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부시라민 관련주 / 리비안(RIVIAN) 관련주 / 도시가스 관련주 / 홍준표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0. 12. 17:10
반응형

 


 

2021. 10. 12.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코로나19(치료제/백신 개발 등) 관련주 - 美 머크,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FDA 긴급 사용 승인 신청 소식에 하락.


외신에 따르면 美 제약사 머크는 FDA에 코로나19 경구용 항바이러스 치료제인 몰누피라비르의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머크는 긴급 사용 승인을 전제로 세계 각국과 몰누피라비르 판매 계약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미 미국, 호주, 싱가포르 등은 대량 구매 계약을 체결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코로나19(치료제/백신 개발 등)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반면, 美 자회사 에이비프로코퍼레이션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가속화 하기 위해 머크 부회장 출신의 조지 한나 박사 등을 자문위원으로 구성하고 있는 에이비프로바이오, 한국 머크(MSD)와 백신 유통 및 코프로모션을 진행중인 HK이노엔은 상승을 보였다.

 


. 경동제약 - 캐나다 제약사 리바이브, '부시라민' 코로나19 치료제 FDA 긴급사용 신청 계획 속 수출용 허가 획득에 상한가.


동사가 수출용 허가를 받은 ‘부시라민(bucillamine)’에 대해 캐나다 제약사인 리바이브 테러퓨틱스(Revive Therapeutics, 리바이브)가 FDA에 코로나19 치료제로 임상3상이 완료되기 전에 긴급사용을 신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임상3상을 진행중인데 이제까지의 임상 상황도 긍정적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4분기중 긴급사용신청을 FDA에 요청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골드퍼시픽/한국파마 - 제넨셀,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 'ES16001' 국내 임상 2b/3상 신청에 상승.


제넨셀은 언론을 통해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ES16001'의 국내 2b/3상 임상시험계획승인(IND)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에서는 초기 감염 환자들의 중증 진행을 막아 입원율과 사망률을 낮추고 무증상 상태에서 치료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ES16001'을 개발한 강세찬 경희대 생명과학대 교수는 "임상 계획이 승인되는 즉시 환자 모집과 투여를 진행하고, 곧바로 유럽권 국가의 글로벌 임상을 신청하는 등 빠른 시일 내에 임상 결과를 확보할 예정"이라며, "해외에서 개발되는 경구용 치료제 대비 현저하게 낮은 약가로 출시해 경쟁 우위를 점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한국파마 - 제넨셀과 'ES16001'의 코로나19 및 대상포진 치료제 개발과 생산에 관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 골드퍼시픽자회사 에이피알지, 제넨셀과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APRG64' 인도 임상1상 진행을 위한 원료의약품 생산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 리비안(RIVIAN) 전기차 관련주 - 리비안 실무진, 방한 기대감 지속 등에 상승.


美 전기차 업체 리비안(RIVIAN)의 실무진이 이번주 자체 배터리 생산라인을 구축하기 위해 국내·부품·장비 업체들과 미팅을 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관련주를 중심으로 기대감이 지속되는 모습이다.

한편, 리비안은 이미 지난달 초 엔지니어를 중심으로 10명 안팎의 실무진이 입국해 씨아이에스, 디에이테크놀로지 등 국내 소재·부품·장비 업체들과 미팅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 에코캡 -  리비안에 와이어링하네스 등 부품 공급.

. 우신시스템 - 리비안에 과거 배터리 장비 공급.

. 대원화성 - 친환경 시트 소재 리비안에 공급.

. 동국알앤에스 - 리비안 고객사 삼성SDI에 전기차 배터리 관련 제품 공급.

. 센트랄모텍 - 국내 최초 개발 알루미늄 컨트롤 암, 현대차그룹 외 관계사를 통해 해외 완성차 업체에 납품.

 

 

■ 도시가스 관련주 - 천연가스 가격 강세 지속 등에 상승.


유럽의 기준치인 네덜란드 천연가스가 6.1% 상승한 MWh당 91.85유로를 기록했으며, 영국의 계약도 최고치인 238펜스 이상으로 치솟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독일의 내년도 전력은 7.4% 급등한 MWh당 126.50유로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유럽의 천연가스와 전력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공급 부족은 동절기 시작과 동시에 더욱 심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지에스이, 대성에너지, 한국가스공사 등 도시가스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LPG/정유/석유화학 관련주 - 국제유가 강세 지속 등에 상승.


지난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국제유가(WTI)는 글로벌 에너지 부족 우려 등에 상승하며 종가기준으로 2014년10월 이후 처음으로 80달러를 돌파했다.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1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1.17달러(+1.47%) 상승한 80.52달러에 거래 마감. 브렌트유 가격도 2018년10월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에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S-Oil, 애경유화, 삼양사 등 LPG/정유/석유화학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 S-Oil - 삼성물산, 남부발전 등과 함께 '청정수소 프로젝트 컨소시엄'에 참여.

 

S-Oil은 대주주 사우디 아람코와 협력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생산한 경쟁력 있는 블루 암모니아를 국내에 공급하는 등 해외 청정 암모니아 생산원의 확보, 도입 및 수소 추출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며, 최근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한 삼성물산과 국내 발전 회사에 청정수소와 암모니아 혼소(mixed firing) 연료를 공급할 예정이다. 

 


 

■ 자원개발 관련주 - 中 산시성 폭우로 인한 석탄 공급 우려 등에 상승.


