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SK바이오사이언스 / 이재명 / 폴더블폰, 아이폰 / e심 / 민간위성 세종1호 관련주

Grandpassion 2021. 12. 23. 17:12
반응형

 


 

2021. 12. 23. 목요일. Today's briefing

 

 

■ 화이자 관련주 - 美 FDA, 화이자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긴급사용 승인 소식에 상승.


전일(현지시간) 美 FDA는 경증 또는 중등증의 성인 또는 중증을 앓을 위험이 있는 몸무게 40kg 이상의 12세 이상 소아청소년 코로나19 감염자에 대해 화이자가 개발한 '팍스로비드' 치료제의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 이와 관련, 美 바이든 대통령은 "FDA의 경구 치료제 승인은 오미크론 신종 변이에 맞서 입원율과 사망률을 낮출 중요한 치료책이라며, 내년 1월에만 가정용 경구 치료제 '팍스로비드' 25만 회분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KPX생명과학, 제일약품, 서울제약 등 코로나19 화이자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SK바이오사이언스 - 정부, 동사 개발 코로나19 백신 1,000만 회분 선구매 추진 소식.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이하 범정부지원위원회)' 제12차 회의를 열고 국산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지원 차원으로 동사에서 개발한 국산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최대 1,000만 회분 선구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동사가 개발중인 백신은 지난 10차 범정부지원위원회(6월 25일)에서 정한 선구매 전제조건(2차 중간결과 발표 및 3차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충족했으며, 임상 2상 중간결과 등을 토대로 안전성 및 면역원성, 활용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선구매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 켐온 - SK바이오사이언스의 비임상(동물시험) 연구 위탁 시험 진행 사실 부각에 상한가.

 

. 대정화금SK그룹과 원료의약품 합작투자사 설립 사실 부각.

 

■ 반도체 관련주 - 반도체 수급 개선 기대감 등에 상승.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하나마이크론, SFA반도체, 인텍플러스, 샘씨엔에스, 덕산테코피아, 동운아나텍 등.


 

■ 폴더블폰 관련주 - 삼성전자, 내년 폴더블폰 생산목표 1,300만대 소식 등에 상승.


. 인터플렉스, 파인테크닉스, 디케이티, 유티아이, 동운아나텍, 비에이치, KH바텍, 세경하이테크 
등.

 


 

■ PCB 관련주 - 패키지 기판 호황에 따른 낙수효과 기대감 등에 상승.


. 인터플렉스, 이수페타시스, 코리아써키트, 심텍, 디에이피, 에이엔피, 현우산업 등.

 


 

■ OLED 관련주 - 삼성전자-LG디스플레이 OLED 동맹 기대감 부각에 상승.


. 덕산테코피아, 한송네오텍, 피엔에이치테크, 신도기연, LG전자, 엘오티베큠, HB테크놀러지 등.

 


 

■ 5G 관련주 - 내년 9월 e심 도입 소식에 따른 5G 가입자 수 증가 기대감 등에 상승.


내년 9월부터 하나의 스마트폰으로 두 개의 번호를 사용하는 e심 제도가 도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에서는 이 제도의 도입으로 5G 가입자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심은 유심과 동일한 역할을 하지만 유심과 달리 단말기에 내장된 침에 이용자가 QR코드 등을 활용해 통신사의 프로파일을 다운로드받아 이용하는 방식이며, 하나의 스마트폰으로 2개의 번호(회선)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이동통신 회선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알에프텍, 기가레인, 오이솔루션, 케이엠더블유 등.

 


 

■ 아이폰 관련주 - 씨티그룹, 애플 목표가 200달러로 상향 소식에 상승.


. 덕우전자, 인터플렉스, LG이노텍, 비에이치, 슈피겐코리아 등.

 

 

. 자화전자 - 1,900억원 규모 애플 부품 공장 설립 소식에 상승.


동사가 1,900억원을 투자해 LG이노텍 구미공장 인근에 애플 부품 공장을 설립한다. 해당 공장에서는 새해 출시될 아이폰14에 탑재되는 카메라 부품을 생산할 것이며, 최대한 빨리 제품을 양산하기 위해 LG이노텍 인근 유휴 공장을 인수한 뒤 카메라 부품 생산 라인으로 개조할 계획이다. 

 


 

■ 이재명 관련주 - 이재명, 윤석열보다 지지율 우세 소식 등에 상승.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여론조사기관이 합동으로 조사해 9일 발표한 12월 넷째주(12월 20일~12월 22일) 전국지표조사(NBS) 결과, 차기 대선 후보 지지도에서 이재명 후보가 35%, 윤석열 후보가 29%를 기록했다. 대선 당선 전망은 이재명 후보가 41%, 윤석열 후보가 32%를 기록했다.

 

이에 지나인제약, 프리엠스, 카스, 티피씨글로벌, 동신건설, 수산아이앤티 등.

 

[STOCK ISSUE THEMA] - 이재명 관련주 종목 정리

 


 

■ 한컴그룹주 - 한컴그룹, 스페이스X와 국내 최초 지구 관측용 민간위성 세종1호 발사 계약 체결 소식에 상승.


