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머크 경구용 치료제 관련주 / 탄산리튬 관련주 / 이재명, 윤석열, 홍준표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1. 5. 17:13
반응형

 


 

2021. 11. 05.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코로나19(음압병실/음압구급차) 관련주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도권 지역 병상확보 행정명령 발동 소식에 상승.

  
오늘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344명 증가해 사흘째 2,000명대를 기록.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2,324명, 해외유입 사례는 20명을 기록했다.

류근혁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금일 오전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하루 7,000명의 확진자가 나오더라도 대응이 가능하도록 오늘 수도권 지역에 병상확보 행정명령을 발동한다며, 상황에 따라 하루 1만명의 환자가 발생해도 감당할 수 있는 수준까지 병상을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GH신소재, 에스와이, 우정바이오 등 코로나19(음압병실/음압구급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HK이노엔/에이비프로바이오 - 영국, 머크(MSD)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승인 소식에 상승.


외신에 따르면 현지시간 4일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고 증상이 시작된 지 5일 이내인 18세 이상 환자에게 머크앤드컴퍼니(MSD)가 개발한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를 복용하도록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몰누피라비르를 복용하려면 이 외에도 경증 또는 중등 증상을 보여야 하고 비만이나 심장질환 같은 위험 요인도 최소 한가지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HK이노엔 - 한국 머크와 백신 유통 및 코프로모션을 진행 중.

 

. 에이비프로바이오美 자회사 에이비프로코퍼레이션,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가속화 하기 위해 머크 부회장 출신의 조지 한나 박사 등을 자문위원으로 구성.

 


 

■ 물류 관련주 - 요소수 품귀 사태 지속에 상승.


최근 중국 정부의 요소 수출 검사 의무화 조치로 요소수 품귀 사태가 지속되고 있다. 산업계에 따르면, 요소수 품귀 현상이 장기화 될 경우 화물 운송, 택배 배송 지연 등 물류 대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더. 인천 신항 등에서 컨테이너 화물차 중 요소수를 구하지 못해 운행을 중단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소형택배차 배송의 경우 당장은 버틸 수 있는 상황이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요소수 대란과 관련해 "필요하다면 중국을 방문해 설득해서라도 요소수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요소수 품귀 사태 해소를 위해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는지 검토한 후 11월 셋째주 초 그 결과를 발표할 방침이다. 

 

이에 동방, KCTC, 유성티엔에스, 한익스프레스 등 물류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이재명 관련주 - 이재명 후보,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 1위 소식에 상승.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오차 범위 내에서 앞서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갤럽이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전국 성인 1,000명을 상대로 '앞으로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정치 지도자, 즉 다음번 대통령 감으로는 누가 좋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은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포인트) 이재명 후보가 26%, 윤석열 전 총장이 24%로 집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에이텍티엔, 에이텍, 토탈소프트, 캐리소프트, NE능률 등 이재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윤석열 관련주 - 국민의힘 대선 후보 윤석열, 대선 주자 선출.

국민의힘은 이날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제2차 전당대회를 열어 당의 제20대 대선 후보로 윤 전 총장이 선출됐다고 발표했다.

윤 전 총장은 최종득표율 47.85%로 1위를 차지하면서 본선 진출을 확정했다. 이어 홍준표 의원 41.50%, 유승민 전 의원 10.67%, 원희룡 전 제주지사 3.17% 순이었다.

 

이에 서연, 서연탑메탈, 덕성, 아리크래프트, 모베이스, NE능률, 웹스 등 윤석열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반면, 경남스틸, 삼일, 티비씨, 한국선재 등 홍준표 관련주들은 하한가를 기록했고 휴맥스홀딩스, 홈센타홀딩스, 보광산업, MH에탄올, 무학, 영화금속, 세우글로벌 등이 급락했다.

 


 

■ 멜파스 - 주권매매거래 정지 해제 및 무선반도체 칩 개발 업체 지엘에스 인수에 상한가.

지난달 26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멜파스의 파산신청 사유 해소로 주권매매거래 정지가 이날부터 해제된다고 공시했다.

멜파스는 채권자 디에프에이프라이빗에쿼티가 수원지방법원에 파산신청서를 제출하면서 지난달13일부터 주권매매거래가 정지됐다. 그러다 최근 채권자가 파산신청 취하서를 제출하면서 파산신청 사유가 해소됐다.

한편, 멜파스는 최근 세계 최초로 초고속 무선반도체 칩을 개발한 지엘에스를 인수했다. 멜파스에 따르면 지엘에스는 60GHz 대역 초고속 무선통신용 반도체 칩을 개발하는 시스템반도체 기업이다.

첫 초고속 근접 무선통신 규격 칩(Zing1.0)을 개발한 데 이어 최근 Zing2.0으로 고도화에 성공하면서 초고속 무선통신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앞서 중소벤처기업부 빅3 혁신창업 패키지, '소부장 스타트업 100'에 선정돼 기술력과 시장성을 인정받았다.

