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오미크론 관련주 / 한한령 해제 관련주 / 종전선언 기대, 대북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2. 3. 22:47
반응형

 


 

2021. 12. 03. 금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오미크론 관련주

 

. 진원생명과학 - 오미크론 변이 수혜 기대감 지속 및 유상증자 권리락 효과 발생에 상승.

  
전일 장 마감 후 유상증자로 인한 권리락 효과가 금일 발생한다고 공시. 기준가격은 19,850원.


아울러 최근 자회사 VGXI와 협력관계에 있는 이노비오가 오미크론 대상 백신 연구를 시작했다는 소식이다.

 

 

. 녹십자엠에스 - 신속항원 진단키트,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검출 가능 소식에 상승.


동사는 자사의 신속항원 진단키트(제품명 GENEDIA W COVID-19 Ag)가 오미크론을 포함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자체 제품의 검사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인 실리코’(in-silico) 분석을 시행했다며, 그 결과 국제인플루엔자정보공유기구(GISAID)에서 공개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유전자 서열이 제품의 ‘타깃 영역’(뉴클레오캡시드 단백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확인했다고 언급했다.

 

 

. 유유제약/유유제약1우 - 코로나19 신속항원진단키트 관련주.

 


 

■ 중국 소비 관련주 - 中 한한령 해제 기대감 등에 상승.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중국 톈진에서 양제츠 중국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과 회담을 진행한 가운데, 한한령 해제 기대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이번 회담에서 서훈 안보실장은 사드 이후 계속되고있는 중국의 한국 대중문화 금지령, 이른바 한한령의 철폐를 요구했으며, 양제츠 정치국 위원은 중국도 관련 협력을 중시하고 있고 적극 노력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양측은 코로나19 안정 이전에라도 韓中 정상간 필요한 소통을 추진키로 했으며,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어 제반 여건이 갖춰지는대로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을 추진한다는 데 대한 공감을 재확인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영화 '오! 문희'가 지난 11월 30일 중국 영화국의 심의를 획득, 금일부터 중국 전역에 개봉한다는 소식이다. 중국에서 한국 영화가 개봉되는 것은 2015년 '암살' 이후 6년 만이다.

이에 네오리진, 룽투코리아, 액션스퀘어 등 게임 관련주와 에스엠, 디어유, JYP Ent., NHN벅스 등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등 중국 소비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네오리진 - 손자회사 레디버스,  NFT 기반 중고명품 거래 사이트를 공식 오픈.

네오리진에 따르면 해당 NFT 기반 중고명품 사이트 VMM(Virtual Matters Matter)은 현재 롤렉스, IWC 등 중고 명품 시계 거래가 가능하다. 거래 수단은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이며 한글, 영어, 중국어 3개 언어가 지원된다.

VMM에서는 실물 거래에 앞서 NFT의 양수도를 통한 소유권 변경이 선행되는 점이 특징이다. 실물 보유자는 한국 최대 명품거래플랫폼 산하의 감정능력을 갖춘 위탁기관(금고)에 실물을 보관하고 NFT를 확보해 해당 NFT를 VMM에 등록한다. 또 다른 거래주체인 투자자는 가상계좌에 이더리움 등 가상화페을 충전해 등록된 NFT를 구매하게 된다. NFT 구매를 완료한 투자자는 필요시 언제든지 위탁기관에서 해당 실물을 인수 받을수 있다.

회사 측은 이번 NFT 기반 실물 거래 기술을 기반으로 향후 플레이투언(P2E) 블록체인 게임, 실물 예술품 NFT 거래 등 메타버스 공간에서 더욱 다양한 거래형태가 구현될 수 있도록 사업영역을 확장할 방침이다.

 


. 액션스퀘어 - 슈팅 액션 게임 '앤빌(ANVIL)', 스팀 한국지역 판매 1위 및 전세계 14위 기록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지난 2일 출시한 멀티 플랫폼 슈팅 액션 게임 '앤빌(ANVIL)'이 스팀 한국 지역 판매 1위, 전세계 판매 14위를 기록하며 순항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연준 대표는 "'앤빌' 출시 하루만에 스팀 한국 지역 판매 1위를 기록에 성공했다"며, "얼리억세스 출시를 통해 서버 안정성과 운영에 합격점을 얻어 향후 정식 버전 출시 때 더욱더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동사가 준비 중인 글로벌 차기작 '블레이드 : 리액션'과 '킹덤 : 왕가의 피' 등도 완성도 높은 게임으로 출시하기 위해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 룽투코리아 - NFT 게임 출시 성장 전망에 상승.