한컴그룹 계열사인 한컴인스페이스는 언론을 통해 美 민간우주기업 스페이스X와 국내 최초 지구 관측용 민간위성 세종1호 발사 계약을 체결했다. 세종1호는 이에 따라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을 이용해 내년 6월1일 발사될 것으로 전해졌다. 세종1호는 최근 영국 글래스고 위성 설계 및 조립공장과 환경테스트 시험소에서 탑재체 연동 시험을 마쳤으며 내년 4월 환경시험평가만 완료될 경우 발사가 가능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컴그룹은 세종1호 발사를 시작으로 5호까지 위성 발사를 추진할 예정이며, 관측위성뿐만 아니라 통신위성 등 50기 이상의 군집위성을 발사 및 운용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한컴위드, 한글과컴퓨터, 한컴라이프케어 등 한컴그룹주가 상승을 보였다.

 

. 한컴라이프케어 - 운반형인공호흡기, 공기호흡기 사업 등 운영도 부각.

 


 

■ 제이준코스메틱 - 최대주주 변경 속 상한가.


최대주주가 (주)이도헬스케어 외 1인으로 변경 공시. 변경후 최대주주인 (주)이도헬스케어 외 1인의 소유비율은 17.61%임. 동사는 이번 최대주주 변경을 시작으로 지배구조 및 책임경영을 강화할 예정.


이에 동사가 상한가를 기록한 반면, 동사 주식을 (주)이도헬스케어에 양도한 에프앤리퍼블릭은 급락. 에프앤리퍼블릭은 재무구조 개선 및 현금성 자산확보 목적으로 동사 지분 전량(6,657,260주)을 247.83억원에 양도하기로 결정(양도예정일:2021-12-22) 공시. 

 


 

■ BYC - 트러스톤자산운용, 경영참가를 통한 주주행동 예고에 상한가.


트러스톤자산운용은 주주로서 좀 더 적극적인 주주 활동을 수행할 계획이 있어, 보유 목적을 일반투자목적에서 경영참가목적으로 변경한다고 공시. 트러스톤은 전일 기준 동사 주식 50,780주(8.13%)를 보유중이다.


이와 관련, 트러스톤자산운용은 입장문을 내고 "동사는 1983년 이후 자산재평가를 실시하지 않아 보유 부동산 가치만 현 시세로 1조원이 훌쩍 넘어갈 정도로 자산가치가 큼에도 불구하고 고질적인 특수관계인 간의 내부거래와 자산의 비효율적 운용이 실적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금명간 주주서한을 보내 기업가치 개선안을 정식으로 요구할 계획이며, 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가치 제고라는 투자철학에 따라 관련법상 주주에게 허용된 권리행사를 포함해 회사와 위법·부당행위에 관련된 경영진에 대한 제반 법적 조치 등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제고에 필요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휴센텍 - 투자사 리튬플러스, 수산화리튬 장비 발주 완료 소식에 상승.


리튬 전문기업 리튬플러스는 내년 1분기 양산을 목표로 진행 중인 고순도 수산화리튬 생산을 위한 장비 발주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에 양산에 돌입할 경우 해외 수입에 의존하던 수산화리튬의 국내 생산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자체 기술력으로 확보한 수산화리튬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플랜트 스펙과 배관, 설비 배치 계획도 확정했다며, 생산에 필요한 핵심 설비인 증발기, 결정화기, 원심분리기 등에 대한 제작업체 선정을 마치고 발주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지난 9월 200억원 규모 (주)리튬플러스 신주인수권부사채권을 취득한 바 있는 동사가 금일 시장에서 부각됐다. 

 


 

■ 위세아이텍 - CES2022에서 메타버스 제품 최초 공개 소식에 상승.


동사는 내년 1월5일부터 8일까지 열리는 ‘CES2022(국제전자제품박람회)’를 통해 자사의 메타버스 제품 ‘와이즈 메타대시보드(가칭)’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최초 공개한다. ‘와이즈 메타대시보드’는 메타버스 환경에 적합한 확장현실(XR) 기반의 3D 시각화 솔루션으로, 메타버스 플랫폼과의 연계 기능도 갖추고 있어 사용자에게 메타버스 기반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를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이고 통합된 실시간 의사소통을 가능하도록 해준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김종현 대표이사는 “이번 CES2022에서의 제품 공개를 시작으로 본격화할 메타버스 사업은 내년 하반기부터 당사의 지속적인 매출 성장의 한 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향후 솔루션 확장을 통해 재난안전, 제조, 에너지, 환경, 관광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며 메타버스 플랫폼 시장 내 선도적 입지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위지윅스튜디오 - 이정재·정우성 설립 아티스트컴퍼니 경영권 인수 추진.


전일 장 마감 후 소속 아티스트 IP 기반의 글로벌 콘텐츠 사업역량 강화 및 커머스 시장 진출을 위한 (가칭)㈜아티스트홀딩스 투자합의서 체결 공시. 아티스트홀딩스(가칭)는 아티스트스튜디오와 아티스트컴퍼니를 자회사로 두는 신생 법인으로 투자금액은 동사 800억원, 컴투스 250억원이다.


이정재·정우성이 설립한 아티스트컴퍼니는 최근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의 이정재를 비롯해 정우성, 박소담, 고아라, 안성기 등이 소속된 매니지먼트 회사로 아티스트스튜디오 등을 운영중이다. 아티스트컴퍼니는 24일 공개될 예정인 넷플릭스 '고요의 바다'의 제작을 맡았다.


한편, 컴투스 관계자는 동사와 함께 아티스트스튜디오, 아티스트컴퍼니의 톱 클래스 배우 라인업 등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자체 게임 개발 등을 추진하며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Com2Verse)’ 생태계를 위한 전략적 시너지를 높여간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