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AI데이 전기차, 2차전지 관련주 / 브레인즈컴퍼니 / 하림 그룹주

Grandpassion 2021. 8. 19. 20:25
반응형

 


 

2021. 08. 19. 목요일. Today's briefing

 

 

■ 증시 - 지난밤 뉴욕증시가 Fed 연내 테이퍼링 논의 소식 등에 하락한 가운데, 국내 증시도 외국인·기관 동반 순매도에 하락했다. 코스피지수 -1.93% , 코스닥 -2.93% 하락 마감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밤사이 7월 FOMC 의사록을 통해 연내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 가능성을 시사한 가운데, 9월 테이퍼링 공식 발표, 10월 시작 의견에 힘이 실리면서 글로벌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모습이다.

 


 

■ 코로나19 관련주 - 코로나19 확진자 8일 만에 재차 2,000명 돌파.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금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152명으로 집계됐음. 신규 확진자 중 국내발생은 2,114명, 해외유입은 38명으로 코로나 사태 이후 2번째 많은 확진자 규모를 기록했으며, 8일만에 다시 2,000명대로 증가했다. 

이에 SK바이오사이언스, 켐온, 압타바이오, 현대바이오, 인바이오젠, 퀀타매트릭스, 바디텍메드, 씨젠 등 일부 코로나19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인바이오젠 - 계열사 하임바이오, 세계 최초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예방치료제 개발 기대감에 상승.


지난달 하임바이오는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를 예방, 치료할 수 있는 물질 개발에 성공한 논문이 사이언스 자매지인 SCI급 과학전문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시그날링(Science Signaling)지에 커버스토리로 공식 게재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지난 3월 인바이오젠은 하임바이오에 50억원을 투자해 최대주주로 등극했다. 지분율은 21.74%다.


. 압타바이오 - 경구용치료제 제조 관련 러시아 특허권 취득에 상승.


동사는 신규의 결정형 3-페닐-4-프로필-1-(피리딘-2-일)-1H-피라졸-5-올 염산염과 이 화합물의 제조방법, 그리고 이 화합물을 활성성분으로 포함하는 약학 조성물에 관한 러시아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본 발명의 결정형을 활용하면 장기 저장 안정성, 완제 제조 용이성, 생체내 약리활성의 안정화 및 경구 흡수율 등의 향상으로 특히, 경구용치료제 제조에 효과적이며 당뇨병성 신증, 비알코올성 지방간(NASH), 안질환 등의 염증 및 섬유화 질환의 치료제로의 개발에 용이하다고 설명했다. 

 

 

■ 2차전지/전기차 관련주 - AI데이 개최 앞두고 테슬라 강세 속 일부 관련주 상승.


18일(현지시간) 뉴욕 증시가 Fed 연내 테이퍼링 논의 소식 등에 하락한 가운데, 테슬라는 오는 19일(한국시간 20일) AI(인공지능)데이를 앞두고 3.50% 상승했다. 아울러 리튬 아메리카(+9.34%), 리벤트(+4.69%) 등 전기차·리튬 관련 업종이 강세를 보이며 업종 차별화를 보였다. 

이와 관련 미래에셋증권은 테슬라는 AI데이를 앞두고 최근 하락이 지나쳤다는 분석이 제기되자 상승했으며, 2명의 상원의원이 테슬라가 자율주행을 반복적이고 과장되게 인용해 운전자들이 심각한 부상과 사망 위험에 처해 있다며 연방거래위원회(FTC)에 조사를 촉구했지만 그 영향은 제한적인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영화테크, 삼기, 삼아알미늄, 천보, 켐트로스 등 일부 2차전지/전기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영화테크 - 친환경차 수출 대수/금액 역대 최고치. 폐배터리 관련 사업 추진사실 지속 부각에 상한가.

전날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7월 국내 자동차 산업 동향' 자료에 따르면 친환경차 내수 판매 대수 2만9821대 가운데 국산차는 2만654대였다. 국산 친환경차 내수 판매가 월간 2만대를 넘어선 것은 처음이다.

친환경차 수출 대수는 27.4% 증가한 3만4571대, 수출금액은 36.3% 늘어난 9억8000만 달러로 수출 대수·금액 모두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호조세가 수출 증가를 이끌며 친환경차 수출은 전체 승용차 수출 중 20.0%(대수 기준)를 차지했다. 2019년 7월 12.4%, 2020년 7월 14.9%에서 대폭 높아졌다. 수출액 기준 친환경차 비중은 22.2%(올해 7월) 수준이다.

영화테크는 전기차 부품, 자동차 전장부품 등 연구, 설계, 개발 등을 영위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핵심 전력 변환 및 전력전자 분야 부품, 모듈 등을 개발해 국내외 자동차 OEM사 및 전자회사 등에 공급하고 있어 주가가 상승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 DSC인베스트먼트/SV인베스트먼트 - 에스엠랩, 세계 최초 '98% 하이니켈 양극재' 개발. 에스엠랩에 투자 부각.


