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국산 백신 SK바이오사이언스 GBP510 관련주 / 스푸트니크V, 모더나, mRNA 백신

Grandpassion 2021. 8. 10. 16:51
반응형

 


 

2021. 08. 10.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GBP510 백신 관련주 -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임상3상 시험 계획 승인, 국산 첫 백신 탄생 기대감에 상승.


SK바이오사이언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COVID-19 백신 GBP510의 제3상 임상시험 계획(IND)을 승인받았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GBP510의 3상에 대해 안전성과 과학적 타당성을 철저히 검증한 결과 3상을 승인하기로 결정했다"며 "허가된 백신과의 비교로 효과를 입증하는 비교임상 방식으로는 세계에서 2번째로 3상을 진행하게 된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국산 1호 백신이 탄생하여 상용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임상시험이 신속하게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전방위로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의 면역원성 분석을 지원할 계획이며, 또한 생물안전3등급시설 같은 인프라와 함께 분석 결과에 대한 국제적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국가표준물질, 표준시험법도 제공할 예정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은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제조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단백질을 신체에 주입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재조합 백신이다. 체내에 투입된 표면항원 단백질이 면역세포를 자극해 중화항체 생성을 유도하며, 인체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바이러스를 중화해 제거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재조합 백신은 유전자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만든 항원 단백질을 직접 주입해 면역반응 유도하는 것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백신 플랫폼 중 하나다.

이에 SK바이오사이언스, SK케미칼, 켐온, 나노엔텍, 시너지이노베이션, 바이오니아, 대정화금, 바이오리더스, 서린바이노, 유바이오로직스, 현대바이오, 마이크로디지탈, 지트리비앤티, 에스엠코어 등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SK그룹 바이오 관련주 - SK바이오사이언스, 켐온, 마이크로디지탈, 대정화금, 나노엔텍.

 

. SK케미칼 - 2분기 실적 호조 및 자회사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항체치료제 임상3상 시험 계획 승인에 상승.

 

. 켐온 - SK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코로나19 백신 비임상 연구 위탁 시험에 착수한 바 있다.

 

. 나노엔텍 - SK그룹 계열사. 백신 접종 후 몸 속에서 항체를 만들어냈는지 백신의 효과를 감별하는 진단키트 생산 중.

 

. 시너지이노베이션 - 국내 미생물 배양용 배지 1위. 백신 생산을 위해선 대규모 미생물 배양시설을 보유해야 하는데, 이에 미생물 배양 배지를 납품 중.

 

 

■ 코로나19 스푸트니크V 백신 관련주 - 韓,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 대규모 생산 기대감 등에 상승.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전일 언론을 통해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의 시험생산 참관을 위해 러시아직접투자펀드(RDIF)가 자사 백신 센터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러시아팀은 약 두 달간 한국에 머물며 스푸트니크 백신 기술 이전을 마무리 짓고 스케일업 과정 등 본 생산까지 준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이번 시제품 생산을 위해 7월 초 관계사인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제1캠퍼스 내에 200리터 규모의 시험생산용 바이오리액터 2기를 설치 완료했고, 이번 시험 가동이 완료되면 9월 가동 예정인 백신 센터에서 본격적인 백신 생산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일 휴온스글로벌,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휴메딕스, 보란파마 핵심 관계자들과 스푸트니크 백신 기술이전에 대한 회의를 가졌으며, 휴온스글로벌 윤성태 부회장과 만나 백신 기술이전 및 세부 공급일정 등을 협의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한편, 컨소시엄에는 휴온스글로벌,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휴메딕스, 보란파마가 참여하고 있으며, 휴온스글로벌은 컨소시엄의 주체 역할을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백신 원액 생산을 주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수앱지스, 이트론, 이아이디, 휴온스글로벌 등 코로나19 스푸트니크V 백신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코로나19 모더나/mRNA 관련주 - 모더나 급등 영향 등에 상승.


