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NFT, 메타버스, 블록체인 관련주 / 미디어콘텐츠, OTT 관련주 / 미사일 천궁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1. 17. 18:05
반응형

 


 

2021. 11. 17. 수요일. Today's briefing

 

 

■ NFT/메타버스 관련주 - 메타버스/NFT 시장 성장 기대감에 상승.


16일 외신에 따르면, 모건스탠리는 메타버스 열풍에 힘입어 명품 NFT 수요가 극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명품 NFT 시장 규모가 2030년까지 56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추정했다. 모건스탠리는 삶의 많은 부분이 인터넷으로 이동하면서 디지털 패션 및 명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퀄컴이 16일(현지시간) '인베스터 데이 2021' 행사를 통해 메타버스 및 PC용 반도체 시장 진출에 대해 언급했다. 특히, 모바일·IoT용 반도체 시장에서 메타버스로의 전환에 대해 강조했으며, 퀄컴이 메타버스 세계로의 진입하는 티켓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KB증권은 삼성전자에 대해 반도체 재고 소진 속도가 예상을 상회하고 있고, 4분기 메모리 반도체 부문의 이익 기여도가 3배 상승하며 분기 영업이익 1조원 상회가 전망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내년부터 반도체, 디스플레이, 무선 사업부 등과 협력해 AI(인공지능)를 이용한 메타버스와 NFT 시장에 신규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메리츠증권은 페이스북이 Meta가 되려는 이유는 메타버스가 인류의 산업과 경제에 큰 변화 가져올 거라는 전략적 판단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드래곤플라이, 덱스터, 맥스트, 이노뎁, 엔피, 엠게임, 다보링크, 뉴프렉스, 바이브컴퍼니, 선익시스템, 와이제이엠게임즈, 알체라, 씨이랩, 한빛소프트, 옵티시스, 위지윅스튜디오, 자이언트스텝, 넵튠, 엘엠에스 등 메타버스 관련주와 다날, 초록뱀미디어, 서울옥션, 폴라리스오피스, 갤럭시아머니트리, 한컴MDS, 갤럭시아에스엠 등 NFT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한글과 컴퓨터 - 싸이월드와 메타버스/NFT 사업 구축에 상한가.

 

싸이월드 운영사 싸이월드제트는 12월17일부터 미니홈피, 미니룸 꾸미기, 선물하기, BGM 설정, 투멤(투데이멤버) 남·녀, 파도타기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고 밝혔다.  한글과컴퓨터와 손잡고 싸이월드의 메타버스 버전인 '싸이월드-한컴타운' 서비스도 공개한다. 싸이월드제트와 한글과컴퓨터는 지난 9일 메타버스 서비스 공동 개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싸이월드-한컴타운은 메타버스 생태계에서 싸이월드와 한컴월드를 연계한 것이다. 한컴타운은 한글과컴퓨터가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프론티스를 인수한 뒤 선보이는 미팅 공간 서비스다. 싸이월드 이용자들은 미니룸을 열고 나가면 펼쳐지는 싸이월드-한컴타운에서 기업은행, 메가박스, 삼성카드, 롯데카드 등 다양한 브랜드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다. 

특히 가상 오피스 출근, 음성 대화, 화상회의, 클라우드 협업 문서 작성 등이 가능한 한컴타운의 기능과 접목해 싸이월드의 이용자가 미니룸에서 회사로 출근하는 가상세계를 그릴 방침이다.

양사는 NFT(대체불가토큰) 사업도 전개한다. 싸이월드-한컴타운은 '나만의 미니미' NFT를 만들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향후에는 미니미를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오픈형 메타버스 아바타'로 확장할 계획이다.

 


 

. 플래티어 - 메타버스 시장 수혜 분석에 상한가.