상상인증권은 동사에 대해 글로벌향의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통해 영업이익이 점증할 가능성과 내년 NFT 게임 등 대형 IP(지적재산권) 라인업 출시로, 2분기를 기점으로 매출 볼륨이 확장될 것으로 판단된다며, 향후 인지도 높은 IP 소싱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고 그에 따른 로열티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 대북 관련주 - 中 한반도 종전선언 지지 및 통일부 남북협력기금 총 1조2,690억원 배정 소식에 상승.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간의 고위급 회담에서 양제츠 정치국원이 한국전쟁 종전선언 추진을 지지했다는 소식이다. 양제츠 정치국원은 회담에서 "한국 정부의 남북 관계 증진을 위한 노력을 일관되게 지지한다"면서 "종전선언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중진 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힘. 이어 "한반도 평화ㆍ안정을 위해 중국도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통일부는 내년 예산안 중 남북협력기금에 총 1조2,690억원(기금운용비용 23억5,000만원 별도)을 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남북협력기금 1조2,431원에 비해 260억원 가량 증가한 것으로 당초 1조2,670억원의 정부안이 책정됐으나 국회 심의 과정에서 비무장지대(DMZ) 평화의 길 보수 예산 20억원이 추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한 2022년도 통일부 예산은 이 같은 남북협력기금에 일반회계 2,309억 원을 포함해 총 1조5,023억원이다.

이에 씨아이테크, 
자화전자, 제이에스티나, 삼부토건, 신원 등 대북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씨아이테크 - DMZ 인근 경기도 연천군에 5만7341㎡의 토지 보유.

 


 

■ 가상화폐 관련주 - 가상자산 과세 1년 유예.


전일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가상자산 과세 유예 관련 소득세법 개정안을 가결했다. 소득세법 개정안 통과에 따라 당초 내년 1월 1일로 예정된 가상자산 과세 시행일이 2023년 1월 1일로 1년 미뤄지게 되었으며, 가상자산 과세는 이듬해 거래액을 기준으로 부과해 실제 투자자의 납부 시점은 2024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부터가 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위지트, 다날,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우리기술투자, 비덴트 등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아프리카돼지열병/수산 관련주 - 강릉·인제·단양·영월 등지에서 잇따른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멧돼지 발견.


강원도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달 15일과 17일 강릉 왕산면 고단리, 연곡면 퇴곡리, 인제군 남면 관대리 인근 산 광역울타리 안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된 야생 멧돼지 3마리가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지난달 29일 강원 영월 김삿갓면 각동리 한 야산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됨 멧돼지 폐사체 1마리가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0일 단양군에 따르면, 단양군 단성면 대잠리 월악산 국립공원에서 지난달 27~28일 폐사체로 발견된 멧돼지 7마리가 아프리카돼지열병 양성으로 판명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전진바이오팜, 현대사료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주와 사조씨푸드, CJ씨푸드, 한성기업, 사조오양 등 수산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원격진료 관련주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원격진료 추진 발언 등에 상승.


전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비대면 원격진료와 관련해 "피할수 없는, 우리가 받아들여야 하는 현실"이라며, "기존 의료계와 혁신을 추구하는 사업자들 간 이해관계가 상충되지 않게 해 모든 국민이 이런 혁신적인 제도와 첨단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시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원격진료 확대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이에 소프트센, 라이프시맨틱스, 뷰웍스 등 원격진료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엔젤산업 관련주 - 정부, 저출산 극복 영유아 재정 지원 대폭 확대 소식에 상승.


국회는 전일 본회의에서 아동수당법, 저출산ㆍ고령사회기본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아동복지법 등의 법안을 통과시켰다.

