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NFT, 메타버스, 싸이월드Z, 빗썸 관련주 / 오미크론 관련주 / 마켓컬리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2. 1. 23:43
반응형

 


 

2021. 12. 01. 수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의료기기 관련주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및 위중증 환자 역대 최다치 기록 소식에 상승.


금일 0시 기준 국내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5,123명(국내 5,075명, 해외유입 48명)을 기록하며 역대 최다치를 경신했고, 위중증 환자도 723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안부 장관)은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병상 가동률이 상승하고 배정 대기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현재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12월 중순까지 1,300개 이상의 병상을 추가 확보하겠다"며, "환자의 중증도에 따른 병상 구분을 통해 병상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재택치료를 확진자 진료의 기본원칙으로 삼아 집에서도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진원생명과학, 한국비엔씨, 미코바이오메드, 우정바이오 등 코로나19 관련주와 인공호흡기 등과 관련해 메디아나, 씨유메디칼 등 일부 의료기기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진원생명과학 - 자회사 VGXI 협력관계 이노비오, 오미크론 대상 백신 연구 시작.


동사의 자회사 VGXI와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이노비오가 오미크론 대상 백신 연구를 시작했다는 소식이다. 이노비오는 최근 코로나19 DNA 백신 후보 ‘INO-4800’과 ‘INO-4802’를 평가하는 데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고 발표했으며, 동시에 오미크론 특이적 DNA 백신 후보자의 전임상 개발을 시작했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VGXI는 이노비오와 DNA 백신 개발이 진전되는 과정에서 연구개발(R&D) 과제를 공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 메디아나 - 응급환자를 위한 의료기기인 산소포화도측정기, 인공호흡기, 심장충격기, 심전도, 혈압기, 호흡측정기, 체온기 등 필수 의료장비를 미국 의료기기 유통업체인 메디트로닉에 수출하는 업체.

 

 

■ NFT/메타버스/싸이월드제트/빗썸 관련주

 

. 핑거 - 금융 메타버스 '독도버스' 사전 가입자 3만명 돌파 소식에 상승.


동사는 금융 메타버스 플랫폼 '독도버스'의 사전가입자가 3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독도버스는 메타버스 환경에 구현된 독도를 배경으로 아바타(고객)가 게임을 하면서 자산을 모으고 이를 투자하거나 거래할 수 있는 금융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독도버스의 도민권은 NFT가 적용돼 발급되며 도민권은 '독도버스의 도민임을 인증하는 증서'로서 소유권과 거래 이력이 명시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동사의 박민수 대표는 "이번 독도버스 프로젝트에는 스마트 금융을 잘 아는 동사와 대규모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NH농협은행', 블록체인 기반 스타트업 '마이크레딧체인'이 힘을 합쳤다며, 앞으로 독도버스를 통해 메타버스에서의 금융 즉 '메타파이낸스(Meta-finance)'혁신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 한컴그룹주 - 싸이월드제트, 싸이월드-한컴타운 통합 앱 8일 앱 심사 신청 예정 소식에 상승.


싸이월드제트는 한글과컴퓨터와 메타버스 '싸이월드 한컴타운' 연동 개발 작업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싸이월드제트는 "현재 싸이월드에 싸이월드 한컴타운의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붙이고 공정을 진행하고 있다"며 "싸이월드 미니미가 미니룸을 열면 싸이월드 한컴타운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시험이 6일 완료된다"고 언급했다.


또한, 해당 시험을 마치면 싸이월드와 한컴타운을 통합 애플리케이션(앱)으로 만들어 오는 8일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 등에 앱 심사를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글과컴퓨터, 한컴MDS, 한컴위드.

 


. 인트로메딕 - 싸이월드 운영사 싸이월드Z 최대주주 등극.


전일 동사는 언론을 통해 싸이월드 운영사 싸이월드제트(싸이월드Z)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싸이월드Z의 최대주주로 등극했다고 밝혔다. 취득 방법은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한 전환우선주의 취득이며 유증 참여 후 동사 외 특수관계인 1인의 지분율은 약 27%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동사가 보유하고 있는 싸이월드Z의 전환사채권이 전환되는 경우 지분율이 더 확대될 것으로 전해졌다.

 

동사 관계자는 싸이월드Z와 함께 싸이월드의 2040 생활형 메타버스로서의 성공적인 시작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 티사이언티픽/비덴트/인바이오젠/위지트 - 빗썸 가상자산 거래소 점유율 상승 속 지분 보유 부각에 상승.


전일 가상자산 정보제공 사이트 코인힐스에 따르면, 지난 26일 기준 빗썸은 시장 점유율 21.5%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신고서 수리 전인 지난 18일(13.3%) 대비 8.2%포인트 늘어난 수준이다. 특히, 금융당국 사업자 신고 수리 직후인 지난 22일 빗썸의 시장 점유율은 27%까지 상승한 것으로 전해졌다. 

 

. 티사이언티픽 - 비덴트와 빗썸코리아 지분 8.18% 보유.

 

. 비덴트빗썸 운영사 빗썸코리아와 지주사 빗썸홀딩스 지분 각각 10.23%, 34.22% 보유한 최대주주.

 


 

■ 마켓컬리 관련주 - 마켓컬리 2,500억원 규모 프리IPO 성공 및 기업가치 확대 소식에 상승.


