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메타버스, NFT, 게임 관련주 / 폐배터리 관련주 /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1. 16. 16:39
반응형

 


 

2021. 11. 16. 화요일. Today's briefing

 

 

■ 메타버스(Metaverse) 관련주 - 美 사모펀드, 메타버스 투자 관련 긍정적 발언 및 메타버스 시장 성장 기대감에 상승.


83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운용하는 미국 사모펀드 토마 브라보를 세운 올란도 브라보가 12일(현지시간) CNBC와의 인터뷰에서 메타버스와 관련해 "2021은 메타버스의 해"라며,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고, 몇 년 안에 시장이 매우 커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최근 메타버스 시장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페이스북이 메타로 사명을 변경하고 메타버스 올인을 선언한 바 있으며, 구글, 소니, 애플 등 글로벌 주요 기업들도 다양한 메타버스 XR 기기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PwC에 따르면, 2019년 464억 달러였던 메타버스 시장의 규모는 오는 2030년 1조5,000억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Fn메타버스 ETF(상장지수펀드)' 순자산이 2,000억원을 돌파했다고 전했다. 지난달 13일 상장한 해당 ETF는 10영업일 만에 순자산 1,000억원을 돌파한 바 있으며, 한 달여 만에 순자산 2,000억원을 넘어선 것이다.

이에 엔피, 위지윅스튜디오,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 위메이드, 디어유, 위메이드맥스, 한컴MDS, 바이브컴퍼니, 베스파 등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엔피 - 네이버, YG엔터테인먼트, 위지윅스튜디오 등과 함께 YN C&S라는 합작 법인을 설립.

 

합작 법인은 첨단 스튜디오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하는 법인이다. 스튜디오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첨단 콘텐츠 제작, XR 콘텐츠까지 제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브랜드 익스피리언스뿐만 아니라 엔터, 미디어 분야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엔피는 디지털 마케팅 업체 펜타브리드에 지분을 투자했다. 전 세계에서 버츄얼 인플루언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엔피는 XR 기술과 펜타브리드가 갖고 있는 영상기술 그리고 다양한 콘텐츠 기술을 가지고 버츄얼 인플루언서를 만들 계획이다. 

 

. 위지윅스튜디오 - 엔피의 모회사.

. 바이브컴퍼니 - 디지털트윈 기술 바탕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출시 계획.


동사가 독보적인 디지털트윈 기술을 바탕으로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사가 구축할 메타버스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가상공간 안에서 실제 비즈니스가 이루어진다는 점이며, 기존 메타버스 기업들이 게임적인 요소에 집중했다면 동사는 현실에 가까운 가상공간을 만들어 실제 생산, 소비, 여가가 이루어지는 것에 초첨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가상공간에서 위변조를 막기 위해 NFT 기술을 접목하고 추후에 자체 코인을 지급 결제 수단으로 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 한컴MDS - 메타버스 유니티의 한국 인증 파트너 소식에 상승.

유니티는 유니티엔진(Unity engine)으로 유명한 게임 개발용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그래픽이 실시간으로 모델링 및 렌더링되는 게임 엔진 기술 등에 강점이 있다. 이에 따라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는 메타버스 시장에서 유니티의 두각이 기대된다. 

. 큐브엔터 - 글로벌 뮤직 메타버스 시장 선점 전망.


글로벌 블록체인 최대 플랫폼 업체인 Animoca Brands와의 합작법인 설립으로 글로벌 뮤직 메타버스 시장을 선점할 것으로 예상.
Animoca Brands와의 합작법인은 큐브엔터 소속 아티스트들의 디지털 음원, 앨범, 초상화, 아바타 등 자원을 활용한 NFT 발행을 시작으로 음원 생성, 및 음악 활동이 가능한 뮤직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Animoca Brands는 글로벌 순위권 P2E 게임들, 최대 NFT 거래소 OpenSea, 글로벌 1위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지분 보유.

 


 

■ NFT/게임 관련주 - 게임업계, NFT 진출 계획 발표 등에 상승.


국내 게임사들이 향후 사업 계획과 관련해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 시장 진출 계획을 발표하고 있는다. 게임은 이용자가 게임 내 캐릭터, 아이템 등을 보유하고 있는데 NFT 기술이 적용되면 캐릭터나 아이템을 이용자가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받게 되는 셈인데, 국내 게임사들은 앞다퉈 기본 과금 체계였던 '페이투윈(Pat To Win·이기기 위해서 돈을 지불하는)' 방식에서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버는 P2E(play to earn) 방식을 앞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위메이드의 'P2E' 방식의 게임 미르4가 글로벌 흥행에 성공한 가운데, 엔씨소프트, 넷마블, 컴투스, 게임빌 등 국내 게임사들도 블록체인, NFT, P2E가 연계된 게임을 개발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13일 NFT 기술을 자사 게임에 적용하겠다고 밝혔으며, 넷마블도 블록체인, NFT 기술을 게임과 연계하겠다는 계획을 밝힘. 아울러 컴투스와 게임빌도 블록체인 게임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카카오게임즈, 위메이드, 서울옥션 등 NFT(대체불가토큰) 관련주와 위메이드맥스, 펄어비스, 선데이토즈, 베스파 등 게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위메이드/위메이드맥스 - 위믹스, 역대 최고가 경신에 상승.


