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2. 06. 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바이오니아 - 오미크론 변이 대응 가능 진단키트 개발 기대감 및 세계 최초 탈모 siRNA 화장품 식약처 승인 심사 결과 예정 소식에 상승.


현대차증권은 동사에 대해 이미 알파, 델타, 델타+ 검출시약을 수출용으로 허가 받아 판매 중이며, 오미크론 변이 또한 통상적으로 1달 정도면 대응 가능한 키트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지난 25일 분자진단 공장 증설이 완료되어 풀가동 시 CAPA는 기존의 5배인 약 9,300억원 규모로 국가 단위 계약을 할 경우 올해 매출 대비 몇 건의 계약으로 1년 매출이 달성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탈모화장품은 세번의 국내 인체적용시험을 통과했고 siRNA 화장품이 최초임에 따라 식약처 심사 결과가 12월 중순에 결정될 예정이며, 지난 8월 유럽시장에도 안정성 자료가 내년 1분기 종료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유산균 사업은 올해 3분기 누적 매출 663억원을 달성했으며, 내년은 해외 매출이 본격화되어 연간 유산균 매출 1,000억원 이상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18일 노보노디스크에서 33억 달러로 siRNA 치료제 개발 기업인 다이서나(Dicerna)를 인수했으며, 노바티스에서 앨나일남(Alnylam)을 인수할 수 있다는 예측까지 나오며 siRNA 치료제 기업에 대한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며, 자회사 써나젠은 다이서나(Dicerna)나 앨나일남(Alnylam)과는 차별화되고 독보적인 자체 Self-assembled 전달체 원천 기술을 보유중이기 때문에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와 접촉 상태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 한국비엔씨 - 판권 보유 중인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안트로퀴노놀 임상 2상 투약 연내 마무리 예정 소식에 상승.

  
동사가 국내와 러시아 등 국가에서 제조와 판매 권한을 확보한 ‘안트로퀴노놀(Antroquinonol)’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2상 투약이 연내 마무리 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트로퀴노놀은 대만 골든바이오텍이 개발중인 경구용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로 대만의 자생 버섯 균사체에서 추출한 단일성분 신약후보물질이다.


골든바이오텍이 보건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피험자 등록이 마무리되고 이달 안에 임상 2상이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이며, 이번 임상 2상 결과가 긍정적일 경우 미국 FDA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반응형

 

■ 윤석열 관련주 - 윤석열 선대위 출범에 상승.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 경기장 케이스포(KSPO)에서 선대위 출범식을 열었다.

국민의힘은 금일 오후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원톱'으로 한 공식 선대위 출범식을 서울 송파구 올림픽 경기장 케이스포(KSPO)돔에서 진행했다. 국민의힘 선대위는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원톱으로 김병준·이준석 상임 선대위원장과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 등 이탈자 없이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11월29일~12월3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3,054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 후보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 윤석열 후보가 44.0%로 1위, 이재명 후보가 37.5%로 2위를 기록. 두 후보간의 격차는 전주 9.4%P에서 6.5%P 차이로 줄었으나 여전히 오차범위 밖 흐름은 유지하는 모습이다.

 

. 주연테크, 서연탑메탈, 서연, 제일테크노스, 티비씨, 디딤 등 윤석열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주연테크 - 윤석열 선대위, 김종인 경제민주화 2탄을 대선공약으로 내세울 가능성 분석에 상한가.

 

김종인표 경제민주화 2탄'을 대선공약으로 전면에 내세울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 속 주연테크가 공정경제 수혜주로 시장에서 부각됐다. 정치권에서 Daum과 네이버 등의 뉴스 편집권 폐지 논의가 나오는 가운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공정경쟁을 강조한 이력이 부각되면서 줌인터넷도 시장에서 부각됐다.

 

 

. 디딤 - 사외이사 석동현, 윤석열 캠프 특보단장에 합류.

 

윤석열과 40년지기 친구로 알려진 디딤의 석동현 사외이사는 윤석열 후보와 서울대 법대 79학번 동기다. 부산출신인 석 이사는 윤 후보가 1994년 대구지검 첫 발령 때부터 대구지검에서 함께 했다. 석동현 이사는 사법 연수원 15기, 윤석열 후보는 23기로 석 이사가 선배다.

 

 

[STOCK ISSUE THEMA] - 윤석열 관련주 종목 정리

 


 

■ 희토류 관련주 - 중국, 세계 최대 희토류 회사 창설 예정 소식에 상승.


