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 가상화폐 / NFT, 블록체인, 메타버스 / 디어유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1. 2. 18:20
반응형

 


 

2021. 11. 02.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세종메디칼/한국파마/골드퍼시픽 - 제넨셀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내년 초 조건부 허가 신청 소식에 상승.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 중인 제넨셀의 강세찬 기술경영위원장은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ES16001'에 대해 임상 2상 결과를 도출한 후 내년 초 조건부 허가를 신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S16001'은 국내 자생 식물인 담팔수의 잎에서 추출한 천연물 기반 항바이러스제로, 최근 국내 임상 2/3상을 승인 받은 바 있다.

 

. 세종메디칼 - 제넨셀 지분 보유.

 

. 한국파마제넨셀과 'ES16001'의 코로나19 및 대상포진 치료제 개발과 생산에 관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 골드퍼시픽 - 자회사 에이피알지, 제넨셀과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APRG64' 인도 임상1상 진행을 위한 원료의약품 생산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 진매트릭스 -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델타바이러스 100% 방어 효과 소식에 상승.


동사는 국제 공인 백신 전문기관인 국제백신연구소(IVI)에서 진행된 바이러스 공격 시험에서 동사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GM-ChimAd-CV) 접종군이 델타 바이러스에 대해 100%의 방어효과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동사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은 자체 개발해 보유하고 있는 차세대 'GM-ChimAd' 바이러스 전달체 기술에 기반해 개발됐으며, 방어효과 외에도 우한 바이러스주, 베타 바이러스, 델타 바이러스에서 모두 고르게 강력한 중화항체가를 유도했고 몸무게와 같은 생리 지표들도 방어 효과와의 상관관계가 증명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동사 홍선표 부사장은 이번 효능 시험에서 야생형 바이러스 외에 베타나 델타 바이러스에서도 광범위한 교차 면역 효능을 검증한 만큼, GM-ChimAd-CV의 임상 용량 설정을 위한 도스결정 시험과 비임상 안전성 시험 착수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 텔콘RF제약/케이피엠테크 - 투자사 휴머니젠의 렌질루맙, 가장 유망한 코로나 치료제 중 하나로 선정.


텔콘RF제약과 케이피엠테크가 투자한 휴머니젠의 주요 후보 약물인 렌질루맙(lenzilumab)이 유럽 위원회가 선정한 가장 유망한 코로나 치료제 10개 중 하나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렌질루맙은 유럽 전역에 걸친 10명의 과학자로 구성된 독립 그룹이 82건의 후기 단계 임상 치료 후보 물질들을 평가한 뒤 가장 유력한 코로나 치료제 10가지 중 하나로 선택된 것으로 전해졌다.

 

 

■ 가상화폐 관련주 - 가상화폐 과세 유예 기대감 등에 상승.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시행 예정인 정부의 가상자산 과세를 1년간 유예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는 소식이다. 이와 관련,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실효성 문제도 있고 2023년부터 과세가 적용되는데, 지금부터 과세를 말해서는 힘들다"라며, "연기하는 방향으로 당에서 검토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여야 정무위원회 상임위에서 논의를 시작할 테니까 조만간 당정에서도 공식적으로 추진 방향에 대해선 당정 또는 상임위 차원에서 밝히고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무위 여당 간사인 김병욱 민주당 의원도 기자회견을 통해 "소득이 있는 곳에 과세가 있다는 조세원칙에는 기본적으로 동의하지만 현재 가상자산은 개념 정의조차 제대로 정립돼 있지 않은 상황"이라며, "준비도 되지 않은 성급한 과세 추진은 납세자의 조세저항만 불러일으킬 뿐 정당성이 인정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는 내년 1월부터 가상자산 양도차익으로 번 소득을 복권 당첨금과 유사한 '기타소득'으로 분류, 250만원을 공제하고 그 이상 소득에 대해 세율 20%를 메길 방침이다.

이에 비덴트, 매커스, 갤럭시아머니트리, 감성코퍼레이션, SBI인베스트먼트, 우리기술투자, 에이티넘인베스트 등.

 


 

■ NFT/블록체인 관련주 

 

. 초록뱀미디어 - 대채불가능토큰(NFT) 사업 추진에 상승.

초록뱀미디어는 앞서 글로벌 인터렉티브 스트리밍 기업인 아레나캐스트와 사업제휴를 맺은 바 있다. 사용자가 메타버스 환경에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양방향으로 즐기면서 새로운 사용자 창작 콘텐츠(UCC)를 생산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과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 유통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했다.

 

 

. 폴라리스오피스 - 블록체인 사업 전문 업체 폴라리스쉐어테크에 출자 소식으로 상승.


폴라리스그룹은 블록체인 사업 전문 계열사 '폴라리스쉐어테크(Polaris Share-tech)'를 설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폴라리스쉐어테크는 동사를 필두로 폴라리스우노 등이 공동 출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동사의 관계자는 "관계사 폴라리스쉐어테크를 통해 블록체인 사업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관련 신규 사업 추진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 일정실업 - 현대차 시트 납품 부각에 상한가.

