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관련주 / 천연가스 관련주 / 원자력발전 관련주

Grandpassion 2021. 9. 28. 16:32
반응형

 


 

2021. 09. 28. 화요일. Today's briefing

 

 

■ 증시 - 지난밤 美 증시가 美 국채금리 상승 속 기술주 부진 및 경제지표 호조 등으로 혼조 마감한 가운데, 국내 증시는 하락 마감했다. 中 헝다 리스크 및 中 전력난 우려 지속,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도 등이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는 모습이다.

 


 

■ 코로나19 관련주

 

. 팜스토리/이지홀딩스 - 이앤인베스트먼트 투자사 뉴로보 파마슈티컬스, 코로나19 치료제 'ANA-001' 임상 탑라인 데이터 발표 임박 소식에 상승.


이앤인베스트먼트가 전략적 투자자로 있는 미국 바이오벤처기업 뉴로보 파마슈티컬스가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중인 'ANA-001'의 임상 탑라인 데이터(Top-line data)의 발표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나 테라퓨틱스가 진행 중인 임상은 현재 ANA-001을 7일간 복용하는 3분의 2상을 진행 중이며, 뉴로보 파마슈티컬스는 오는 3분기 중 탑라인 데이터(Top-line data)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 하고 있어 결과 발표가 임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이앤인베스트먼트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EASY USA HOLDINGS INC.의 지분을 보유중인 팜스토리와 이지홀딩스가 상승했다.

 

 

. 국동 - CT101, 동물실험서 코로나19 치료 효과 확인 소식에 상승.


동사는 최근 동물모델에서의 효력시험을 통해 ‘CT101’의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임상2상 신청 과정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시한 보완사항인 ‘생체 내 효력시험 자료제출’에 따른 것으로,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범정부 실무추진단의 연계사업’을 통해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편, 동사는 이번에 얻은 결과를 기반으로 임상시험계획서(P2a)를 작성했으며, 식약처에 코로나19 임상2상 보완에 대한 답변서 제출도 완료한 것으로 전해졌다. 



. 국전약품 - 화이자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위드코로나' 전환 치료제 집중에 상승.

미국 제약사 화이자가 알약 형태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2상 임상시험을 시작했다는 소식에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는 국전약품의 주가도 강세다. 

국전약품이 공개한 IR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치료 성분 2개 결합한 치료제를 정부 지원을 받아 개발 중이다. 현재 진행중인 나파모스타트와 니클로사마이드 복합 코로나19 치료제 프로젝트는 비임상실험을 수행 중으로 공결정 복합 치료제 개발로 확장 진행할 계획이다.

 


. 아즈텍WB - 국내 최초 美 HDT바이오와 mRNA코로나 백신 생산계약.

큐라티스가 미국 HDT바이오와 공동 개발중인 mRNA 코로나19 백신 생산 위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는 소식에 큐라티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아즈텍WB가 강세다.

 

 

■ 천연가스 관련주 - 천연가스 가격 급등에 상승.


지난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물 천연가스는 전 거래일 대비 10.21% 오른 5.73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이는 2014년 2월 이후 최고치로 시장에서는 이번 급등에 대해 올해 겨울 추위로 인해 천연가스 가격 인상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미국 허리케인 '아이다'의 여파로 인한 수급 악화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어 블룸버그통신은 최근 1년 간 유럽의 천연가스 가격이 500% 가까이 급등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는 "유럽의 천연가스재고는 역사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이라며 "노후된 원자력 발전소를 단계적으로 축소하고 있는 데다 온화한 날씨로 풍력 발전의 출력 또한 감소해 어느 때보다 천연가스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중국의 광범위한 지역에서 심각한 전력 부족 현상 원인으로 심각한 석탄 공급난과 중국 당국의 강력한 탄소 배출 억제 정책이 거론되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이와 관련, 최근 광둥성, 저장성, 장쑤성, 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 등 중국의 10여개 성에서 산업용 전기 제한 공급이 이뤄지면서 많은 공장의 가동이 전면 중단되거나 조업 시간이 크게 줄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기획재정부에 11월 도시가스 요금을 인상 필요성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지난해 7월 이후 주택용 및 일반용 도시가스 요금을 동결해 왔다. 

이에 지에스이, 대성에너지, 한국가스공사, 대성산업, SH에너지화학 등 가스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원자력발전 관련주 - 우리나라 IAEA 이사회에서 만장일치 차기 의장국으로 선출 등에 상승.

 

우리나라가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차기 IAEA 이사회 의장국으로 선출됐다. 한국이 핵무기 확산 방지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증진을 임무로 하는 IAEA의 이사회 의장을 맡는 것은 1957년 창설 회원국으로 가입한 이래 64년 만에 처음이다.


한편, 원자력발전 비중을 줄이기로 했던 영국이 다시 원전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영국 정치권에서도 실질적 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드는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원전 비중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영국 정부는 방산업체 롤스로이스의 소형 모듈 원자로(SMR) 신규 건설 프로젝트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한전산업, 일진파워, 서전기전, SNT에너지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진단키트 관련주 - 유럽, 내년부터 새로운 체외진단기기 규제법 시행 속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 우려 등에 하락.


내년 5월부터 유럽에서 새로운 체외진단기기 규제법이 시행되는 가운데, 종전보다 인허가 기준이 엄격해지고 시판 뒤에도 사후 감독을 받아야 하는 등 규제가 강화될 것이라는 소식이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유럽 수출을 위해선 해당하는 등급에 적합한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하므로 허가 준비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며, 허가 심사 과정의 기간도 기존 대비 배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유럽 체외진단의료기기 시장의 선점을 위해선 신속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편, 지난 27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진단키트 수출액은 21억7,086만달러(약 2조5,551억원)로 이중 유럽 진단키트 시장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프랑스, 영국의 수출액은 5억4,732만달러(약 6,444억원)로 알려졌다.

이에 마이크로디지탈, 씨티씨바이오, 휴마시스, 제노포커스 등 진단키트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대북 관련주 - 북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 발사 소식에 하락.


북한이 오늘 아침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를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미상발사체 1발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최근 북한의 담화와 미사일 발사 상황을 종합적이며 면밀히 분석하여 대응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들은 이날 긴급회의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상황과 의도에 대해 검토했으며, 향후 북한의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는 가운데 미국을 비롯한 유관국들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제이에스티나, 코데즈컴바인, 한창, 세명전기, 선도전기 등 남북경협, 철도 등 대북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2차전지 관련주 - 中 헝다자동차, 국내 수주 업체들에 대금 미지급 우려 등에 하락.


中 헝다그룹이 350조원의 부채에 대한 이자지급을 하지 못하는 등 유동성 위기에 빠지면서 계열사인 헝다자동차와 공급 계약을 맺은 국내 2차전지 장비 업체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원익피앤이, 유일에너테크, 엠플러스 등이 헝다자동차와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헝다자동차는 직원 급여 일부와 협력업체 대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헝다자동차가 타기업에 매각되는 등의 재무구조 개선 시그널이 나타나지 않으면 국내 수주 업체들이 잔금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에 유일에너테크, 원익피앤이, 엠플러스 등 2차전지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