암호화폐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지난 6월 140원대까지 떨어졌던 위믹스는 9~11월 급등세를 보이며, 금일 1만9,590원에서 역대 최고가를 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후 2시30분 경 18,600원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위믹스는 위메이드의 자회사인 위메이드트리의 자체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게임 플랫폼이다.


아울러 위메이드는 위믹스 협업 관련 소식이 잇따라 전해지고 있음. 위메이드는 NHN, 룽투코리아, 달콤소프트, 액션스퀘어, 조이시티 등과 위믹스 관련 MOU를 체결했으며 각 위믹스 제휴 기업은 글로벌 게임 서비스와 콘텐츠 등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펄어비스 - 검은사막 PC 버전 중국 퍼블리싱 계약 소식 등에 상승.


전일 동사는 분기보고서를 통해 지난 8월 24일 현지업체와 ‘검은사막’ PC버전에 대한 중국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텐센트 산하 아이드림스카이와 체결한 모바일 버전과 별개의 계약으로 비밀유지 조항에 따라 계약상대방을 포함한 계약내역 및 주요 계약조건은 공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 폐배터리 관련주 - 스웨덴 배터리 기업 노스볼트, 폐배터리 재활용 성공 소식에 상승.


스웨덴 배터리 기업 노스볼트가 최근 폐배터리에서 양극재 소재인 니켈, 망간, 코발트 100%를 재활용해 배터리셀을 만드는데 성공했다는 소식이다. 노스볼트는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내년 1분기부터 짓기 시작해 2023년 상업 가동을 시작한다고 밝혔으며, 연간 12만5,000톤 규모의 배터리 원료를 재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전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제5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에서 총 14건의 과제를 심의·의결한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를 재사용하는 기술과 관련된 실증특례 8건이 규제 샌드박스를 적용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NPC, 영화테크, 웰크론한텍, 파워로직스 등 폐배터리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 NPC - 현대글로비스와 전기차 배터리 전용 용기를 공동개발하고 특허 취득.

 

기존 대비 3배 이상 배터리 운송 효율성이 증가해 업계에서는 NPC가 국내 최초 전기차 폐배터리 전용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 정부, 우주산업 청사진 공개 등에 상승.


김부겸 국무총리가 제21회 국가 우주위원회 회의에서 성장 초기단계인 국내 우주산업 역량을 키우기 위해 2022년부터 2031년까지 다목적 위성을 총 170여기 개발하고, 국산발사체를 40여차례 쏘아올리는 계획을 제시했다. 아울러 전남 고흥 소재 나로우주센터 내 민간기업 전용 발사체 발사장을 구축하고 발사체, 위성, 소재부품 등 우주산업 클러스터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인프라로서 초정밀 위치‧항법‧시각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개발 사업도 추진하며, 정부는 2022년부터 2035년까지 14년간 사업비 총 3조7,234억5,000만원을 투입해 위성항법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위성‧지상‧사용자 시스템을 개발‧구축할 예정이다.

이에 제노코, 인텔리안테크, 쎄트렉아이 등 우주항공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제노코 - 주당 2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1-11-30, 상장예정:2021-12-20). 

 


 

■ 비즈니스온 -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 발생 및 3분기 역대 최대 실적 달성에 상한가.

 


 

■ 아이티아이즈 - 디지털금융 플랫폼 기업.

금융 IT Compliance 및 각종 규제 대응을 위한 전문 금융서비스 업체. 금융권 IT Compliance를 비롯하여 금융기반 AI, Big Data 서비스 사업과 금융 공공·생명과학·헬스케어·농생명 등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플랫폼 등 ABC산업(AI·Big Data·Cloud) 등을 영위.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인 GURMWI™를 개발해 의료ㆍ헬스케어 분야, 농생명 분야, 공공 기관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제공. 주요 매출처는 공금융을 포함한 시중의 금융기관(제 1금융권 및 증권사 등)과 공공기관(국민연금공단, SGI서울보증, 한국거래소, 전력거래소, 기획재정부 등) 등이 있음.

 


 

■ 비트나인 - 국내 유일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전문 기술업체. 

 

주요 사업모델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License 판매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술서비스 판매로, AgensGraph v2.1, AgensGraph v3.0, Apache AGE 등 3가지 데이터베이스 제품을 보유. AgensGraph라는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제품 출시 이후 현재까지, 금융, 공공, 제조, IT,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산업에서 약 50여개 이상의 납품실적 및 활용사례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Apache AGE는 모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기반에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글로벌 유일의 제품으로서, 21년10월 톱레벨 승격, 22년4월 상용버전 출시 등의 일정이 예정되어 있음.

 


 

■ 딥노이드 - 직접 개발한 인공지능(AI) 솔루션을 활용해 비대면 의료 사업에 본격진출.

딥노이드는 2008년 설립된 의료영상 AI솔루션 개발 및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지난 8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딥노이드에 따르면 딥러닝 기술 발전에 따라 선진국을 중심으로 의료 AI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내년 글로벌 AI 시장 규모는 1조733억원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