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 해운 물류 / 구리 아연 / 농업 사료 / 철강 / 유승민 / 미르4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0. 14. 16:57
반응형

 


 

2021. 10. 14. 목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나노씨엠에스 - 세계 최초  개발 ‘코로나19 사멸 램프 양산 소식’에 이틀째 상한가.

. 국전약품 - 6-아미디노-2-나프톨 메탄술폰산 및 나파모스타트 메실산의 제조 방법 관련 특허 취득에 상한가.

 

동사는 본 발명이 급성 췌장염 치료제로서 유용한 의약품인 6'-아미노딘-2'-나프틸 4-구아니디노벤조에이트 및 2메실산(이하 나파모스타트)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며, 다른 목적은 나파모스타트의 중간체 6-아미디노-2-나프톨 메탄술폰산(6-ANL.MsOH) 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특허기술 등록을 통해 생산 구축 및 기술력 제고를 통한 적용증 확장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국비엔씨 -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 안트로퀴노놀 FDA 긴급사용승인 신청 임박에 상승.

 

안트로퀴노놀은 원개발사인 대만 골든바이오텍이 폐암, 급성백혈병, 췌장암 등의 치료 목적으로 개발 중이던 항암 후보물질이다.

 

한국비엔씨는 3분기에 임상 2상 결과 확인 후 긍정적일 경우 임상시험 결과 보고서 를 바탕으로 FDA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 팜스토리/이지홀딩스 - 이앤인베스트먼트 투자사 美 뉴로보, 코로나 경구용 치료제 임상2상 안정성 확인 소식에 상승.


미국 바이오벤처기업 뉴로보 파마슈티컬스가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로 개발중인 'ANA-001'의 임상 2/3상 실험의 안전성 데이터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미국 독립적인 데이터 모니터링 위원회(DMC)는 COVID-19에 대한 잠재적 치료제로 개발 중인 독점 경구 니클로사미드 제형인 NeuroBo의 주요 약물 후보인 ANA001의 2/3상 임상 시험에서 치료받은 36명의 환자로부터 안전성 데이터를 검토했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DMC는 수정 없이 시험을 계속할 것을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팜스토리/이지홀딩스 - 뉴로보 파마슈티컬스의 전략적 투자자로 있는 이앤인베스트먼트의 모회사 EASY USA HOLDINGS INC.의 지분 보유중.



. 바이오니아 - 자회사 신약후보물질, 해외 검증시험 완료 및 마무리 단계 돌입 소식에 상승.

 

동사는 자회사 써나젠테라퓨틱스가 섬유화증 신약후보물질인 SAMiRNA-AREG에 대한 해외 검증시험 마무리 단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써나젠은 지난 7월 해외 소재 글로벌 바이오 기업과 물질이전계약을 체결했으며 최근까지 검증시험을 진행해 온 바 있다.


한편, SAMiRNA-AREG는 동사가 임상 1상을 준비 중인 신약후보물질로, 앞서 국내에서 이뤄진 다양한 질환 모델 동물실험과 영장류 독성시험에서 만성신장질환,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폐섬유증,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같은 염증·섬유증을 억제하는 효과와 안정성을 입증한 바 있다.

 

 

■ 해운/물류 관련주 - 바이든 대통령, 물류대란 해소 위한 대책회의 개최 소식 등에 상승.


13일 외신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서부 항만의 물류대란 완화를 위한 대응에 적극 나섰다는 소식이다. 이와 관련, 바이든 대통령은 로스앤젤레스(LA)항 및 롱비치항 관계자와 미 주요 유통기업, 노조 대표들과 화상 회의를 열고 최근 공급망 교란에 따른 소비자 피해와 경제 둔화 우려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짐. 해당 회의에는 삼성전자의 미국법인장도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미국 정부는 앞으로 90일 동안 LA·롱비치항을 24시간, 1주일 풀가동 한다는 계획을 내놨으며, 월마트와 페덱스, UPS 등 대형 유통 및 수송업체는 미 전역의 상품 운송 속도를 높이기 위해 운영시간을 확대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흥아해운, 대한해운, KSS해운, 한솔로지스틱스, 태웅로직스 등 해운/물류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케이엘넷 - 삼성SDS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해운물류 블록체인 적용 시범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 구리/아연 관련주 - 구리 등 원자재 가격 급등 소식에 상승.