 

일정실업이 현대차 친환경차의 연간 판매량이 10만대를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에 수혜주로 부각되면서 상승세다. 

현대차에 따르면 국내 시장에서 지난 1∼10월 친환경차 판매량은 9만6542대로 집계됐다. 전년동기대비 38.2% 늘었다. 현대차의 지난달 친환경차 판매량이 1만3354대였던 점을 고려하면 이달 중 처음으로 연간 누적 친환경차 판매량 1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정실업은 자동차 시트용 원단 및 가구용 원단 생산·판매업체로 현대차에 차량용 시트원단을 납품하고 있다. 현대차향 매출은 약 58억원이며 매출 비중은 31%를 차지한다. 

 


 

■ 매커스 - 삼성전자 비메모리 강화에 관련주 부각에 상승.

매커스는 비메모리 반도체인 FPGA 반도체(PLD 반도체)와 아날로그 반도체 등을 판매하고 지원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업체다. 자일링스(XILINX), 르네사스(RENESAS), 메이콤(MACOM) 등 세계적인 비메모리 반도체 전문회사들의 제품을 국내 약 500여 IT기업에 공급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2026년까지 인프라와 장비 등 전례없는 투자를 진행해 파운드리(반도체위탁생산) 생산능력을 지난 2017년 대비 3배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에 171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유안타증권은 "삼성전자의 경우 메모리 생산라인의 비메모리 전환투자로 대응하며 비메모리 점유율 확대 전략 예상된다"면서 "비메모리 관련 장비업체에 대한 관심은 유효하다"고 분석했다. 

 


 

■ KG케미칼 - 디젤차에 탑재된 시스템에 쓰이는 요소수 품귀현상에 상승.

요소수는 경유 차량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을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성분으로, 트럭 등에 의무 장착하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에 들어가는 필수 품목이다. 현재 운행되는 디젤 화물차 330만대 가운데 60%인 200만대 정도는 SCR이 장착돼 요소수가 필요하다.

정부와 정유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요소 수입량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는 중국이 최근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에 대해 수출 전 검사를 의무화했다. 그동안 중국은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해 요소를 생산했는데 호주와의 갈등으로 인해 석탄 공급이 부족해지고, 석탄 가격이 급등하자 이런 조처를 한 것으로 보인다.

 

KG케미칼은 롯데정밀화학과 함께 국내 요소수 시장의 80% 이상 점유하고 있다.

 


 

■ 쎄미시스코 -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 MOU 체결 후 본계약 체결 협상 시작 소식에 상승.

 


 

■ 골프존 - 3분기 사상 최대 실적 달성 모멘텀 지속에 상승.

 


 

■ 엠투엔 - 명문제약 매각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소식에 상승.


동사가 명문제약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어 현재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이 비대면 실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 따르면, 실사에서 큰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한 명문제약 인수는 확실시돼 보이며, 인수자금 역시 추가 유상증자 없이 동사와 관계사들이 참여하는 구조가 예상되어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명문제약 인수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은 사실"이라며, 자본조달 계획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된 바가 없어 자세히 언급할 수 없으나 자체 자본 및 관계기업들의 재무 구조가 튼튼하기에 추가적인 유상증자는 필요 없다”고 밝혔다.

 

한편, 동사가 지난 7월 신약개발 전문 바이오기업인 신라젠을 인수한 가운데, 신라젠과 명문제약 간의 협력 모델이 향후 구체화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명문제약과 동사의 관계사인 리드코프가 상승을 보였다.

 


 

■ 넵튠 - SKT, 메타버스 협업을 위한 동사 지분 투자 임박 소식에 상승.


SK텔레콤이 카카오의 손자회사인 동사에 지분 투자를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동사는 게임, 블록체인, e스포츠, MCN(멀티채널네트워크) 사업 등을 영위하다 최근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사 퍼피레드를 인수한 바 있으며, SK텔레콤의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 동사의 콘텐츠를 접목시키는 것을 골자로 양사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계열이 넵튠에 사업협력을 전제로 지분 투자를 단행하게 될 것"이라며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협력을 위한 것으로, 최종 계약 성사를 앞두고 막바지 조율중인 상황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 SM C&C - 계열사 '디어유' 상장 기대감에 상승.


디어유는 지난 28일 전자공시를 통해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공모가가 희망밴드(1만8,000원~2만4,000원) 상단을 초과한 2만6,000원에 확정됐다고 밝혔다. 수요예측 경쟁률도 2,000대1을 넘어서며 흥행에 성공했다.


디어유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탑재한 글로벌 No.1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에 매진 중에 있으며, 현재 핵심 플랫폼인 '버블'을 통해 아티스트와 팬이 소통하는 월구독형 프라이빗 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채팅방에 한정됐던 해당 플랫폼을 가상현실 속에서 아티스트와 교류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을 제공해 점진적 확장을 이룰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