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스푸트니크V, 모더나 관련주 / 메타버스 관련주

Grandpassion 2021. 8. 20. 23:50
반응형

 


 

2021. 08. 20. 금요일. Today's briefing

 

 

■ 증시 - 밤사이 뉴욕증시가 테이퍼링 우려 지속 및 코로나19 우려 지속 속에 혼조세를 보인 가운데, 금일 국내증시는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순매도 등에 전일에 이어 하락 마감했다. 코스피 -1.20%, 코스닥 -2.35% 하락했다.

 

미래에셋증권은 "중국 인민은행이 대출우대금리(LPR)를 동결하자 유동성 축소 이슈를 자극했다"며, "발표 직후부터 한국증시의 하락폭이 확대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국 증시는 중국 증시의 변화에 상당히 민감해 외국인 수급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 코로나19 스푸트니크V 관련주 - 러시아, 코로나19 델타 변이 맞춤 개량 스푸트니크V 백신 제조 소식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


전일 외신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를 개발한 러시아 보건부 산하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센터 소장 알렉산드르 긴츠부르크가 스푸트니크V를 인도발 델타 변이에 맞춰 개량한 변형 백신으로 만들었다고 밝혔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다만, 아직 변형 백신의 효능에 관해 얘기하기는 이르다며, 델타 변이보다 더 위험한 새로운 변이가 나타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또한,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가 어떻게 진행될지를 예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러시아국부펀드(RDIF) 기술진이 국내 백신 위탁생산 업체를 방문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이수앱지스는 금일 언론을 통해 러시아국부펀드(RDIF) 기술진이 용인공장을 방문했다며, 제조 라인에 대한 면밀한 검사를 진행하고, 주요 관계자들과 향후 생산일정 등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이수앱지스, 이화전기, 이트론 등 코로나19 스푸트니크V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이수앱지스 -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기술진 용인 백신공장 방문.


이수앱지수는 이날 오전 러시아국부펀드(RDIF)의 계약담당 책임자인 블라디미르 ‘ 스빈초프(Vladimir Svintsov)’ 이사와 ‘ 스베틀라나 바에바(Svetlana Baeva)’ 수석 전문위원 등이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이수앱지스의 백신생산 시설을 방문해 제조 라인에 대한 면밀한 검사를 진행했으며, 주요관계자들과 향후 생산일정 등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 이번 러시아 기술진 방문 목적은 백신 원액 위탁생산 본계약 체결 이전 사전 점검” 이라며 “ 지난 4월 이미 시생산을 개시했던 만큼 러시아 기술진들의 생산 시설 만족도가 높았다” 고 전했다.

또한 이수앱지스는 “ 국내 컨소시엄 중 가장 먼저 러시아국부펀드(RDIF) 및 한국컨소시엄 주관인 지엘라파와 코로나19 백신 ‘ 스푸트니크’ 위탁생산을 위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며 “ 백신 원액의 상업용 대량생산을 위한 충분한 준비가 되어 있다” 고 설명했다. 

 


 

. 서린바이오 - 정부, 모더나 측과 면담을 통한 삼성바이오 위탁생산분 직공급 가능성 부각 속 납품이력 부각.

. 시노펙스 - 일본 수입 액체필터용 MB 소재 국산화 성공.

. 아이진 - 정부, 코로나19 국산 백신 개발 총력 지원 소식 속 국내 최초로 mRNA 코로나 백신을 개발중.

. 부광약품 - 9월말~10월초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레보비르' 임상 2상 탑라인 결과 발표.

 

 

■ 은행/보험 관련주 - 美 국채금리 하락 및 농협은행 등 전세대출 중단 소식 등에 하락.


전일(현지시간) 뉴욕채권가격은 Fed의 테이퍼링 가능성 시사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델타 변이 우려 등에 상승했다. Fed가 지난 18일(현지시간) 7월 FOMC 의사록을 통해 올해 자산매입 축소 가능성을 시사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는 코로나19 델타 변이 우려를 주목하는 모습이다. 美 10년만기 국채수익률은 전거래일보다 3.1bp 하락한 1.244%를 기록했다.

또한, 농협은행은 오는 24일부터 11월30일까지 신규 부동산담보대출을 한시적으로 중단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우리은행도 오는 9월까지 전세자금대출 취급을 한시적으로 중단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제주은행,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등 은행주와 한화손해보험, DB손해보험, 동양생명, 한화생명 등 보험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F&F홀딩스 - 1.2조원 규모 F&F 주식 확보 소식에 상한가.