내년 상반기 기업공개(IPO)를 앞둔 마켓컬리가 2,500억원 규모의 프리IPO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리IPO에 따른 기업가치도 지난 7월 2조5,000억원에서 3조7,500억원으로 확대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시리즈F 투자 유치 기준 당시 밸류에이션으로 책정한 마켓컬리의 상장 후 기업가치는 약 5조원이었으나 이번 프리IPO로 밸류에이션을 50% 확대시키면서 시장에서는 상장 후 기업 가치도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STOCK ISSUE THEMA] - 마켓컬리 관련주 종목 정리

 

 


 

■ 원자력발전 관련주 - 원전 관련 정책 전환 가능성 부각 등에 상승.


전일 KB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현재 주요 대선 후보들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입장은 현재 기조를 유지하는 것과 폐기하는 것의 양극단으로 나뉘고 있다며, 대선을 앞두고 원전 관련 정책이 전환될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한전기술에 대해 대선 결과에 따른 국내 신규 원전 건설 및 구체화되고 있는 폴란드 원전 건설 프로젝트 수주 가능성을 반영해 향후 평균 EPS 성장률을 기존 12.2%에서 18.6%로 상향하고 목표주가를 42.3% 상향 조정했다. 

이에 한전기술, 일진파워, 서전기전, 한전산업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조선 관련주 - LNG선 수주 신기록 및 신조선가 추가 상승 기대감 등에 상승.


한국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10월까지 이미 수주목표를 30% 초과 달성한 한국 조선업은 11월에 그리스 선주들의 LNG선 투기발주를 맞이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의 BW LNG 2+2척 수주설까지 포함할 경우 올해 한국 조선업의 대형(140k-CBM 이상) LNG선 수주는 57척이고, 곧 사상최대 수주를 기록했던 2018년의 58척을 경신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향후 LNG선 시황에 따라 선박 쇼티지가 연출되고 투기발주한 물량들의 리세일 선가 및 신조선가 상승, 그리고 향후 고수익성 용선으로 연결 지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삼성중공업 유럽지역 선주와 245백만불 규모 Crete EGF 드릴십 매매계약 체결 공시. 대우조선해양은 미주 지역 선주와 4,924억원(최근 매출액대비 7.0%) 규모 공급계약(LNG 운반선 2척) 및 북미 지역 선주와 1조원(최근 매출액대비 14.3%) 규모 공급계약(LNG 운반선 4척) 체결 공시했다.


 

■ 석유화학/철강/자동차/정유/해운 관련주 - 美 재정정책 가속화에 따른 수혜 기대감 등에 상승.


NH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오미크론으로 인해 금융시장이 ‘패닉’에 빠질 가능성은 낮다고 밝혔다. 오히려 금융시장이 최근 우려했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는 늦춰지고, 12월 예정된 부채한도협상, 내년도 예산안, 복지 및 그린SOC 재정 정책 등에 대한 합의는 빨라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2022년 상반기는 견조한 수요와 재고 재축적으로 민간 경제가 자생적으로 개선되는 가운데, 합의에 난항을 겪었던 재정정책이 현실화되며 리플레이션 트레이드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경우 추가로 더 하락한 경기민감주는 더욱 매력적으로 여겨지며, 시장의 스타일은 경기민감주 위주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에 롯데케미칼, 금호석유 등 석유화학 / POSCO, 동국제강 등 철강 / 현대모비스, 기아 등 자동차 / S-Oil 등 정유 /  HMM 등 해운 등 주요 경기민감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청담러닝 - 내년 씨엠에스에듀 흡수합병.

하나금융투자은 "합병가액 산정은 산술평가액으로 결정된 청담러닝 3만4266원, 씨엠에스에듀 7392원으로 씨엠에스에듀 주주들은 1주당 청담러닝 주식 0.2157241주를 배정받게 된다"며 "합병에 반대하는 주주들은 주식매수청구권을 청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합병기일은 내년 3월1일이며 합병 후 신주 예정일은 내년 3월17일"이라며 "존속법인인 청담러닝은 사명을 크레버스(가칭)로 변경하고 영어와 수학, 코딩, 독서논술 과목을 아우르는 미래 핵심 교육 기업으로 거듭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 마이더스AI - 미국 카나비스(대마) 판매점 인수 목적으로 MIM USA,Inc. 주식 59.99억원 규모 추가 취득 결정.


전일 장 마감 후 미국 현지 자회사 추가투자를 통한 미국 카나비스(대마) 판매점 인수 목적으로 MIM USA,Inc. 주식 5,042,000주를 59.99억원에 추가로 취득하기로 결정(취득후지분율:100%, 취득예정일:2022-01-27) 공시.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확보 목적으로 (주)SA코퍼레이션(최대주주) 대상 70억원 규모의 사모 전환사채권 발행 결정(전환가액:356원, 전환청구일:2023-02-11 ~ 2025-01-11) 공시. 

 


 

■ 메디톡스 - 주당 0.05주 주식배당 결정.


보통주 1주당 0.05주, 종류주 1주당 0.05주 주식배당 결정(배당기준일:2021-12-31) 공시. 

 


 

■ 디지캡 - 파산신청 확인에 급락.


전일 장 마감 후 동사는 주식회사 모자이크벤처스가 서울회생법원에 파산신청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공시했다. 이에 대해 동사는 악의적인 파산신청으로 판단하여 법적인 절차에 따라 적극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사는 지난 11월26일 채권자에 의한 파산신청설에 대한 조회공시요구 답변으로 법원으로부터 관련 문서 등을 송달받지 못하여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였으며, 파산신청서가 접수되었다는 사실만 인지한 상태라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