 

키움증권은 동사에 대해 분기 신규 출시한 엑스투비(X2BEE)는 다양한 프론트엔드 환경을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발된 솔루션으로 매우높은 확장성을 갖고 있다며, 특히 모바일이나 PC 같은 전통적 프론트샵 외에도 라이브커머스, 오픈마켓, 메타버스로 통칭되는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매장 등 다양한 프론트엔드 채널에 대한 확장수요에 가장 빠르고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엑스투비에 탑재된 인공지능(AI) 마테크 플랫폼 또한 올해 78억건 이상의 이커머스 특화 고객 행동 데이터를 축적해 데이터 커머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점이 핵심 경쟁 우위라며, 다양한 사업자들의 다양한 메타버스 환경이 난립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메타버스 환경에서 발생하는 많은 트래픽과 해당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전자상거래 쇼핑몰 구축 수요는 필연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X2BEE’ 출시 효과에 따른 라이선스 매출 확대, IDT부문 고객사 및 사용자 수 확대에 따른 라이선스 매출 증가로 올해 4분기 실적은 매출액 149억원 (+22.2% QoQ), 영업이익 28억원 (+150.3% QoQ)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 소프트캠프 - 마이크로소프트(MS)/페이스북(메타) 메타버스 시장 진출. 마이크로소프트/구글과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 추진에 상한가.

 

소프트캠프는 클라우드 정보보안서비스 부문에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등을 통해 저장되는 파일들을 보안·암호화하는 서비스의 출시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소프트캠프는 팀즈에 자사 서비스 적용을 시작으로 구글 등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다날 - 메타버스·NFT 신사업 기대감에 상승.

동사는 커뮤니티 기반 가상자산 재테크 메타버스 플랫폼 제프 (JEFF)가 내년 상반기 본격적인 서비스 출시가 예상되고 내년 5월 NFT 발행 및 유통을 지원하는 NFT 마켓 플레이스 론칭을 계획하고 있다.

 


 

. 초록뱀미디어 - 싸이월드 메타버스 버전 공개 예정 속 싸이월드 운영사 지분 투자 및 메타버스 사업 업무협약 체결.
국내 토종 소셜미디어(SNS) 싸이월드가 12월17일 서비스를 재개할 예정이며, 싸이월드의 메타버스 버전인 싸이월드-한컴타운 서비스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글과컴퓨터와 공동 개발중인 싸이월드-한컴타운은 메타버스 생태계에서 싸이월드와 한컴월드를 연계한 것으로 일종의 미팅 공간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싸이월드의 운영사인 싸이월드제트는 동사 등과 함께 추진하는 NFT 사업인 나만의 미니미 서비스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 엠게임 - NFT 게임 본격 구축. 메타버스 최대 업체인 '유니티'와 플랫폼 제공 관련 마스터 라이선스 협약 체결.

엠게임은 지난 9월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의 클레이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루엔터테인먼트와 공동 개발한 블록체인 게임 '프린세스메이커 for 클레이튼'을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출시했으며, 향후 출시될 모든 블록체인 게임에 대체할 수 없는 희소성을 지녀 디지털 자산으로 가치를 갖게 되는 NFT 발행을 적용할 예정이다.

한편, 엠게임은 지난 3월 메타버스 최대 업체인 유니티와 플랫폼 제공 관련 마스터 라이선스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웹상의 인터랙티브 3D, iOS, 안드로이드, 콘솔 등 제작에 사용되는 유니티 개발 플랫폼을 제공한다.

 


 

. 이노뎁 - 유니티, 네이버, SK텔리콤 등과 함께 전국 첫 메타버스 융합도시 추진.

이노뎁은 세계 최초 이노코텍을 개발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기술로 평가되는 혼합현실 기반 웨어러블 '홀로렌즈' 협력사다. 홀로렌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기술로 평가된다.

홀로렌즈는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과 달리 현실 화면에 실제 개체의 스캔된 3D 이미지를 출력하고 이를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한편 이노뎁은 표준코덱과 비교하면 컴퓨터가 영상을 처리하는 속도를 두 배로 올려주는 기술 ‘이노코덱(InnoCodec)’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 투비소프트 - NFT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자회사 투비메타 설립.


동사는 자체 개발한 NFT 플랫폼을 12월 중순에 공개할 것으로 전해졌다.
투비메타는 NFT 플랫폼 구축과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해 누구나 NFT를 거래할 수 있는 마켓을 공개할 것으로 전해졌다.



. 현대퓨처넷 - 글로벌 메타버스 콘퍼런스 개최.

