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코로나19 mRNA 관련주 / 리비안 전기 픽업트럭 R1T 관련주 / 오징어게임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2. 14. 16:24

 


 

2021. 12. 14. 화요일. Today's briefing

 

 

■ 코로나19 관련주 - 영국 오미크론 사망자 최초 발생 등 오미크론 우려 지속 등에 상승.

외신에 따르면, 현지시간 13일 영국에서 코로나19 신규 변이 오미크론 감염 첫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영국 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의 절반 정도가 오미크론에 감염되어 곧 우세종으로 자리잡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영국 존슨 총리는 오미크론 변이가 가벼운 버전의 바이러스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며 빠르게 확산되는 속도 그 자체를 인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국 텐진에서도 오미크론 확진자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환자는 지난 9일 해외에서 입국한 인원으로 출국지와 확진자 정보는 공식 발표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금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567명, 사망자는 94명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위중증 환자는 906명을 기록해 전일대비 30명 증가하면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에 아이진, 대원제약, 앱클론, 일동제약, 셀루메드, 나이벡, 엔지켐생명과학, 에이비온, 압타바이오 등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대원제약 -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티지페논정, 해외 진출 기대감에 상한가.

동사는 사우디 시갈라 헬스케어(Cigalah Healthcare)와 코로나19 치료제(티지페논정) 중동시장 진출 관련 포괄적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동사는 먹는 코로나19 치료제의 국내 개발 및 제조, 상용화를 담당하며, 시갈라 헬스케어는 사우디, 카타르, UAE, 오만, 바레인, 쿠웨이트 등 GCC(걸프협력회의) 회원국들을 중심으로 한 중동 지역의 판매를 맡게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 mRNA 관련주 - 아이진, 국내 첫 mRNA 코로나 백신 상용화 기대감 등에 상승.

 

전일 조양제 아이진 기술총괄대표(CTO)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의 염기서열 분석을 끝냈고 대응할 백신 디자인을 마쳤다"며, "메신저리보핵산(mRNA) 원료만 공급받으면 2주 내에 오미크론 백신을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진행 중인 국내 1상을 마무리한 뒤 내년 초 2상부터는 호주, 남아공 등에서 부스터샷을 포함해 임상 속도를 높여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아이진이 개발 중인 백신은 화이자나 모더나 활용하는 지질나노입자(LNP)가 아닌 양이온성 리포좀으로 약물을 전달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아이진, 셀루메드, 서린바이오, 이연제약 등 mRNA(메신저 리보핵산)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반응형

 

■ 원격진료 관련주 - 원격진료, 메타버스 플랫폼 접목 기대감.


최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세를 기록하면서 원격진료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메타버스 플랫폼에 원격진료 서비스 접목을 추진하는 기업들이 등장하면서 결합에 대한 기대감이 부각되고 있다.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싸이클럽 및 바이오패스포트와 메타버스 비대면 진료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원격의료 및 약배송 플랫폼 닥터나우도 모바일 게임업체 컴투스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진료 서비스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12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10월 기준 누적 원격진료 건수는 312만6,630건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짐. 지난해 한시적으로 허용된 원격진료는 2월 2만4,727건을 기록한 후 3월부터 월평균 10만건을 넘어선 데 이어 10월 처음으로 100만건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지케어텍, 비트컴퓨터, 테라젠이텍스 등 원격진료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영상콘텐츠 관련주 - 오징어게임 美 골든 글로브상 3개 부문 후보 지명 소식 속 일부 관련주 상승.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美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3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골든 글로브상 후보에 한국 드라마가 오르게 된 것은 이번이 최초로 오징어게임은 최우수 TV시리즈 드라마 후보에 올랐고, 이정재는 TV시리즈드라마 최우수 주연상 후보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오영수는 TV시리즈 최우수 조연상 후보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오징어게임은 지난달 30일 2021 고담어워즈에서 최우수 장편시리즈에 해당하는 획기적인 시리즈 40분 이상 장편상을 수상했으며, 12월8일에는 2021 피플스 초이스어워즈에서 올해의 정주행 시리즈 상도 수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버킷스튜디오, 초록뱀미디어, 쇼박스 등 영상콘텐츠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리비안 관련주 - 리비안 전기 픽업트럭 'R1T', 올해의 트럭 선정 소식에 상승.


현지시간으로 13일 외신에 따르면, 리비안이 만든 전기 픽업트럭 'R1T'가 포드와 제너럴모터스(GM)의 모델들을 제치고 '올해의 트럭'에 선정됐다는 소식이다. 자동차 전문지 모터트렌드는 "R1T가 안전성, 효율성 등 6가지 지표에서 다른 후보를 제치고 탁월함을 보였다"고 평가했으며, CNN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첫 생산 모델로 모터트렌드의 '올해의 트럭'에 선정된 사례는 리비안이 처음이라고 보도했음. 이 같은 소식에 밤사이 뉴욕증시에서 리비안 주가는 3.70% 상승했다.

이에 에코캡, 대원화성, 우신시스템 등 리비안(RIVIAN)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한편, 삼진엘앤디, 상신이디피, TCC스틸은 삼성물산의 인도 전기차 사업 추진 기대감 속 삼성SDI에 2차전지 부품을 납품하는 점도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 코이즈 - 2차 전지 양극재 첨가제 양산 개발 추진에 상한가.

코이즈는 지난해 한국과학기술원으로부터 기술 이전을 받은 나노산화금속물 생성 기술을 적용, 2차전지용 양극재 소재 대량생산 기술 단계를 위한 양산 자동화 공정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코이즈 관계자는 “작년 초부터 마켓 리서치(Market research), 기술도입, 제품화 개발을 진행했다”며 “현재는 시장 요구 사양에 만족할만한 평가를 받았으며 한국과학기술원과 협력해 중소기업진흥원 주관의 기술 개발 지원 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말했다.

 


 

■ 에스씨엠생명과학/제넥신 - 美 합작사 코이뮨, CARCIK 혈액암 치료제 임상 결과 美 학회 발표 소식에 상승.

 

에스씨엠생명과학과 제넥신의 미국 합작사인 코이뮨은 언론을 통해 미국 혈액암확회(ASH)에 참가해 회사의 동종 'CARCIK' 기술 기반 혈액암 치료제의 B세포 급성 림프구성백혈병 환자 대상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코이뮨에 따르면, 임상에서 총 21명의 환자(어린이 4명, 성인 17명)에게 'CARCIK-CD19' 세포치료제를 투여했으며, 21명의 환자 중 13명(61.9%)에게서 완전관해가 나타났고 두 가지 고용량의 세포를 투여받은 15명 중에서는 11명(73.3%)에서 완전관해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코이뮨의 시리즈 A 펀딩에 투자한 바 있는 DSC인베스트먼트도 시장에서 부각됐다.

 


 

■ 메드팩토 - MSD와 대장암 임상3상 공동임상 및 의약품 지원 계약 체결 소식에 상승.


MSD와 대장암 임상3상 공동임상 및 의약품 지원 계약 체결(CLINICAL TRIAL COLLABORATION AND SUPPLY AGREEMENT) 공시. 공동임상연구내용은 동사의 TGF-β Type I Receptor 저해제인 백토서팁과 MSD의 항PD-1 면역항암제인 키트루다와의 병용요법을 MSS형 전이성 또는 국소진행성 대장암 3차치료제로써 한국과 미국 등 글로벌 임상3상 시험을 진행하여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