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두나무, CCTV, 세종시, 두나무, 폴더블폰, 태풍 관련주

Grandpassion 2021. 8. 23. 19:37
반응형

 


 

2021. 08. 23.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셀트리온 그룹주 - 셀트리온 렉키로나, 美·유럽 진출 기대감에 상승.

 

신한금융투자는 셀트리온에 대해 렉키로나의 미국, 유럽 진출은 빠른 시일 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최근 일라이 릴리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가 변이에 대한 효능 입증 실패로 매출 부진 및 가이던스 하향 조정이 이뤄졌던 만큼 이미 세포주 시험 및 동물 효능 시험에서 대다수 변이 대상 중화능력을 입증한 렉키로나의 미국 시장에서의 성과는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한편, 2분기 실적 발표 및 NDR을 통해 향후 셀트리온의 실적에 대한 우려는 해소된 것으로 판단하며, 하반기에는 주력 품목인 램시마/인플렉트라 매출 고성장이 예상되고,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인 렉키로나 미국/유럽 시장 진출 본격화, 후속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 출시 효과까지 기대되는 만큼 주가의 바닥은 확인된 것으로 분석했다.


.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 한국파마 - 페노피브레이트 코로나19 감염 억제 효과. 페노피브레이트 기반 페노코린캡슐 판매에 상승.
. 대원제약 - 페노피브레이트 계열 제품 세계 최초 정제 개발.

 

 

. 바이오니아 - 자회사 써나젠, 코로나19 치료제 독성시험 착수 모멘텀 및 탈모 완화 기능성 화장품 유럽 인증 등록 추진 기대감 지속에 상승.

 

. 조아제약 - 파모티딘 코로나19 억제 효과. 지난 9일 파모티딘 복합제의 식약처 시판 허가 획득.

 

 

. 휴먼엔/웰바이오텍 - 식약처, 러시아산 코로나19 백신 '코비박' 사전검토 착수.

 

코비박의 국내 위탁 생산 및 아세안 국가 총판에 대한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는 국내 코비박 사업 총괄 엠피코퍼레이션에 투자.

 

 

. 국제약품/바이오솔루션 - 락토페린,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효과에 상승.


종합 과학저널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에 다른 용도의 약제와 화합물 중에 락토페린을 비롯한 9가지 물질이 감염을 방지하거나 체내에 바이러스 증식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실험 결과가 발표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조나단 섹스톤(Jonathan Sexton) 박사에 따르면, 락토페린은 코로나19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였고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에도 상당한 효과를 보였으며, 곧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락토페린이 바이러스의 양과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임상시험이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 국제약품세계 3대 유산균 제조회사 듀폰 다니스코사(社)의 특허받은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와 락토바실러스 액시도필러스에 락토페린을 배합한 '페미밸런스 플러스’를 제조판매.

 

. 바이오솔루션국제약품과 지난 5월 락토페린 배양액 관련 국내 특허 취득.

 

 

■ 두나무 관련주 - 업비트, 금융위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서 제출 소식에 상승.


국내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지난 20일 언론을 통해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및이용등에관한법률(특금법) 개정안에 따라 금융정보분석원(FIU)에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접수를 했다고 밝혔다. 