전일 에스엠랩은 언론을 통해 가격이 비싼 코발트(Co) 함량을 1% 미만으로 줄이고, 대신 니켈(Ni) 함량을 98%까지 끌어올린 전기차 배터리용 양극재(Ni98 NCMA)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니켈(Ni) 함량은 배터리 용량을 좌우하는 요소로, 함량을 98%까지 높인 양극재 개발은 세계 최초로 전해졌다.

 

한편, 니켈 함량 80% 이상인 양극재(NCM, NCA)는 '하이-니켈 소재'라 불리며, 비싼 코발트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높은 용량을 구현할 수 있어 배터리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DSC인베스트먼트와 SV인베스트먼트는 과거 에스엠랩에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 이재명 관련주 - 이재명 경기지사, 대권주자적합도 지지율 상승 소식에 일부 관련주 상승.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6~18일 전국 18세 이상 1,0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대권주자적합도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지지율이 전주보다 3%포인트 상승한 26%로 선두를 지킨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전주와 같은 19%였다.

아울러 MBC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6~17일 조사한 결과 대선 가상 양자대결에서 이 지사가 44.7%, 윤 전 총장이 35.3%로 이 지사가 9.4%포인트 앞서는 것으로 집계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카스, 에이텍티앤, 에이텍, 동신건설 등 일부 이재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하림 그룹주 -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사업 추진 기대감 부각에 상승.


전일 감사원은 하림 그룹이 추진중인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사업 인허가 지연 감사 결과, 서울시의 부적정한 업무 처리가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감사원은 서울시가 양재동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사업 관련 업무를 추진하면서 구속력 없는 내부 방침을 업체에 요구하거나 합리적 사유 없이 정책 방향을 변경해 인허가를 지연시켰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감사 결과에 대해 시정 조치를 취하기로 해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에 대한 인허가 절차가 조만간 이루어질 것 전해졌다.


이에 하림, 하림지주, 엔에스쇼핑 등 하림 그룹주가 상승을 보였다.

 


 

■ 브레인즈컴퍼니 - 신규 상장 첫날 따상 성공. 공모가 25,000원.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한 브레인즈컴퍼니는 공모가 25,000원을 상회한 50,000원에서 시초가를 형성했다.

 

IT 인프라 통합관리 솔루션(ITIM) 개발 및 판매 업체. IT 인프라를 하나의 화면에서 종합적으로 모니터링 및 관리할 수 있는 지능형 IT 인프라 및 서비스 통합관리솔루션인 Zenius EMS가 주력 제품임. Zenius EMS는 총 21개의 포인트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레임워크(Framework) 기반으로 되어 있어 각기 다른 고객의 요구 사항에 맞게 포인트 솔루션을 추가(Add-on) 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음. Zenius EMS는 주요 기능에 따라 크게 통합관리, 시스템관리, 네트워크관리, 애플리케이션관리, 설비관리 분야로 구분할 수 있음.

 


 

■ DSC인베트스먼트 - 윤석열, 로앤컴퍼니 등 8개 스타트업 대표들과 간담회. 동사, 로앤컴퍼니에 투자한 바 있다.

이날 오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8일 오전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민관 협력 스타트업 육성단지인 '팁스타운'을 방문해 김본환 로앤컴퍼니(로톡 운영사) 대표 등 8개 스타트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연다는 소식에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모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만남은 '윤석열이 듣습니다'라는 타이틀로 진행되는 윤 전 총장의 두 번째 민생 행보로 윤 전 총장은 지난 6일 대전을 찾아 한국과학기술원(KAIST)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석·박사 학생들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청취한 바 있다.


DSC인베스트먼트는 2012년 1월 설립된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 회사로 로앤컴퍼니 초기에 투자한 바 있다.

 


 

■ IBKS제14호스팩 - 에스에이티 스팩합병 증권신고서 제출.


동사는 디스플레이 장비 제조 및 판매 기업 (주)에스에이티 스팩합병 상장을 위해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합병승인을 위한 주주총회일은 10월1일이며, 합병기일 및 합병종료보고 공고일은 11월2일, 11월4일임. 합병신주상장(예정)일은 11월18일이다. 

 


 

■ 위지윅스튜디오 - 자회사 엔피, 코스닥 상장 기대감.


동사는 자회사 ‘엔피’가 삼성스팩2호와의 합병을 통해 오는 2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다고 밝혔다. 엔피의 현재 기업가치는 삼성스팩2호와의 비교 기준 약 3,800억원으로, 엔피 지분 인수 당시 투자금 125억원이 현재 약 1,457억원으로 그 가치가 1,080% 뛰었다고 밝혔다.


한편, 엔피는 스포츠 이벤트, 브랜드 캠페인, 컨벤션, 세미나 등 전시 및 행사대행을 주업으로 하는 회사로 이번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XR사업을 강화해 엔피만의 메타버스 사업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