지난밤 뉴욕증시에서 美 제약업체 모더나가 17% 이상 급등하면서 거래를 마감했다. 이와 관련, 호주 식품의약품안전청(TGA)이 성인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모더나 백신 사용을 임시로 승인했고, 스위스 보건당국이 12~17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모더나 백신 사용을 승인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한편, 현재 모더나가 백신 수출 약속을 어기면서 국내 코로나19 백신 수급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코로나19 백신 확보에 박차를 가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이재용 부회장은 재수감 직전인 지난해 12월 정부와 화이자 간 백신 협상에도 막후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번에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국내 모더나 백신을 위탁 생산한다는 점을 정부가 지렛대로 활용하려 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삼성바이오로직스, 에이비프로바이오, 파미셀, 서린바이오, 삼양홀딩스 등 코로나19(모더나)/mRNA(메신저 리보핵산)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바이오리더스 -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예방 백신 'BLS-A01' 국제특허 출원 완료 소식에 상승.


동사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예방 백신 'BLS-A01'의 국제특허 출원(PCT)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BLS-A01은 스파이크 항원과 뉴클레오캡시드(Nucleocapsid) 항원을 포함하는(다중 항원) 범용성 코로나19 백신으로 이번 특허 출원으로 BLS-A01의 국내 특허출원에 이어 해외에서도 배타적 독점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한편, 동사 관계자는 "BLS-A01은 코로나 민감한 동물모델(햄스터)을 이용해 연구를 마쳤다"며 "현재 폐렴 병변 등을 포함한 모든 유효성 평가지표에 대한 분석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 대북 관련주 - 北 김여정, 한미연합훈련 비난 소식 등에 하락.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금일 한미 연합군사훈련 사전훈련 개시에 반발해 남한과 미국을 비난하는 담화를 발표했다. 김 부부장은 "미국과 남조선군은 끝끝내 정세 불안정을 더욱 촉진시키는 합동군사연습을 개시했다"며, "남조선 당국자들의 배신적인 처사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합동군사연습은 우리 국가를 힘으로 압살하려는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정책의 가장 집중적인 표현"이라며, "거듭되는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강행하는 미국과 남조선 측의 위험한 전쟁 연습은 반드시 스스로를 더욱 엄중한 안보 위협에 직면하게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아난티, 경농, 현대엘리베이, 효성오앤비, 남해화학, 푸른기술, 현대로템 등 대북 관련주가 하락을 보였다.

한편, 통일부와 군 관계자 등에 따르면, 김여정 부부장 비난 담화에도 공동연락사무소 채널과 軍 통신선 등을 통한 금일 오전 개시통화는 정상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 푸드나무 - 2분기 실적 추정치 상회 및 초저평가 해소 진입 분석 등에 상한가.


신한금융투자는 동사에 대해 2분기 연결 매출액은 506억원(+66.1% YoY), 영업이익은 15억원(-20.6% YoY)을 기록하며 성장성과 수익성 모두 당사 추정치를 상회했다(매출액 490억원, 영업이익 13억원 추정)고 분석했다. 특히, 기말 기준 200만명 내외의 플랫폼 가입자 수, 연간 2,000억원에 육박하는 매출액 규모,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근거로 매수 관점을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비상장으로 남았다면 최소 6,000억원, 많게는 1조원까지도 기업가치 적용이 충분히 가능했다며, 기업공개를 통한 비자발적 초저평가 구간 진입은 이제야 해소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 샘씨엔에스 - D램용 프로브카드 국산화, 세라믹 공간변형기(STF) 개발 성공.

 

샘씨엔에스는 삼성전자의 D램용 프로브카드 국산화 개발 요구에 맞뤄 세라믹STF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국산화에 성공했고 이를 통해 신규 거래선을 발굴하며 매출이 늘고 있다.

샘씨엔에스는 2007년 삼성전기의 프로브카드용 세라믹기판 사업부에서 출발해 삼성전자의 프로브카드의 전략적인 세라믹STF 공급업체로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2016년 삼성전기의 프로브카드용 세라믹기판 사업부문을 인수하면서 현재 샘씨엔에스로 사명을 변경했다.

프로브카드는 반도체 칩과 테스트 장비를 연결하는 검사 장비 부속품이다. 세라믹 STF는 프로브카드의 핵심 부품 가운데 하나다. 프로브카드용 세라믹 STF는 국내 프로브카드 제조업체 4개사와 해외 제조업체 1개사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 SBS콘텐츠허브 - 박철희 사외이사(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윤석열 정책자문 국민캠프에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