특금법에 따르면, 가상자산 사업자들은 오는 9월24일까지 FIU에 신고 수리를 받아야 하며, 가상자산 사업자로 등록하려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진행하는 정보보호인증체계(ISMS) 인증과 은행의 실명확인계좌 발급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업비트에 따르면, 금일 오전 11시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전일대비 1% 가량 상승한 5,840만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리플, 이더리움 등 일부 가상화폐도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한화투자증권/우, 우리기술투자, 에이티넘인베스트, TS인베스트 등 가상화폐/두나무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CCTV 관련주 - 수술실 CCTV 설치법, 복지위 법안소위 통과 소식에 상승.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금일 법안소위를 열어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 방안을 담은 의료법 개정안을 심의·의결했으며, 금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법안을 처리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개정안은 수술실 안에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되지 않은 CCTV를 설치·운영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시행까지는 법안 공포 후 2년의 유예 기간을 두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개정안에는 촬영은 환자 요청이 있을 때 녹음 없이 하고, 열람은 수사·재판 관련 공공기관 요청이나 환자와 의료인 쌍방 동의가 있을 때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담겼으며, 의료계 반발을 고려해 정당한 사유가 있으면 의료진이 촬영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하는 예외 조항(수술이 지체되면 환자 생명이 위험해지거나 응급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환자 생명을 구하기 위해 위험도가 높은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전공의 수련 목적을 현저히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등)도 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하이트론, 코콤, 아이디스, 코맥스, 시티랩스, 인콘 등 CCTV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대북 관련주 - 한미 북핵대표 협의 개최 속 상승.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지난 22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만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가동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등 본격적인 방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가운데, 금일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나 협의.

이 자리에서 양측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양국 간 실질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울러 현재 방한 중인 이고르 마르굴로프 러시아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차관 겸 북핵수석대표와 미·러 북핵수석대표 협의도 진행.

이에 신원, 남해화학, 일신석재, 인디에프, 현대엘리베이 등 대북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폴더블폰 관련주 - 삼성전자 폴더블폰 흥행 소식에 상승.


오는 27일 전세계 출시를 앞두고 있는 삼성전자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3·플립3의 사전예약이 지난 주말까지 약 45만대로 추정 집계된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에서는 사전 예약 마감일인 금일까지 60만대가 팔릴 것으로 전망되며, 자급제 물량까지 합치면 80만대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기존 갤럭시Z폴드2의 10배 수준임.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이번 신제품의 출고가를 낮추고 품질을 업그레이드 한 점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세경하이테크, 파인테크닉스, KH바텍, 인터플렉스, 비에이치 등 폴더블폰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KH바텍 - 폴더블 힌지 공급.

 


 

■ 태풍 관련주 - 태풍 '오마이스' 상륙 및 가을장마 소식 등에 상승.


제12호 태풍 '오마이스'가 금일 오전 서귀포 해상에 다다랐으며, 오는 24일 오전 12시쯤 여수 동북동쪽 약 20㎞ 부근 육상에 상륙할 것으로 전해졌다. 오마이스는 소형태풍으로 자체 위력은 크지 않지만 태풍과 정체전선, 저기압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23일과 24일 이틀 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전국에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울러 기상청 관계자는 태풍이 지나간 후 정확한 강수량은 아직 추정되지 않았지만, 많은 양의 비가 9월 초까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충청권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우천 피해를 막기 위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KG ETS, 조비, 경농, 인선이엔티, 남해화학 등 태풍/장마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세종시 관련주 - 국민의힘, 세종시 국회 분원 근거법 마련 소식 등에 상승.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전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여당이 세종시에 국회 분원을 설치하는 데 국민의힘이 발목을 잡는 것처럼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데 매우 유감이라며, 국회 분원을 설치할 근거법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이재명 경기도시자는 지난 21일 "대통령 제2 집무실과 국회분원 등을 세종시에 설치해 행정수도를 완성하겠다"고 밝혔으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도 전일 세종시 완전이전을 위해 여당 단독으로라도 국회법 개정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 프럼파스트 - 세종시 연동면에 생산설비 보유.

 

. 유라테크 - 본사, 세종시 전동면에 위치.

 

. 대주산업 - 세종시 인근 지역에 공장 소유.

 

. 영보화학 - 세종시 인근 지역에 본사 및 공장 소유.

 

. 신신제약 - 세종시 인근 지역에 본사 및 공장 소유.

 

. 계룡건설 - 세종시 인근 지역에 본사 소유 및 충청권 토목 도급공사 등 시행.

