ 2차전지/전기차/수소차 관련주 - 바이든, '2030년까지 신차 절반 무공해차' 행정 명령 서명.

  
조 바이든 美 대통령은 전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배터리·플러그인하이브리드·수소연료전지 전기차 등 무공해 자동차·트럭이 2030년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절반을 차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북미 완성차 '빅3'는 공동성명에서 2030년까지 신차 판매량의 40~50%를 전기차로 내놓겠다고 약속했으며, GM 매리 바라 CEO, 포드의 짐 팔리 CEO, 스텔란티스의 마크 스튜어트 북미 최고운영책임자 등은 전일(현지시간) 백악관 행사장에도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원익피앤이, 인지컨트롤스, 상아프론테크, 천보, 삼성SDI, 세종공업, 일진다이아 등 일부 2차전지/전기차/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대원화성아이오닉5, 美 전기차 업체 리비안에 친환경 시트 납품.

 


 

■ 카카오뱅크 - 상장 첫날 상한가. 공모가 39,000원.

 

카카오그룹 계열의 인터넷 전문은행. 일반 수신 상품인 정기예금, 자유적금 뿐 아니라 모임통장, 26주 적금 등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수신 상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비상금대출,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용대출 뿐 아니라 개인사업자 대출과 전월세보증금 등 여신 상품 군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금융 플랫폼 사업을 통해 주식계좌, 연계대출, 신용카드 등 다양한 제휴 상품 및 내 신용정보, 해외주식 투자 등 제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대주주는 카카오(27.26%), 주요주주는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23.25%), 국민은행(8.02%).

 


 

■ 한화플러스제1호스팩 - 세림비앤지와의 합병 상장예비심사 승인 속 거래재개 첫날 상한가.


전일 장 마감 후 포장용 플라스틱 성형용기 제조업을 영위하는 주식회사 세림비앤지와의 합병 상장예비심사결과 통지(승인) 공시. 이에 지난 5월14일부터 거래가 정지됐던 동사의 주권매매거래가 금일 재개됐다.


한편, 동사는 지난 5월 주식회사 세림비앤지를 흡수합병키로 결정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합병비율:1 대 214.6728466, 합병기일:2021-11-01, 신주상장예정:2021-11-17). 

 


 

■ IBKS제14호스팩 - 에스에이티이엔지와의 합병 상장예비심사 승인 속 거래재개 첫날 상승.


전일 장 마감 후 디스플레이 장비 제조 및 판매업체 (주)에스에이티이엔지와의 상장예비심사결과 통지(승인) 공시. 이에 지난 5월3일부터 거래가 정지됐던 동사의 주권매매거래가 금일 재개됐다.


한편, 동사는 지난 4월 (주)에스에이티이엔지를 흡수합병키로 결정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합병비율:1 : 4.8440000, 합병기일:2021-11-02, 신주상장예정:2021-11-18). 

 


 

■ 바른손 - 메타버스 관련 사업 추진 중에 상승.

바른손은 블록체인 기술 업체 웨이투빗, 글로벌게임 개발사 갈라랩 등과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웨이투빗은 메타버스 서비스 내에서 사용 가능한 블록체인 대체불가능토큰(NFT) 기술 개발과 기술 지원을 담당한다. 웨이투빗은 올해 3월 글로벌 온라인 게임 서비스 플랫폼 ‘플레이투빗’을 오픈해 총 11종의 게임을 전 세계에 서비스하고 있다.

바른손은 메타버스 서비스 배경이 되는 가상월드를 개발해 구현하고, 서비스와 관련된 인프라를 운영한다. 또한 메타버스 내 화폐로 보라 토큰이 사용될 수 있는 경제 시스템도 구축한다. 바른손은 이전에 가상현실 블록체인 메타버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 내 가상월드 제작에도 참여한 바 있다.

갈라랩은 현재 글로벌 서비스 중인 MMORPG ‘프리프’와 ‘라펠즈’ 게임 IP 기반으로 메타버스 내에서 사용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서비스 운영을 책임진다.

강신범  바른손 대표는 "바른손은 이미 2007년도에 '세컨드라이프'를 통해서 국내에 메타버스를 서비스한 적이 있다"며 "현실의 경험을 뛰어넘는 놀이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