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21. 목요일. Today's briefing

 

 

■ 스푸트니크V 관련주 - WHO, 스푸트니크V 백신 승인절차 재개 소식에 상승.


20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직접투자펀드(RDIF)는 "WHO가 스푸트니크V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승인절차를 재개했다"고 트위터 계정에 밝혔다. RDIF는 "WHO는 스푸트니크V 승인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승인의 최종 단계에 진입했음을 확인했다"며,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백신 중 하나인 스푸트니크 V에 대한 모든 필요한 검사와 서류를 정리하기 위해 WHO 사찰단이 곧 러시아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21일(현지시간) WHO 공식 웹사이트에 따르면, WHO가 러시아에서 마지막 검사를 거친 후 러시아 스푸트니크V 코로나19 백신을 긴급사용목록(EUL)에 포함하기로 결정할 전망인 것으로 전해졋다.

이에 이트론, 이아이디, 이수앱지스 등 스푸트니크V 코로나19 백신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원자력발전 관련주 - 두산중공업, UAE 바라카 원전 1호기 계획/예방 정비 사업 계약 체결 및 수조원 규모 원자력발전소 수주 예정에 상승.


두산중공업은 UAE 원전 운영사인 나와에너지(Nawah Energy Company)와 UAE 바라카 원전 1호기의 계획/예방 정비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계약은 지난 2019년 두산중공업이 나와에너지와 바라카 원전 1~4호기 총 4기에 대한 장기 정비사업 계약의 일환인 것으로 전해졌다. 향후 바라카 원전 1~4호기가 모두 상업운전에 돌입하면 정기적으로 각 호기에 대한 정비가 진행되며 향후 매년 2~3회 계획·예방 정비가 실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최근 글로벌 전력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발전 원가가 안정적인 원자력발전의 수혜 기대감도 지속되는 모습이다.

 

또한,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조만간 수조원 규모 원자력발전소 수주가 예정돼 있다고 언급했다. 정 사장은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종합감사에서 "연말이나 내년 초 몇 조 단위 해외 수주 계약이 있을 것"이라며 "협력 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엠바고가 걸려 있어서 상세한 내용은 아직 밝힐 순 없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소식에
에너토크, 한신기계, 두산중공업, 한전산업, 한전기술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한신기계 - 원자력발전에 들어가는 콤프레샤 원천기술 보유.

 

반응형

 

■ 비트코인/두나무 관련주 - 비트코인 사상 최고치 돌파 소식에 상승.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6만6,000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가를 경신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현지시간) 거래를 시작한 비트코인 선물 상장지수펀드(ETF) 프로쉐어스 '비트코인 전략 ETF'(BITO)는 이틀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으며,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도 연일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에 위지트, 비덴트, SBI인베스트먼 등 비트코인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엑토즈소프트 - 대표이사 구오 하이빈,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디코인거래소' 주요 투자자 부각에 상한가.


최근 암호화폐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P2E(플레이투언) 게임의 등장으로 게임 업계의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동사 대표이사인 구오 하이빈이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디코인거래소'에 주요 투자자로 확인됐다. 구오 하이빈 대표이사는 '디코인거래소'의 초기 설립 단계의 주요 엔젤 투자자로 향후 동사와의 협업에 대한 가능성도 전망되고 있다. 

 


 

■ 네오위즈홀딩스 - 100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 체결에 상승.


전일 장 마감 후 100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 체결 결정(기간:2021-10-20~2022-04-20, NH투자증권) 공시. 

 


 

■ 지아이텍 - 신규상장 첫날 상한가. 공모가 14,000원.

 

전기차용 2차전지 제조를 위한 코팅공정 핵심 장비인 SLOT DIE와 디스플레이 생산 공정중 감광액(PR) 도포 핵심 제품인 SLIT NOZZLE을 생산하는 업체. 주력 제품인 SLOT DIE는 2차전지 전극공정중 기판 역할을 하는 집전체(Al,Cu foil)에 전극 슬러리를 정해진 패턴 및 일정한 두께로 코팅할 수 있게 해주는 롤투롤 장비의 핵심 부품임. 이를 바탕으로 수소차용 전극 코팅용 공급장치와 수소차용 분리막 코팅 제품개발을 진행 중.

 


 

■ 파워넷 -  테슬라 전기차 리튬인산철 배터리 교체 소식에 관련 기술 부각에 상승.

테슬라가 모든 스탠다드 레인지(standard-range) 전기차에 사용하는 배터리를 리튬인산철(LFP)로 바꿀 예정이라는 소식이다.

20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 9월 미국 모델3를 주문한 고객들에게 테슬라가 기존에 북미에서 판매하던 모델3 세단에 사용하던 니켈코발트알루미늄산화물(NCA) 대신 LFP 배터리를 탑재해도 되는지 여부를 물었다. 테슬라는 이번 결정에 대해 "전 세계는 LFP 배터리로 전환하고 있다"며, 추가 세부사항은 밝히지 않았다.

시장조사업체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Guidehouse Insights)의 수석 분석가인 샘 아부엘사미드는 "LFP는 장점과 단점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며 "니켈이나 코발트가 필요 없고 가격이 상당히 저렴하다. 또한 안정적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파워넷은 LFP 국제인증 취득 및 배터리 팩 모듈 개발을 영위하는 업체다. 이 회사는 지난해 5월 중국 배터리 셀 전문기업인 CEL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배터리 모듈사업에 진출했다. 이 회사는 특히 중국 CEL의 원통형 LFP 배터리 1개 모델에 대해 전기전자 국제 인증을 취득하고 배터리 팩 모듈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 쎄미시스코 -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쌍용차 인수 우선협상자 선정.


전일 서울회생법원은 쌍용차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쌍용차와 매각주간사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법원허가 절차를 거쳐 이달 말까지 에디슨모터스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이후 11월 초에 약 2주 간의 정밀실사를 진행하고 인수 대금 및 주요 계약조건에 대한 본 계약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컨소시엄에는 쎄미시스코와 재무적투자자인 KCGI(강성부펀드),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 등이 참여했으며, 쎄미시스코를 비롯해 국내 전기버스 업체인 에디슨모터스는 동사 및 TG투자와 쌍용차 인수 이후 운영을 책임지고, 키스톤PE와 KCGI는 재무적 투자자로 쌍용차 정상화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에디슨모터스는 전기버스 생산 노하우를 살려 내년까지 10종, 2030년까지 30종의 신형 전기차를 출시하는 등 쌍용차를 전기차 회사로 전환시킬 계획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