현대퓨처넷은 전일 "글로벌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을 위한 콘퍼런스 'Coming-M 2021'을 15일 개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텐센트, 로블록스와 아이플라이텍 등 글로벌 기업들도 참여했다.


 

. 옵티시스 - 메타버스 핵심기술 '디지털광링크' 세계 최초 상용화.

메타버스 구현에 필수적인 초고화질 고용량 오디오 신호전송기술인 '디지털광링크' 개발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이를 상용화한 옵티시스가 강세다.

옵티시스는 광링크 개발 핵심기술을 모두 갖춘 세계 유일의 기업으로 오디오·비디오 광링크 솔루션을 선도하고 있다. 반도체레이저기술, 고속신호전송기술, 디지털신호처리기술과 광부품의 정밀 패키징 기술 등의 디지털광링크 핵심 원천기술을 모두 보유한 기업은 세계에서 옵티시스가 유일하다.



. 에이트원 - CJ올리브네트웍스 NFT 관련 사업 추진. 종속회사 그리드, 메타버스 플랫폼 MOU 체결.


CJ올리브네트웍스가 예술작품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시켜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 내는 AI 아트워크 플랫폼 '에어트(AiRT)'를 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통해 K-콘텐츠 분야의 NFT 생태계 확산에 나설 계획이며, 에어트는 AI 디지털판화 제작 솔루션으로 변량 자동 인코더(VAE)와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 기술을 융합해 기존 작가의 작품을 AI가 학습해 연작을 제작하거나 영상물로 창작하는 서비스로 알려졌다.

동사의 종속회사 '그리드'가 지난 10월 CJ올리브네트웍스와 메타버스 플랫폼 공동사업 MOU를 체결했다.

 



. 엔텔스 - 엔텔스의 5G 네트워크 기술, 메타버스를 실현할 핵심 기술로 조명.

 

메타버스의 실현을 위해서는 다수의 이용자가 고용량의 영상, 음향 정보를 끊김이나 지연없이 동시에 수신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5G네트워크의 대표적인 특성(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성)과 궤를 같이한다. 

 

이때문에 업계 일각에선 메타버스가 5G의 킬러 컨텐츠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도 봤다. 업계에 따르면 엔텔스는 5G 관련 네트워크 핵심 솔루션을 개발해 삼성전자와 SK텔레콤 등 국내 대기업에게 공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게임/블록체인 관련주 - 블록체인 게임 성장 기대감 등에 상승.


유진투자증권은 블록체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블록체인 기술과 게임산업과의 시너지 효과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뜨겁다고 밝혔다. 특히, e스포츠 전문 벤처캐피탈 기업인 BITKRAFT는 2021년 15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시장은 2025년 500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블록체인 게임의 미래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게임을 하는 형태(Play to Earn)에서 나아가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을 즐기며 돈도 벌 수 있는 형태(Play & Earn)로 진화할 전망이며, 블록체인 게임 개발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함과 동시에 MMORPG 개발에 강점을 지닌 게임주에 대한 매수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게임업계의 NFT 진출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점도 연일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이에 드래곤플라이, 다날, 엠게임, 네오리진, 플레이위드, 한빛소프트, 넥슨지티, 넵튠 등 게임주들이 상승했다.

 

 

. 드래곤플라이 - 블록체인 P2E 게임 서비스를 위한 합작법인 설립에 상한가.

 

동사가 블록체인 P2E 게임 서비스를 위해 '러쉬코인 재단'이 운영하는 법인 게임체인과 합작법인인 '디에프체인'을 설립하고 등기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동사는 디에프체인을 통해 NFT 발행, 코인 입출금, 리워드 수급 조절, NFT 구매 및 거래, 회원 유입까지 P2E의 전체적인 생태계를 구축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러쉬코인 재단은 홍콩에 설립된 러쉬코인 발행사로 러쉬코인은 코인원, 빗썸 글로벌, 포블게이트에 상장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시티랩스 - 블록체인 관련 특허 등 총 4건의 특허 취득.