전일 장 마감 후 유상증자 또는 주식관련사채 등의 발행결과 공시. 이와 관련, 동사는 F&F 주주들로부터 F&F 주식 230만265주를 받고 그 대가로 동사의 신주 31,375,782를 발행하는 현물출자 방식의 유상증자를 진행했으며, 거래규모는 1조2,121억원으로 당초 목표금액인 1조5,939억원의 76% 수준으로 알려졌다. 


김창수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도 주식 교환을 통해 동사의 지분율을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창수 회장의 지분은 45.00%에서 67.68%로 늘어났으며, 두 아들인 김승범 상무(2.80%→6.70%)와 김태영씨(2.60%→6.13%)도 지분율도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에서는 이를 통해 F&F홀딩스가 F&F 등 계열사들을 안정적으로 지배하는 구조를 완성하며 지주 전환을 마무리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 아주스틸 - 코스피 신규 상장 첫날 상승. 공모가 공모가 15,100원

 

동사는 컬러강판 전문 제조업체로 Premium 영상가전(TV)용 컬러강판과 Premium 생활가전(냉장고, 세탁기, 오븐, 식기세척기 등)용 컬러강판 등을 개발 및 생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로 LG전자, 삼성전자의 프리미엄급 제품 외관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 에이치엘비제약 - 휴메딕스와 비만치료용 장기지속형 주사제 개발 기술이전 및 공동 연구개발 계약 체결에 상승.

 


 

■ DSC인베스트먼트 - 에스엠랩, 세계 최초 '98% 하이니켈 양극재' 개발. 에스엠랩 투자에 상승.

 


 

■ 푸드나무 - 라온피플과 AI 메타버스 헬스/피트니스 합작법인 설립 소식.


전일 라온피플은 언론을 통해 동사와 AI 메타버스 헬스&피트니스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합작법인은 라온피플의 AI 기술에 동사의 웰니스 기반 헬스 데이터를 결합한 앱과 메타버스 PT 콘텐츠를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 엔피 - 메타버스 사업모델 구축 기대감.

동사는 금일 '삼성기업인수목적2호’와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엔피는 2006년 설립된 회사로 XR(확장현실) 콘텐츠 사업과 기업의 제품 및 브랜드, 서비스 등을 온·오프라인에서 직·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하는 ‘브랜드 익스피리언스(BE)’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엔피는 YG엔터테인먼트, 네이버와 손잡고 의정부 리듬시티 복합문화융합단지 내에 국내 최대 규모의 XR스테이지를 구축하고, M&A를 통해 실력있는 콘텐츠 제작 업체들을 확보해 메타버스 사업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퓨쳐스트림네트웍스 - 주식병합 결정 및 싸이월드W와 메타버스 광고 사업 등 MOU 체결.


전일 장 마감 후 1주당 가액 100원을 500원으로 병합하는 주식병합 결정(상장예정:2021-11-08) 공시.


한편, 전일 동사는 언론을 통해 싸이월드W의 메타버스 서비스인 싸이클럽에 적용될 광고 플랫폼 개발 및 구축, 트래픽 확대를 위한 광고 마케팅 협업, NFT(대체불가토큰) 마켓플레이스를 비롯한 블록체인 사업 공동 추진 등을 목적으로 싸이월드W와 전략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솔루에타 - 필터 제조업체 필터사이언스 흡수합병 결정.


전일 장 마감 후 필터 제조/판매업을 영위하는 자회사 (주)필터사이언스를 흡수합병키로 결정(합병비율:1.0000000 대 0.0000000, 합병기일:2021-10-25) 공시.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합병 이후 필터사이언스는 적극적인 영업 활동 및 연구개발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코로나19로 급성장 중인 항바이러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 신송홀딩스 - 신송식품 배당 결정.


신송홀딩스는 전일 자회사 신송식품이 1주당 2500원의 중간배당을 실시한다고 공시했다. 배당금 총액은 20억원이다. 신송홀딩스는 신속식품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 라파스 - 300억원 규모 사모CB 발행 결정.

 


 

■ 진양제약 -  2분기 실적 호조 모멘텀 지속.

 


 

■ 씨앤씨인터내셔널 - 주당 0.5주 무상증자 결정.


전일 장 마감 후 보통주 1주당 0.5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1-09-03, 상장예정:2021-09-29) 공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