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원격의료, 해저터널, 친환경 에너지, 게임 관련주

Grandpassion 2021. 8. 25. 17:09
반응형

 


 

2021. 08. 25. 수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한국비엔씨 - 코로나19 치료제 '안트로퀴노놀'의 유럽 유통 계약 속 안트로퀴놀 국내 등 독점 제조 및 판매 권리 확보 등에 상한가.


대만 골든바이오텍(Guoding)사가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19 치료제 안트로퀴노놀의 유럽 유통을 오스트리아 기업인 Sanova Pharma GesmbH가 담당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안트로퀴노놀은 다른 항바이러스제나 항염증제와 달리 동물실험을 통해서 항바이러스, 항염증, 항 폐섬유화 효과를 모두 보유한 코로나19 치료제로 예상되는 유력한 후보물질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대만 골든바이오텍으로부터 한국과 러시아, 터키, 우크라이나에 대한 안트로퀴노놀 독점 제조와 판매 권리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셀루메드 - mRNA 백신 생산효소 개발사로 백신기업 협의체 합류 소식에 상승.


동사는 정부와 국내 다수의 제약·바이오 기업들로 구성된 백신기업 협의체의 백신생산 소부장 분과에 합류했다. 동사는 mRNA 백신 생산효소 개발사로 백신기업 협의체에 합류했으며, 코로나19 mRNA 백신 연구개발 및 사업화 공동협력 관련 본계약을 체결한 아이진을 포함해 국내 mRNA 백신 개발 기업들에게 생산효소의 안정적인 공급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국내를 넘어 글로벌 제약사들에게도 mRNA 생산효소 공급계약을 준비할 계획이다.


한편, 백신기업 협의체는 현재 아이진,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에스티팜, 이연제약 등 38개 제약/바이오 기업, 5개의 관련 협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 부광약품 - 자회사 콘테라파마, 한국 상장 기대감에 상승.


콘테라파마는 지난 2014년 부광약품이 국내 제약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인수한 덴마크에 있는 바이오 벤처 기업이다. 중추 신경질환 치료제 개발을 주력으로 한다. 

콘테라파마는 상장 주관사인 미래에셋증권과 기술특례상장방식으로 기업공개(IPO)를 준비해왔다. 이번 평가 결과는 9월 중순 발표될 예정이다.

덴마크 소재 기업인 콘테라파마는 지난해 2월 한국거래소가 일부 선진국에 국한된 외국기업 상장법위(적격 해외 증권시장)에 덴마크를 추가하면서 코스닥 시장에 상장이 가능해졌다. 적격 해외 증권 시장에 포함된 기업은 기술특례상장 조건을 충족하면 국내 시장에 상장할 수 있다.

 


 

. 엠피대산 - 엠피대산 중국 법인, 미국 흡입형 코로나19 차단제 코빅실-V 독점 판권 MOU 체결.


엠피대산은 중국 자회사인 미스터피자금응찬음관리(상하이)유한회사가 샐바시온주식회사와 비강 흡입형 코로나19 차단제인 코빅실(Covixyl)-V의 중국 총판 양수도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코빅실-V는 샐바시온USA가 개발한 비강 흡입형 코로나19 차단제다. 현재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후원을 받아 FDA가 긴급사용승인(EUA)을 검토 중에 있다. 샐바시온은 코빅실-V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99.9% 사멸한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FDA와 유럽의약품청(EMA)에 사용승인을 신청했다.

 

 

■ 원격진료(U-Healthcare) 관련주 - 네이버, 헬스케어 사업 진출 기대감 등에 상승.


전일, 네이버가 헬스케어 IT기업 이지케어텍 지분 10%를 인수하고 의료 데이터 분야에서 공동 사업을 추진하는 계약 협상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이 성사되면 네이버의 클라우드 기술과 이지케어텍의 전자의무기록(EMR) 데이터를 결합한 헬스케어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금일 LG전자는 언론을 통해 비대면 의료수요 증가에 대응해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원격진료 솔루션을 출시했다. LG전자는 이지케어텍과의 기술 협업으로 원격진료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병원용 디스플레이와 함께 사용할 수 있고, 다자간 화상회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입원·외래 환자를 위한 원격진료뿐 아니라 대규모 학회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에 이지케어텍, 인성정보, 비트컴퓨터, 유비케어 등 일부 U-Healthcare(원격진료)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해저터널 관련주 - 남해~여수 해저터널 예타 통과 소식에 상승.


전일, 정부는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 주재로 제5차 재정사업 평가위원회를 열어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2021∼2025)'에 포함될 후보사업에 대한 일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심의·의결했으며, 이 가운데 영·호남 주민들의 공동 숙원인 여수∼남해 해저터널이 포함됐다. 이번 예타 통과로 오는 2029년까지 국비 6,824억원이 투입돼 여수시 상암동과 남해군 서면을 잇는 총 7.3㎞ 길이(해저터널 4.2㎞, 육상부 터널 1.73㎞, 진입도로 1.37㎞)의 도로가 건설될 예정이다.

이러한 소식에 KT서브마린, 특수건설, 동아지질, 우원개발 등 해저터널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게임 관련주 - 게임 셧다운제 10년 만에 폐지 소식에 일부 관련주 상승.