중국 동부에 있는 산시성에서 집중 호우가 발생해 탄광 채굴이 중단된 가운데 석탄 선물 가격이 치솟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와 관련, 산시성에서 연일 내린 호우로 인해 176만명 넘는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석탄 탄광 60곳이 채굴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정저우 상품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석탄 선물은 11일 기준 11.6% 상승해 톤당 1,408.20위안(218.74달러)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LX인터내셔널, 대성산업, 포스코인터내서널, GS글로벌 등 자원개발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홍준표 관련주 - 홍준표 의원, 범보수권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 1위 소식에 상승.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지난 8~9일 실시해 발표한 '범보수권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 결과,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27.5%)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25.5%)을 오차범위내에서 근소하고 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뒤를 이어 유승민 전 의원은 10.5%,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5.1%,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4.1%를 각각 차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 삼일 - 홍준표 의원의 19대 대선 총괄본주장 역임했던 강석호 전 의원이 동사의 고문. 
           강석호 고문의 아버지 강신일씨가 삼일그룹 창업자.아들 강승엽씨가 삼일 상무로 재직 중.

 

. 티비씨 - 사외이사 배영일 교수, 홍준표 의원 자유한국당 시절 공천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 이재명 관련주 - 이재명, 민주당 대통령 선거 후보 확정 속 이낙연 불복 시사 소식 등에 하락.


지난 10일 언론에 따르면, 서울 경선을 끝으로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후보 최종 경선 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누적 145만9,992명 중 71만9,905표를 얻어 득표율 50.29%로 과반을 차지하면서 민주당 공식 후보로 선출됐다. 다만,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 결과 이낙연 전 대표가 62.37%, 이재명 지사가 28.30%를 기록하면서 향후 원팀 구성 등에서 논란이 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관련, 설훈/홍영표 이낙연 후보 캠프(필연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은 민주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무효표 처리 관련 이의제기를 당 선관위에 공식 제출하기로 했다. 한편, 이낙연 후보 캠프는 그동안 경선 과정에서 중도 사퇴한 정세균, 김두관 전 후보의 득표를 무효표 처리한 것에 대해 강력 반발해왔으며, 캠프 측 주장처럼 두 후보가 득표한 28,399표를 만일 유효표 처리될 경우 누적 득표 50.29%를 기록한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은 과반 이하로 떨어지게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프리엠스, 수산아이앤티, 토탈소프트, 에이텍티앤, 카스 등 이재명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SM C&C/SM Life Design - CJ그룹, SM엔터테인먼트 합병 인수 검토 소식에 상승.


SM엔터테인먼트의 유력한 매수자로 지목되고 있는 CJ ENM이 음악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한 이후 해당 신설 법인과 SM엔터테인먼트를 합병하는 시나리오로 인수 구조를 짜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는 이수만 프로듀서의 경영일선 복귀 제안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이번 안에는 CJ ENM이 이수만 프로듀서가 보유하고 있는 SM엔터테인먼트 지분 일부를 매입하여 엑싯(Exit) 창구 역할을 해주는 방안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CJ ENM은 SM엔터테인먼트의 기업가치를 3조~3조5,000억원 수준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이는 최근 공격적인 자세를 나타냈던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눈높이를 크게 웃도는 수준으로 전해졌다.

 


 

■ 갤럭시아머니트리 - NFT 플랫폼 성장성 가시화 분석 등에 상승.


하이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자회사 갤럭시아메타버스 등을 통하여 블록체인 기반의 NFT(Non Fungible Token)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NFT 시장은 예술품과 게임 등의 분야에서 활성화되고 있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관련, 동사는 NFT 마켓 출시를 위해 스포츠, 디지털아트, 방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의 NFT 콘텐츠 IP를 확보해왔고 오는 11월1일 NFT 마켓 서비스 메타갤럭시아를 오픈할 예정으로 NFT 를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는 마켓으로서 기능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NFT 마켓 서비스 메타갤럭시아 등을 통하여 메타버스 기반의 핀테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면서 밸류에이션을 레벨업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 다원시스 - 삼성전자 전략적 파트너 등극 소식에 상승.


동사가 차세대 나노 반도체 에칭 공정용 전자식 임피던스 매처(Matcher) 기술 개발에 성공해 삼성전자로부터 최종적으로 성능 테스트에 통과했다는 소식이다. 이에 따라 본격적으로 삼성전자와 공급계약을 맺고 동시에 전략적 사업 파트너로의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지분 거래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공급계약과 지분투자 계약을 협의중인 가운데, 지분투자의 경우 5%에서 10% 수준, 최대 지분투자 금액은 500억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 크리스탈신소재 - 자회사 장쑤탄구얼웨이스지에과기유한공사, 111억원 규모 그래핀 파우더 공급 계약 체결에 상승.


자회사 장쑤탄구얼웨이스지에과기유한공사가 장쑤멍더신소재과기유한공사와 111억원(최근 매출액대비 802.2%) 규모 공급계약(그래핀 파우더) 체결(계약기간:2021-10-11~2022-03-30) 공시. 

 


 

■ 엠에프엠코리아 - 오징어 게임 흥행에 따른 반스(VANS) 매출 급증 소식에 상승.


지난 6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최근 '오징어 게임' 글로벌 흥행 지속으로 관련 의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패션브랜드 반스의 운동화 제품 흰색 슬립온이 '오징어 게임' 방영 이후 온라인 스니커즈 쇼핑몰 '솔 서플라이'에서 매출이 7,800% 급증했고, 온라인 검색량 역시 97%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 속 반스 의류 제품을 OEM 및 ODM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