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주택공급정책 관련주, 리비안, 일진하이솔루스 관련주

Grandpassion 2021. 8. 30. 18:39
반응형

 


 

2021. 08. 30.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에이치엘비 그룹주 - 나노젠 코로나19 백신 승인 기대감 지속에 상승.


27일(현지시간), 베트남 백신개발 업체인 나노젠의 코로나19 백신 나노코박스의 3a상 임상시험 중간 결과가 국립의생명연구윤리위원회에서 승인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해당 백신은 긴급사용 승인 단계 검토에 들어갈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29일(현지시간) 국립의생명연구윤리위원회와 보건부 및 자문위원회는 '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유통등록 신청과 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유통등록증 발급을 위한 자문회의'를 종료하면서 나노젠에 일부 내용의 보안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해당 백신의 베트남 긴급승인은 다소 늦춰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베트남 현지 언론들은 9월 중순쯤 나노젠의 연구팀이 필요한 데이터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나노코박스의 글로벌 권리를 인수한 바 있는 에이치엘비에이치엘비생명과학, 에이치엘비제약 등 에이치엘비 그룹주가 상승했고, 나노젠 지분을 보유한 넥스트사이언스도 동반 상승 마감했다.

 


 

. 신풍제약/신풍제약우 - 코로나19 치료제 피라맥스정 임상 3상 시험계획 승인.


지난 27일 장 마감 후 식품의약품안전처(MFDS)로부터 코로나19(COVID-19) 치료제 피라맥스정의 임상 3상 시험계획 승인 공시. 이와 관련, 피라맥스정은 국내 2상에서 감염성 바이러스 고보유군에서의 유의적인 바이러스 억제 효과와 중증으로의 이환율을 낮추는 임상 개선 경향성을 확인한 바 있어, 경구치료제로서 감염초기 중증 악화와 감염 확산을 막고, 경증-중등증 환자에게 편리한 복용과 적정한 약가의 추가치료옵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한국비엔씨 - 코로나19 치료제 '안트로퀴노놀'의 유럽 유통 계약 속 안트로퀴놀 국내 등 독점 제조 및 판매 권리 확보.

 

. 셀리드 - 바이넥스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 체결.


. 엔지켐생명과학 - 코로나19 치료제 1차 평가변수 통계적 유의성 확보 실패 소식에 급락.

 

 

■ 건설주 - 주택 공급 확대 기대감에 상승.


국토교통부는 2.4대책 후속조치로 제3차 신규 공공택지 14만호의 입지를 확정해 발표했다. 경기 의왕, 군포, 안산, 화성 진안에 신도시급 신규 택지가 조성되고, 세종시의 경우 행정중심복합도시 북쪽과 인근 조치원에 택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아울러 인천구월2, 화성봉담3 등의 중규모 택지, 남양주 진건 등 소규모 택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한편, 키움증권은 지난 27일 건설업 호황 사이클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4분기부터 건설업 주가가 일제히 상승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주택 공급 확대에 대한 기대감, 유가 상승으로 인한 해외 지역 수주 개건 기대감 등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형 건설사들은 높아진 국내 실적 비중을 바탕으로 주택 사업을 통한 외형 확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GS건설, 현대건설 등 건설 대표주와 신원종합개발, 범양건영, 일성건설, 삼부토건, 계룡건설, KCC건설, 서한, 코오롱글로벌, 아이에스동서, 대원, 한신공영, 태영건설, 신세계건설, DL건설, 남화토건 등 건설주들이 상승했다.

 


 

■ 철강주 - 中 철강 수요 증가 기대감 속 철광석 가격 반등에 상승.


중국의 감산 정책으로 급락했던 철광석 가격이 최근 다시 반등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철강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 9월에 들어서며 철광석 가격이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중국 철강 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며 긍정적인 전망이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27일 기준 중국 칭다오항 철광석 가격은 t당 157.55달러를 기록했으며, 올해 최저수준이었던 19일(t당 132.66달러)과 비교하면 일주일 새 18.7%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지난 주말사이 파월 Fed 의장이 잭슨홀 미팅 연설에서 비둘기파적인 발언을 내놓으면서 위험선호 심리가 강화된 점도 철강 업종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모습이다.

이에 고려제강, POSCO, 동국제강, 원일특강, 경남스틸 등 철강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세종시 관련주 - 국회 운영위 세종시 국회의사당 분원 설치 개정안 통과.