문화체육관광부와 여성가족부는 금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셧다운제도 폐지 및 청소년의 건강한 게임이용 환경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에서는 '게임시간 선택제'가 청소년 게임시간 제한제도로 채택됐으며, 이 제도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12조의3에 따라 만 18세 미만 청소년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 원하는 시간대로 게임 이용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한국게임산업협회는 "국내 대표 갈라파고스 규제인 강제적 셧다운제 폐지 결정을 적극 지지하고 환영한다"며, "관련 법안 개정이 신속하게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소식에 드래곤플라이, 네오리진, 넥슨지티, 룽투코리아, 넷마블 등 게임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넷마블 - 신작 '마블 퓨처 레볼루션' 78개국 앱스토어 인기순위 1위.

 


 

■ 태양광/풍력/수소차/전기차/2차전지/온실가스 관련주 - 기후변화대응기금 신설 기대감 및 6.7조 규모 탄소중립 예타 추진에 상승.


전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국회에서 당정 협의회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 편성 방향과 추석 민생대책을 논의한 가운데, 당정은 내년도 예산안에 2조5,000억원 규모를 투입해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대응기금을 신설하기로 밝혔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의 35% 이상으로 줄이는 것을 골자로 하는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제정안은 금일 새벽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다. 

아울러 금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부문 탄소중립 연구개발(R&D) 기획총괄위원회를 열고, 총 6조7,000억원 규모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예타를 위한 '탄소중립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예타 기획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예타 기획안은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2023년~2030년 1단계 기술개발을 포함했으며,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등 탄소 다배출 업종과 섬유·비철금속, 제지, 유리 등 일반 업종, 자원 순환 등 13개 업종으로 제조업 전반을 포괄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기획재정부의 '2021년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했다. 전라북도의 해상풍력 사업과 전남 신안군·경북 안동시의 태양광 사업이 신재생에너지 집적화 단지로 추진되는 등 탄소중립을 목표로 한 친환경정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친환경 에너지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태양광/풍력에너지 관련주 - OCI, 대한그린파워, 효성중공업, 씨에스윈드, 삼강엠앤티 등.

 

. 온실가스(탄소배출권) 관련주 - 휴켐스, KC코트렐 등.

 

. 수소차 관련주 - 동아화성, 이엠코리아 등.


. 전기차/2차전지 - 포스코케미칼, 씨아이에스 등.

 


 

■ 비디아이 - 자회사 엘리슨, 세계 최초 흡입식 폐암 치료제 개발 기대감에 상한가.


동사의 자회사 엘리슨이 미국에서 임상 2상을 진행 중인 흡입식 폐암 치료제 ‘ILC’에 대해 폐암 1차 치료를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FDA 최종 승인을 추진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엘리슨 관계자는 현재까지 골육종에 대한 임상 2상을 포함해 총 4개의 임상시험을 완료할 정도로 약물의 안전성을 검증받았다며, 약 12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미국 폐암 치료제 시장에서 ILC가 시장 점유율 50%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아울러 ILC는 세계 최초의 흡입식 폐암 치료제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글로벌 제약사들과 협력해 임상 3상을 진행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ILC는 폐암뿐 아니라 소아골육종에도 효과가 있어 소아골육종 치료제 승인을 위한 임상 3상도 내년부터 시작할 계획이며, 미국과 유럽에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 휴켐스 - 금호미쓰이화학과 3.68조원 규모 MNB 공급계약 체결에 상승.


금호미쓰이화학(KUMHO MITSUI CHEMICALS)과 3.68조원(최근 매출액대비 621%) 규모 공급계약(MNB) 체결(계약기간:2024-03-01~2038-12-31) 공시. 

 


 

■ 포스코케미칼 - 중국 내 2차전지 양극제 제조 및 전구체 생산업체 지분 취득 등에 상승.


중국내 배터리 생산 확대에 따른 양극재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현지 증설 목적으로 절강포화신에너지재료유한공사(Zhejiang POSCO-HUAYOU New Energy Co., Ltd) 출자증권을 1,768.90억원에 취득하기로 결정(취득예정일:2021-09-30) 공시.


아울러 중국내 배터리 생산 확대에 따른 전구체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현지 증설 목적으로 절강화포신에너지재료유한공사(Zhejiang HUAYOU-POSCO New Energy Co.,Ltd) 출자증권을 1,040.74억원에 취득하기로 결정(취득예정일:2021-09-30) 공시.

 


 

■ 이지케어텍 - 네이버, 동사 지분 인수설에 상승.


전일, 네이버가 동사 지분 10%를 인수하고 의료 데이터 분야에서 공동 사업을 추진하는 계약의 협상을 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르면 이달 계약이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투자 금액은 약 300억원으로 계약이 성사되면 네이버는 서울대병원에 이어 동사의 2대주주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네이버는 우선 EMR 클라우드 사업 확대에 주력한 뒤 분야를 넓혀나갈 것이며, 동사의 EMR 노하우와 네이버클라우드 기술, 데이터가 결합할 경우 시너지가 클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이엔코퍼레이션 - 주당 1주 무상증자 결정.


보통주 1주당 1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1-09-09, 상장예정:2021-10-05) 공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