복수 개의 블록체인을 통합하여 하나의 미들 블록으로 사용자 인증을 수행하는 사용자 인증 시스템 관련 특허 취득. 이번 특허는 블록체인 플랫폼(미들블록)에 적용된 기술로, 스마트시티 플랫폼 및 컨텐츠에 대한 플랫폼(게임 등)에 활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사용자의 예상 하차 지점을 고려한 코어 노드에서의 콘텐츠 전송 방법 및 장치 관련 특허, 사용자의 선호 콘텐츠를 기초로 복수 개의 에지 노드를 제어하는 코어 노드에서의 콘텐츠 전송장치 관련 특허, 강화학습 모듈을 이용하여 추출된 사용자의 선호 콘텐츠를 복수 개의 에지 노드로 송신하는 콘텐츠 전송 방법 및 장치 관련 특허 취득했다. 

 


 

. 인트로메딕 - 가상화폐 싸이클럽 225% 폭등. 블록체인 파트너십 부각.

싸이월드제트와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은 가상화폐 '싸이클럽'이 3일 동안 250%가까이 급등했다.

싸이클럽은 MCI 재단이 발행한 암호화폐 프로젝트다. 본래 MCI 프로젝트 라는 이름의 유튜버·크리에이터를 전문으로 관리하는 MCN 크리에이터 매니지먼트 시스템 기반의 플랫폼이었으나 싸이월드를 운영하는 싸이월드제트와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어 싸이클럽 이라는 이름의 SNS로 리브랜딩되며 싸이월드 클래식의 첫 번째 디앱(DAapp)이 됐다.

싸이클럽은 국내 최초 음성·텍스트 기반의 SNS다. 음성 소통 방식으로 한 차례 인기를 휩쓴 바 있는 SNS인 클럽하우스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텍스트 연동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음성과 채팅 비간의 개인 라이브 방송을 지향하고 있다.

싸이클럽은 최근 미술 분야 NFT 마켓플레이스에 이어 오는 18일 부산 지스타에서 게임 전용 파트너십인 NFT 얼라이언스 프로그램을 발표할 예정이며 지난 6일 오후 1시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NFT BUSAN 2021' 옥션 행사에서 싸이클럽(Cyclub)을 통해 이뤄진 경매에서 윤송아 작가의 NFT 미술작품 '낙타의 꿈'이 1억원에 낙찰되며 기존 한국 연예인 아티스트 중 최고가를 기록했다.

한편 인트로메딕은 싸이월드를 운영하는 싸이월드제트의 대주주다. 이 회사는 인트로메딕은 싸이월드제트의 주요 출자자로서 싸이월드 서비스 재개를 위한 각종 개발과 운영 지원을 맡고 있다. 인트로메딕은 최초 투자자로 참여한 이후 꾸준한 투자로 지분율을 높여왔다.

 


 

■ 삼영에스앤씨 - 수소연료전지용 온습도 센서 세계 최초 개발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에 포함된 재순환 장치의 온습도를 제어하는 센서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온습도 센서는 수소연료전지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부품으로 이 센서를 활용하면 수소연료전지 배터리 효율을 10% 이상 높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사와 공동 개발, 공급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박상익 동사 대표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에 포함된 수소가스 재순환장치의 온습도 제어는 수소연료전지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라면서 “시장 수요에 선제 대응해 향후 환경 센서 기반의 그린 테크놀로지 기업으로 성장, 탄소 저감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LIG넥스원 - 대한민국 방위사업청과 470억원 규모의 공급계약 체결 및 UAE, 동사 개발 지대공 미사일 M-SAM(천궁) 구매 계획 발표에 상승.


아랍에미리트(UAE)가 한국이 만든 중거리지대공미사일(M-SAM)을 구매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UAE 국방부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한국의 방공 체계인 M-SAM을 들여올 계획이며, 계약 규모는 35억 달러(약 4조1,000억원) 상당"이라고 언급했다.


'천궁'으로도 알려진 M-SAM은 노후 중거리 지대공 미사일 '호크'를 대체하기 위해 국방과학연구소(ADD) 주도 아래 국내 방산업체인 동사가 개발한 탄도미사일 요격용 미사일이다. 

 


 

■ 알로이스 - 보통주 1주당 1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1-12-03, 상장예정:2021-12-23) 공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