 

특히, 저출산을 해소하기 위해 아이를 낳으면 받을 수 있는 재정 지원이 대폭 늘어났으며, 내년 1월 이후 신생아 1인당 200만원의 바우처와 월 30만원의 영아수당을 새로 받게 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2025년 이후에는 영아수당이 월 50만원으로 늘어나며, 월 10만원씩 받는 아동수당 수급 연령도 만 7세 미만에서 만 8세 미만으로 1년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제로투세븐, 아가방컴퍼니, 캐리소프트, 오로라 등 엔젤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하이브 - BTS 美 빌보드 올해 결산 9관왕 달성.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빌보드가 발표한 ‘올해의 글로벌 차트’ 결산에서 9관왕에 올라선 것으로 전해졌다. 2일(현지시간) 빌보드 트위터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최고의 듀오/그룹’, ‘최고의 핫 100 듀오/그룹’, ‘최고의 빌보드 200 듀오/그룹’, ‘최고의 빌보드 글로벌 아티스트(미국 제외)’, ‘최고의 빌보드 글로벌 송(미국 제외)’(‘다이너마이트’), ‘최고의 디지털 송 세일즈 아티스트’, ‘최고의 디지털 송 세일즈 송’(‘버터’), ‘최고의 월드 앨범 아티스트’, ‘최고의 월드 앨범’(<비>)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와 관련 빌보드는 9관왕을 차지한 방탄소년단에 대해 "BTS가 세계적으로 지배했다"고 평가했다. 

 


 

■ 블루베리 NFT - 아트 NFT 마켓플레이스 및 오프라인 NFT 갤러리 "스탠 바이 비(STAN by B)" 오픈 예정.


동사는 오는 10일 아트 NFT 마켓플레이스 및 오프라인 NFT 갤러리인 '스탠 바이 비(STAN by B)'를 오픈하며 스탠 바이 비 오픈전으로 국내 픽셀아트 1인자인 주재범 작가의 개인전 'Off to Pixellel World'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스탠 바이 비는 동사와 아트컨시어지뉴욕(ACNY)이 협업해 만든 대체불가능토큰(NFT) 전용 오프라인 및 온라인 아트 NFT 갤러리로 MZ세대의 열광적인 관심과 호응을 이끌고 있는 이머징 아티스트들을 보유한 ACNY의 갤러리스탠이 스탠 바이 비의 전시 및 갤러리 운영을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NFT 전용 오프라인 및 온라인 아트 NFT 갤러리인 스탠 바이 비를 오픈하면서 실질적인 사업 시작을 알렸다"라며, "예술 분야 뿐만 아니라 현재 진행하고 있는 국내 프로스포츠 관련 NFT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면서 국내 NFT 사업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 큐에스아이 - '밸브(Valve)'에 메타버스 핵심 디바이스 센서 독점 공급 재부각 등에 상승.


이청대 대표는 "세계 최대 게임 유통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 '밸브(Valve)'에 메타버스 핵심 디바이스 센서를 독점 공급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애플의 자율주행차 관련 질문에는 "자율주행차에 레이저 다이오드를 쓰게 될 텐데, 업계에서 봤을 때 우리가 이 분야에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최고 수준으로 알려졌다 보니 자연스레 애플에도 납품할 것으로 시장에서 인식한 것 같다. 우리가 이 제품을 개발한 지 5~6년 됐다"고 밝혔다. 

 


 

■ 기타

 

. 부산주공 - 세원이앤씨 등 대상 49.99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발행가:548원, 상장예정:2021-12-28). 


. RF머트리얼즈 - 주당 1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기준일:2021-12-20, 상장예정:2022-01-06).


. 아이원스 - 409.30억원 규모 한솔테크닉스 대상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발행가:10,634원, 상장예정:2022-01-28). 

. GRT -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제외 결정 속 거래재개 첫날 하락.


. 휴먼엔 - 불성실공시법인 지정예고. 공시불이행(소송등의판결·결정(검사인 선임) 지연공시 등).


. 지나인제약 - 총 141억원 규모 전환사채 미발행 처리에 급락.


. 판타지오 - 90% 비율 무상 감자 결정에 급락(기준일:2022-01-13, 상장예정:2022-02-04). 

 


 

. 에쓰씨엔지니어링 - 총 14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 알케미스트글로벌 대상 2,611,941주(70억원, 발행가:2,680원, 상장예정:2022-05-06).

 

- 아이노베이션인덱스2호 대상 2,611,941주(70억원, 발행가:2,680원, 상장예정:2021-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