13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물 국제 구리 가격은 파운드당 4.5160달러로 전거래일 대비 4.40% 상승한 것으로 알려짐. 또한, 12월물 국제 금 가격이나 은 가격도 전거래일대비 각각 2.01%, 2.91% 상승했음. 이와 관련, 시장에서는 최근 원자재 가격이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달러 가치가 급락하면서 수요자들의 가격 부담이 완화되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편, 영국 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 아연 가격은 5.4% 오른 1톤당 3,440달러까지 오르면서 2018년 3월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상하이 선물거래소에서는 1.5% 상승하며 2007년 11월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에 피제이메탈, 조일알미늄, 삼아알미늄, 그린플러스, 이구산업 등 비철금속 구리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한일화학 - 국내 산화아연 시장의 60% 점유, 국내 1위 업체.

 


 

■ 농업/사료 관련주 - 中 전력난에 따른 콩 수급 차질 우려 등에 상승.


중국 북부 및 북동부의 콩 파쇄 공장 절반 이상이 9월 말부터 국경절 연휴까지 문을 닫았고 국경절 이후에도 상당수가 문을 열지 않았다는 소식이다. 공장 폐쇄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지고 있지 않지만, 시장에서는 석탄 수급 차질로 인한 전력난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편, 콩은 목축과 양식업 사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농작물로 중국은 세계 최대의 콩 소비 국가이며, 콩 수급 문제로 사료 생산에 차질이 빚어질 경우 중국인들의 기본 식재료인 생선, 돼지고기 등의 가격에도 악영향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미래생명자원, 팜스토리, 대유, 효성오앤비, 체시스 등 사료/농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효성오앤비 - 30만주(26.52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결정. 

 


 

■ 철강주 - 中 철강 감산 소식 및 3분기 호실적 등에 상승.


중국 정부가 북부 지역에 있는 제철소에 대해 11월15일부터 내년 3월15일까지 4개월 동안 생산량 감축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랑망(新浪網) 등에 따르면, 중국 공업신식(정보)화부와 생태환경부는 북부 지역 소재 제철소에 올해 철강생산이 작년을 넘기지 않도록 하는 계획을 준수하라고 요구했으며, 이는 당국의 금년 철강생산 목표 달성 및 대기오염 경감을 위한 것으로 해석됐다.

아울러 전일 주요 철강 업종이 호실적을 발표한 점도 지속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전일 포스코강판은 21년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3,899억원(전년동기대비 +72.90%), 영업이익 559억원(전년동기대비 +916.36%), 순이익 415억원(전년동기대비 +865.11%)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전일 POSCO는 21년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0.61조원(전년동기대비 +44.53%), 영업이익 3.11조원(전년동기대비 +364.17%)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이에 NH투자증권은 POSCO에 대해 3분기 잠정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약 20% 웃도는 수준이었다며, 중국 철강 감산 수혜에 힘입어 향후에도 양호한 실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한제강, 세아제강, 금강철강, 동일철강 등 철강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유승민 관련주 - 국민의힘 대선후보 선호도 조사, 유승민 전 의원 지지율 상승 소식 등에 상승.


전일, 머니투데이 더300(the300)이 여론조사업체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11~12일 전국 성인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대통령 선거 후보로 누가 나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유승민 전 의원의 지지율이 18.2%로 2주 전 조사 대비 4.7%p 상승하며 국민의힘 대선후보 중 상승률이 제일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다른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홍준표 의원이 31.2%,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0.1%,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5.3%, '없다'는 응답은 13.2%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2주 전 조사와 비교하면 홍준표 의원은 0.8%p 떨어졌고 윤석열 전 총장은 2.9%p 상승, 원희룡 전 지사는 3.0%p 상승했다.