지난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이르면 이달 말 장시성에 ‘중국희토류그룹’이라는 이름의 희토류 회사를 세울 예정으로 알려졌다. 중국희토류그룹은 중국민메탈 중국알루미늄공사 간저우희토류그룹 등 국유 기업들의 희토류 자산을 합병해 세워질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중국이 미국 안보에 위협을 가할 수 있는 해군 기지를 대서양에 접한 중앙아프리카 소국 적도기니에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이곳에 기지를 구축한다면 미 동부 해안 맞은편에서 해군 전력을 재무장/정비할 수 있는 군사적 이점을 확보하게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EG,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노바텍 등 희토류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반도체 관련주 - DRAM 현물가 반등에 따른 반도체 비중 확대 유효 분석 등에 상승.


유진투자증권은 지난 주 DXI 지수가 3.2% 큰 폭으로 반등하며 2주 연속 상승했고, DRAM 현물가격 또한 16Gb 1.5%, 8Gb 3%대의 상승세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내년 1분기까지 소매 및 유통 수요 전망은 불확실하지만, 칩 메이커들의 재고 수준이 낮아 일정 가격수준 이하에서는 출하를 조절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지면서 메모리 다운턴이 길게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현물가 반등에 대해 여러 해석들이 나오고 있고 그 지속 여부도 확언하기는 어렵지만, 경험적으로 매우 확률 높은 게임은 현물가격이 상승할 때는 DRAM 주식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분석. DRAM 가격 반등과 이에 따른 수급 변화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유니셈, 한미반도체, 피에스케이, 지오엘리먼트, 유진테크, 삼성전자 등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 갤럭시 스마트폰/폴더블폰 관련주 - 삼성전자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 85% 차지 소식에 상승.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3분기 삼성전자의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85%로 전분기보다 14%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갤럭시Z플립3·갤럭시Z폴드3 등 폴더블폰이 기대 이상의 판매 호조를 보이며 삼성전자의 성장을 이끌었으며, 갤럭시 A시리즈 강화를 통해 기존 LG전자의 시장 점유율을 대부분 흡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올해 3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갤럭시Z플립3로, 4위를 차지한 갤럭시Z폴드3와 더하면 국내에서만 총 100만대 가까이 판매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한솔테크닉스, 코리아써키트, PI첨단소재, 원익큐브, 유티아이 등 갤럭시 스마트폰/폴더블폰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한솔테크닉스 - 아이원스 지분 34% 인수 속 반도체 사업 진출 소식에 상승.


지난 3일 장 마감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 및 수익 증대 목적으로 아이원스 주식회사 지분 34.47%(10,117,992주)를 1,274.90억원에 신규로 양수하기로 결정(양수예정일:2022-01-14) 공시. 아이원스 주식회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장비용 소모품 정밀 가공, 반도체 소모품의 세정/코팅 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이다. 

 


 

■ 애플 아이폰 관련주 - 애플, 상반기 아이폰 출하량 목표치 상향 소식에 상승.


애플이 내년 상반기 아이폰 출하량 목표치를 올해 1억3,000만대보다 30% 가량 높인 1억7,000만대로 잡고 주요 부품업체에 수급 계획을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신작 '아이폰13' 시리즈 인기가 치솟는 가운데, 부품 수급난 해소 전망에 맞춘 공격적인 행보로 연간 기준으로 추산시 처음으로 3억대를 넘어서는 규모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LG디스플레이, 덕산네오룩스, 비에이치 등 아이폰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LX세미콘 - 내년 IT패널 생산 확대 기대감에 상승.

LX세미콘이 내년 IT 패널 생산 확대와 아이폰 13 신제품 출시 효과로 인해 디스플레이 구동칩(DDI)의 수요가 견조하다는 증권가 분석이다.


 

■ 비트코인 관련주 - 지난 주말 비트코인 급락 등에 하락.


마켓인사이더에 따르면, 지난 4일(현지시간) 비트코인 가격이 오미크론 우려 및 찰리 멍거 버크셔해서웨이 부회장 발언 등에 하루 새 20% 넘게 폭락하며 4만2,000달러 선이 무너진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이더리움도 10% 이상 급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찰리멍거 버크셔헤서웨이 부회장은 지난 3일(현지시간) 호주에서 열린 한 금융 세미나에서 "현재의 버블이 IT버블보다 심각하다"며 암호화폐를 비롯한 암호화폐 시장의 심각한 버블에 대해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티사이언티픽, 비덴트, 네오위즈홀딩스, 에이티넘인베스트, 우리기술투자 등 비트코인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NHN벅스/CBI - '놀면 뭐하니?' 효과에 따른 싸이월드 접속 폭주 소식에 상승.