 


 

■ 코프라 - BGF, 코프라 인수 소식에 상한가.


지난 4일 정규장 마감 후 BGF는 코프라 지분 44.3%를 1,809억 원에 인수하고 전환사채 및 신주인수권부사채 700억 원어치를 포함해 총 2,500억 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는 BGF가 지주사로 전환한 지난 2017년 이후 역대 최대 투자 규모다.

코프라는 자동자와 전기전자, 건설 등에 사용되는 고기능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를 생산하는 업체다. BGF는 이번 인수로 기능성 플라스틱 시장을 선점하고 향후 전기차와 우주항공 분야 등에서 소재 산업을 개척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 에코프로비엠/에코프로 - 에코프로비엠, 양극재 생산능력 향상에 따른 호실적 지속 전망 등에 상승.


NH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양극재 생산능력 상향(기존 24년 21만톤, 25년 29만톤→ 신규 24년 26만톤, 25년 38만톤, 26년 48만톤)을 반영해 24, 25, 26년 영업이익 추정치를 종전 대비 각각 28%, 29%, 43%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질적 성장이 뒷받침되는 양적 성장이 확인됐고 동사가 100% 지배하는 에코프로글로벌이 향후 해외 진출을 총괄해 효율적인 자본조달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양극재 라인업을 세분화해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동사의 최대주주는 에코프로다.

 


 

■ 심텍/심텍홀딩스 - 3분기 호실적에 상승.

 


 

■ 하이브 - 3분기 호실적 및 자이언트스텝 투자 추진 소식 등에 상승.


현대차증권은 3분기 매출액이 당사 전망치에 부합했고, 영업이익은 전망치를 6% 상회한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고 언급했다. 앨범이 전년동기대비 177% 성장한 1,297억원, 콘텐츠(온라인 콘서트 티켓팅 포함)가 전년동기대비 438% 성장한 873억원을 기록하며 외형 고성장을 견인했으며, 영업이익률은 19.2%로 전분기 15%(일회성 제외 기준) 대비 큰 폭으로 개선되며 정상화된 것으로 판단했다. 아울러 엔터테인먼트와 플랫폼을 넘어 NFT, 콘텐츠까지 확장이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일부 언론에 따르면, 동사가 최근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기업인 자이언트스텝의 제3자 유상증자를 통해 1,000억원 이상의 자금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코스닥 상장사인 자이언트스텝의 현 시점 시가총액이 9,500억원을 감안하면 유상증자를 거쳐 10% 내외의 지분율을 보유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아이큐어 - 알츠하이머 치료를 위한 도네페질 패치 국내 승인 획득에 상승.


알츠하이머병(적응증)에 대한 도네페질 패취(도네시브패취 87.5 밀리그램/도네시브패취 175 밀리그램) 국내 품목허가 획득 공시. 도네페질 패취는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하루 1회 복용하는 도네페질 경구제를 주 2회 부착하는 제형으로 개발한 개량신약으로 경구제 대비 복약 순응도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최영권 동사 대표는 "과거 리바스티그민 치매 패치처럼 도네페질 경구제 시장을 충분히 흡수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보험약가 협상 등 생산 및 판매를 위한 제반 준비를 마친 후 셀트리온을 통해 내년 국내 출시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셀트리온은 올해 8월 동사와의 계약을 통해 도네리온패취의 12년 국내 독점 판권을 확보한 바 있다. 

 


 

■ 펄어비스 - 북미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전문 기업 '하이퍼리얼(Hyperreal)'에 300만 달러 투자 소식에 상승.


동사는 북미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기업 하이퍼리얼(Hyperreal)에 300만 달러(약 35억5,000만원)를 투자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경엽 동사 투자전략총괄은 "하이퍼리얼 은실존 인물의 가상 아바타화에 있어 선두업체이자 업계 최고의 전문성을 입증한 회사"라며, "하이퍼리얼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해 게임 이외에도 메타버스 시장에 대한 동향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사업 협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이퍼리얼은 향후 가상제작 기술 고도화를 통해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는데 집중하며,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서 하이퍼모델이 활용될 수 있도록 머신러닝 기반의 AI 기술 적용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유일에너테크 - 탄산리튬 가격폭등 속 국내유일 추출 부각에 상승.


미·중 갈등의 후폭풍이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가운데, 중국에서 전량 수입하고 있는 전기차 배터리 생산 주재료인 탄산리튬 가격이 최근 톤(t)당 19만2,500위안(약 3만160달러)을 기록해 전년대비 360% 급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탄산리튬이 제2의 요소수 사태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유일 탄산리튬추출 기업인 재영텍 전환사채(CB)에 투자하는 에스케이에스-YP 신기술투자조합 제1호에 전략적투자자로 참여한 동사가 금일 시장에서 부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