 


 

■ 홍준표 관련주 - 홍준표 의원,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 지지율 상승.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20일부터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1,00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에 따르면, 범 보수권에서 홍준표 의원이 크게 상승하며 윤석열 후보를 추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홍 의원은 전체 후보 적합도에선 전주보다 1.1%P 오른 8.4%로 4위에 그쳤지만, 범보수권 적합도에선 3.9% 오른 20.5%로 나타났다. 윤 후보가 범 보수권 적합도에서 28.4%를 기록해 7.9%P 차이지만, 기존 격차에 비하면 크게 오른 수치다.

 

. 삼일 - 홍준표 의원의 19대 대선 총괄본주장 역임했던 강석호 전 의원이 동사의 고문. 
         강석호 고문의 아버지 강신일씨가 삼일그룹 창업자.아들 강승엽씨가 삼일 상무로 재직 중.

 

. 경남스틸 - 본사가 홍준표 의원 고향 경남 창원에 위치. 최충경 회장, 경남상공회의소 협의회장 재임한 바 있다.

 

. 한국선재 - 홍준표 의원이 전 경남지사였던 점과 밀양신공항 정책과 관련해 경남 밀양에 공장 보유 부각.

 


 

■ 크리스탈신소재 - 그래핀 생산라인 30세트 설치완료·시운전 돌입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최근 1차 입고된 그래핀(Graphene) 생산라인 30세트 설치를 완료하고 시운전 작업을 시작했다. 동사의 그래핀 생산라인은 반응기, 침전기, 분쇄기 등의 장치로 1세트가 구성되는 그래핀 소재의 생산 설비로, 설치 완료된 30세트 생산라인의 시운전 작업을 오는 9월 말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2차 입고 40세트의 설비도 이미 입고가 완료돼 9월부터 설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동사의 허위에룬 사장은 "현재 시운전 단계에서는 주로 설비 시스템의 연결성, 소프트웨어의 일치성, 전후방 공정의 일관성 등을 점검하고 있으며, 동사 내 연구팀은 대학 전문가, 공급업체 기술자 등과 함께 작업현장 일선에 상주하며 시운전 과정을 조속히 마무리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 레이크머티리얼즈 - SK트리켐의 성장에 따른 최대 수혜 업체라는 분석에 상승.


카카오페이증권은 "SK그룹의 IT 소재회사인 SK머티리얼즈SK에 합병됨에 따라 SK의 투자부문이 향후 더욱 공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해나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SK머티리얼즈가 지주와 사업 부문으로 물적분할한 후 지주 부문이 SK와 합병함에 따라 기존 SK머티리얼즈 자회사들이 SK 산하 SK계열사로 편입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합병을 통해 외형과 이익 모두 급성장 중인 SK트리켐이 부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SK트리켐은 지난해 SK머티리얼즈 영업이익의 25%가량을 차지했다고 강조했다.

레이크머티리얼즈는 지난 2월 연 180억원 규모의 High-K 반도체 전구체 공급 계약을 SK트리켐과 체결했다며 이는 SK트리켐 2021년 매출액의 10% 수준으로 최종 고객사는 SK하이닉스인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 아모센스 - 세계 최초 전기차용 무선충전 차폐시트 특허에 상승.

아모센스는 세계 최초로 무선충전 차폐시트를 개발해 삼성전자와 구글 등에 공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모센스 관계자는 “전기차에 적용 가능한 고출력 차폐시트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며 “전기차용 무선충전에 대해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 한진중공업 - 한국형 경항공모함 수주 공동 추진에 강세.


한진중공업은 앞서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한국형 경항공모함 사업 수주를 추진하기 위한 MOU(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내년 착수 예정인 한국형 경항공모함(CVX) 기본설계 사업을 위해 각사의 강점과 역량을 집중해 사업 수주 및 성공적인 사업 완수에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함정 건조 조선소인 두 회사의 역량과 자원이 합쳐질 경우 양사 상생은 물론 부산·울산·경남 지역 경기 활성화까지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한진중공업은 한국형 경항공모함의 시초라 할 수 있는 다목적 대형수송함이자 강습상륙함인 독도함과 마라도함을 국내 최초로 설계·건조한 조선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