이에 삼일기업공사, 대신정보통신, SDN, 대륙제관 등 유승민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코다코 - 리비안에 부품 공급 사실 부각에 상한가.


동사가 국내 완성차 벤더사와 함께 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멕시코 공장을 통해 리비안에 부품을 공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자동차 부품 개발 단계인 P1, P2, P3와 테스트를 마치고 지난 9월부터 제품 양산에 본격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멕시코 자회사 MKDC에서 생산한 스티어링휠(조향장치) 부품을 고객사 만도를 통해 완성차 업체인 리비안에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1년6개월 전 리비안으로부터 수주를 받고 제품 개발에 돌입해 올 3분기부터 납품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 위메이드/위메이드맥스 - 미르4 동시 접속자 수 80만명 돌파 소식에 상승.


위메이드는 이날 언론을 통해 모바일 MMORPG 미르4의 동시 접속자 수가 8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미르4는 전세계 170여개국 12개 언어로 출시된 글로벌 게임으로 글로벌 버전에서는 유틸리티 코인 드레이코와 대체불가능한토큰(NFT)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미르4는 이용자가 급격하게 증가해 서버수 100개를 돌파하기도 했으며 현재 총 136개 서버를 운영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2005년 위메이드의 미르의전설2는 세계 최초로 동시 접속자수 80만명을 기록해 기네스북에 등재된 것으로 전해졌으며, 미르4는 미르의 전설2 흥행을 뛰어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맥스트 - '맥스버스(Maxverse)' AR 내비게이션 기능 공개 소식 등에 상승.


동사는 '메타버스 플레이그라운드'에 참가해 메타버스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통합 애플리케이션 '맥스버스(Maxverse)'의 AR내비게이션 기능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맥스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 지원을 받아 제작된 콘텐츠로 AR내비게이션은 실내외 끊김 없는 직관적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맥스버스의 대표적 기능 중 하나로 알려졌다.


전일 장 마감 후 현대칼라팩과 2억원(최근 매출액대비 10.09%) 규모 공급계약(MAXWORK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통합 장비) 체결(계약기간:2021-10-13~2021-12-15) 공시. 

 


 

■ 인터파크 - 인수합병 우선 인수협상대상자로 야놀자 선정 소식에 상승.


인터파크가 오전 이사회를 개최하고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야놀자를 선정했다고 전해졌다. 인수 후보로는 야놀자, 여기어때, 트립닷컴 등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야놀자는 당초 인수합병 불참 의사를 밝히다가 다시 인수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파크는 지난 7월 경영권 매각을 위해 NH투자증권을 자문사로 선임한 이후 투자설명서(IM)를 수령, 입찰을 준비해왔다. 

 


 

■ 대한뉴팜 - 카스피안 선라이즈, 카자흐스탄 광구서 새 유전층 4곳 발견 소식 속 지분보유 부각에 상승.


13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카스피안 선라이즈(Caspian Sunrise)가 카자흐스탄 A8 유정에서 4개의 새로운 유전층을 발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카스피안 선라이즈는 153번 유정에서도 시추 작업이 완료돼 현재 테스트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뉴팜은 카스피안 선라이즈 지분 10.8%(21년 반기보고서 기준)를 보유중이다.

 


 

■ 동일철강 - 보통주 1주당 1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1-10-29, 상장예정:2021-11-17) 공시. 

 


 

■ 넵튠 - 모바일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퍼피레드 지분 44.29% 양수 결정에 상승.


게임라인업 확보를 위한 경쟁력 강화 목적으로 (주)퍼피레드 주식 19,964주를 309.99억원에 신규로 양수하기로 결정(양수후지분율:44.29%, 양수예정일:2021-10-16) 공시.


한편, 언론에 따르면 퍼피레드는 오는 12월 비공개테스트(Closed Beta Test)를 목표로 모바일 메타버스형 SNG(Social Network Game) ‘퍼피레드M’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