지난 4일 '놀면 뭐하니?'에서 도토리페스티벌 방청응모 관련 공지가 나가고 '싸이월드에 접속하세요' 배너가 뜨자 싸이월드 홈페이지에 5분만에 100만명이 접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싸이월드 오픈 준비 기간 가운데 5분 기준 가장 높은 기록이다. 이와 관련 싸이월드제트의 관계자는 "'놀면뭐하니?'에서 싸이월드감성을 얘기할 때마다 트래픽이 집중됐다며, 이는 싸이월드 감성을 기억하는 분들이 여전히 많다는 것으로 17일 오픈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NHN벅스 - 싸이월드 BGM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 CBI - 싸이월드 연동 NFT 및 P2E 게임 개발 추진중.

 


 

■ 액션스퀘어 - 신작 게임 '앤빌' 이용자 폭증에 따른 글로벌 서버 58개로 확대 소식에 상승.


동사는 글로벌 신작 멀티 플랫폼 슈팅 액션 게임 ‘앤빌(ANVIL)’이 이용자 폭증으로 글로벌 서버를 58개로 확대했고 스팀 한국 지역 얼리억세스 부문 판매 1위를 기록하며 순항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일 ‘앤빌’을 스팀(얼리억세스), 엑스박스 콘솔(게임프리뷰), 엑스박스 게임패스를 통해 출시한 바 있으며, 출시 당시 총 30개 서버로 시작했으나 폭발적인 이용자 유입으로 게임 출시 하루 만에 58개로 서버 개수를 2배 증설한 것으로 전해졌다.

 


 

■ 케이카 - 카카오 렌터카 중개사업 진출에 관련주 부각에 상승.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이하 렌터카연합회)와 카카오모빌리티는 렌터카 플랫폼 중개 서비스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플랫폼 중개서비스 가격 및 품질의 표준화를 구축하고 플랫폼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규 상생 모델을 발굴하는 등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상생협의체도 구성할 예정이다. 

렌터카 업계에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중소사업자들이 플랫폼 운영비 및 홍보비를 절감해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케이카는 중고차 매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중고차 사업(UC사업부문, Used Car)과 자동차 장단기 렌트 사업을 주로 하는 렌터카 사업(RC사업부문, Rent a Car)을 영위하고 있다. 

 


 

■ 알파홀딩스 - 10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지난 3일 장 마감 후 운영자금 확보 목적으로 프리미어바이오(최대주주), 시스템세미투자펀드1호 등 대상 3,952,570주(10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발행가:2,530원, 상장예정:2022-05-18) 공시.

 


 

■ 인터파크 - 카카오, 가상자산 플랫폼 '밀크' 운영사 밀크파트너스 인수 임박 속 밀크파트너스와 파트너쉽 체결.


카카오가 가상자산 플랫폼 '밀크(MiL.K)' 운영사인 밀크파트너스 인수를 추진 중이며 빠른 시일 내에 본계약을 체결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분 100% 인수가격은 약 1,000억원 이상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같은 소식 속 지난 10월 밀크파트너스와 포인트 연동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한편, 밀크 고객들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밀크코인 또는 파트너사 포인트를 인터파크 포인트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인터파크 고객들은 보유한 아이포인트를 밀크코인이나 밀크 얼라이언스에 속해 있는 여러 기업의 포인트로 바꿔 상품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롯데케미칼 - 업계 최초 탄소포집기술 실증 완료.


동사는 국내 화학사 최초로 기체분리막을 적용한 탄소포집 활용(CCU) 설비의 실증을 완료하고 상업화를 위한 설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올해 3월 여수 1공장 내에 CCU 파일럿 설비를 설치하고 9개월간의 실증 운영을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탄소 포집용 기체분리막의 성능 검증을 완료했다고 언급했다.

 

향후 경제성 검토를 거친 후 2023년 하반기 내 상업생산을 목표로 약 600억원을 투자해 대산공장 내 약 20만톤(t) 규모의 CO2 포집 및 액화 설비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황진구 동사 기초소재사업 대표는 "CCU 기술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성장을 적극 추진하고, 포집된 CO2의 제품∙원료화 및 기술 라이선스 확보로 미래경쟁력 강화에도 힘을 보탤 것"이라며, "공장운영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로 기체분리막을 활용한 CCU 설비 상업화를 실현해 내겠다"라고 밝혔다. 

 


 

  1. 바라기 2021.12.07 23:29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21.12.08 02:07 신고

      안녕하십니까 바라기 님. 감사합니다.
      안녕히 주무시고 상쾌한 아침 맞으시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