국회 운영위는 전체회의에서 여야 합의로 세종시에 국회의사당 분원을 설치하는 국회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은 세종특별자치시에 국회 분원으로 세종의사당을 두고 국회세종의사당의 설치와 운영,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국회 규칙으로 정하도록 했으며, 법안 부대의견에는 '국회사무처는 2021년 설계비 예산을 활용해 세종의사당 건립에 관한 기본계획을 조속히 수립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유라테크, 프럼파스트, 영보화학, 대주산업 등 세종시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 우주항공산업 - 아이폰13, 위성통신 기능 탑재 전망.


다음달 출시 예정인 애플의 하반기 플래그십(최상급기종) 스마트폰 '아이폰13'에 위성통신 기능이 탑재될 것이란 전망이이다. 정보기술(IT) 전문매체 맥루머스는 애플 소식에 정통한 밍치궈 TF인터내셔널증권 연구원 보고서를 인용해 아이폰13이 위성통신망의 연결 기능으로 셀룰러 없이도 전화통화나 문자 전송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애플이 위성통신 기술을 아이폰에 적용할 계획이라는 것은 2019년부터 언론보도에서 등장했으나 아이폰13에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이 구체적으로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인텔리안테크, LIG넥스원,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AP위성 등 우주항공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위메이드/위메이드맥스 - 위메이즈, 미르4 흥행에 상한가. 위메이드는 위메이트맥스의 최대주주다. 

 


 

■ 엔케이맥스 - NK세포치료제 최초로 고형암 말기 환자서 완전관해 효과 소식에 상한가.


동사가 미국에서 진행 중인 불응성 고형암 임상 1상 중간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고형암 말기 완전관해가 관측됐다고 밝혔다. 해당 임상은 SNK01과 바벤시오를 기존 약물로 치료가 불가능한 수준의 육종암 말기 암환자 13명을 대상으로 투여했으며, 13명 중 8명이 치료효과를 보여 질병통제율(DCR) 61.5%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세 데이터에 따르면, 암세포가 대부분 제거된 완전관해(CR) 1명, 암세포가 30%이상 감소한 부분관해(PR) 2명, 암세포가 증가하지 않은 안전병변 (SD) 5명으로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스티븐 차 엔케이젠 바이오텍 최고의학책임자는 NK세포를 이용한 고형암 임상에서 세계 최초의 결과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임상은 미국에서 진행하는 불응성 고형암 환자 27명을 대상으로 하며, 지난해 9월 美 FDA 특별 승인을 받아 코호트 4(18명)를 추가한 임상이다. 

 


 

■ 스카이이앤엠 - 최대주주 초록뱀미디어 대상 100억원 규모 유상증자 결정에 상한가.

 


 

■ 펄어비스 - 내년 실적 호조 전망 및 '검은사막 모바일' 中 본격 진출 소식에 상승.

 


 

■ 일진홀딩스 - 손자회사 일진하이솔루스의 코스피 상장 앞두고 강세.

일진하이솔루스는 오는 9월 1일 코스피 상장을 앞두고 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현대 수소차향 수소 저장용기 독점업체로 넥소 차기 모델까지 공급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 에코캡/대원화성/세원 -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 기업공개에 상승.

 

27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의 대항마로 평가받는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이 기업공개(IPO)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리비안이 美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비공개로 상장 신청 서류를 접수했으며, 주식 발행 규모와 공모 예정가 등 세부 사항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상장에 따른 기업가치는 최대 800억 달러(약 93조6,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리비안은 전기 픽업트럭 및 오프로드 차량에 주력하고 있으며, 다음달에는 첫 전기 픽업트럭 R1T가 본격적으로 고객에게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이어 7인승 SUV인 R1S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 에코캡 - 리비안에 와이어링하네스 등 부품 공급.

. 대원화성 -
리비안에 친환경 시트 소재 공급.

. 세원 - 리비안의 전기픽업트럭 'R1T'에 전기차 공조부품 공급.

 


 

■ 한올바이오파마 -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상업화 기대감에 상승.

 


 

■ 재영솔루텍 - 삼성전자 지원 속 손떨림보정 사업 강화 소식에 상승.


스마트폰 자동초점(AF) 액츄에이터 전문기업인 동사가 삼성전자의 지원을 받아 광학식 손떨림보정(OIS) 사업을 강화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5일 삼성전자 협력기업 상생대출로 80억원을 단기차입했으며, 이번 자금 지원은 동사의 기술력과 성장성을 삼성전자로부터 인정받았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 지더블유바이텍 - 라디안큐바이오, 순도 95% 백혈구 추출기술로 글로벌 원심분리기 시장 진출. 협력사실 부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