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이재명 탈모치료제,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공약 관련주 / 안철수, 홍준표 관련주

Grandpassion 2022. 1. 5. 17:20
반응형

 


 

2022. 01. 05. 수요일. Today's briefing

 

 

■ 이재명 공약 관련주

 

. 탈모 관련주 - 이재명 대선 후보, 탈모치료제 건강보험 적용 공약 검토 소식에 상승.


이재명 대선 후보가 탈모 치료제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방안을 공약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전일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최종윤 의원은 페이스북 글을 통해 "탈모는 공식적인 질병코드가 부여된 질병이지만 탈모 치료 약은 보험적용이 되지 않는다"면서 이 후보가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으로 이런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TS트릴리온, JW신약, 메타랩스, 바이오니아, 현대약품 등 탈모케어/탈모치료/탈모샴푸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TS트릴리온 - 탈모시장을 타깃으로 헤어케어 제품(탈모증상 완화 기능성 제품) 등 사업. 주력 제품은 샴푸, 두피영양제 등. 골드플러스 TS샴푸, 올뉴플러스 TS샴푸, 뉴프리미엄 TS샴푸 등 주로 탈모 방지와 치료 샴푸가 주요 매출상품의 70% 차지한다.

 

. JW신약 - 국내 제약사 탈모치료제 매출 1위. 모나드(피나스테리드), 네오다트(두타스테리드), 탈모 치료 외용제 로게인폼(미녹시딜) 등 탈모 발생 원인에 따라 처방 가능한 8가지 제품군 보유. 연간 약 130억원 매출 기록.

 

. 메타랩스 - 자회사 메타케어, 두피,모발 헤어케어 등 사업.

. 바이오니아 - 탈모증상완화화장품 '코스메르나 에이알아이', 올해 유럽 CPNP에 등록하고 현지 시판 준비중.

. 현대약품두피와 모발을 케어해 탈모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샴푸와 앰플인 마이녹셀 보유.

. 위더스제약장기지속형 탈모치료 주사제 개발중.


 

. 임플란트 관련주 - 이재명 대선 후보,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확대 공약 발표 계획 소식에 일부 관련주 상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이번주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확대 공약을 발표할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때 건보 지원이 되는 치아 개수를 2개에서 4개로 늘리려고 한다”며, “나이 제한이나 본인 부담률 등도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임플란트 건보 적용 대상은 만 65세 이상에 한정되며, 치료 가능 치아 개수도 1인당 2개로 제한되고 있음.

. 디오, 오스테오닉, 메타바이오메드 등.

 

 

■ 안철수 관련주 - 국민의힘 윤석열 선대위 내홍 소식 속 대선후보 교체론 부각 등에 상승.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윤석열 대선 후보와의 결별을 공식화하는 등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선대위 논란이 지속되는 모습이다.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선대위 개편을 대통령 당선을 위해 하자는 것인데, 쿠데타니 상왕이니 이딴 소리를 하고, 뜻이 안 맞으면 헤어지는 것"이라며 사퇴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후보는 "지금까지 해온 것과 전혀 다른 모습으로 다시 시작하겠다"며, "오늘부로 선거대책위원회를 해체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3~4일 전국 만 18세에서 39세 남녀 1,024명을 조사해 이날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이재명 후보 33.4%, 안철수 후보 19.1%, 윤석열 후보 18.4%로 조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 까뮤이앤씨 - 사외이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표학길. 안철수 지지그룹의 상임대표를 맡은 바 있다.

. 써니전자 - 송태종 전 대표, 안철수 연구소 출신.

. 오픈베이스 - 정진섭 대표가 서울대,스탠포드대,카이스트출신. V3엔진에 XTEN 솔루션 공급.

. 안랩 - 창업자. 안랩의 최대주주.

. 링네트 - 이주석 대표, 안철수와 대학동문, 안철수의 부인 김미경, 링네트 이사로  재직한 바 있다.

. 광진실업 - 허정도 회장 안철수와 부산고등학교 동문.

. 한국정보공학 - 유용석 대표, 안철수가 활동한 젊은 IT  CEO 모임 브이소사이어티 대표 이사직 역임.

. 다믈멀티미디어 - 대표이사 안연홍, 안철수융합연구소 재직당시 부교수로 활동한 바 있다.

. 지에스이 - 감사 김성희, 안철수연구소 전략기획팀에서 활동한 바 있다.

. 매커스 - 대표이사 신동철/성종률,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서울대 동문.

. 우성 - 안철수의 멘토인 신경민 전 앵커의 처가 회사.

. 케이씨피드 - 창업자 사위 황창규, 안철수와 고등학교/대학교 동문.

. 자이글 - 국민의당 대선기획단 이도형 대변인을 사외이사로 신규선임 했다는 소문에 관련주로 편입된 바 있다.

. 미래산업 - 안철수와 정문술 회장이 알고 지내는 사이라고 알려지면서 안철수 테마주로 부각된 바 있다.

 


 

■ 홍준표 관련주 - 국민의힘 대선후보 교체론에 상승.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잇단 실언과 부인 김건희씨의 허위 경력 논란 등으로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떨어지자 대선주자 대체재로 꼽히는 홍준표 관련주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홍준표 의원은 전일 자신이 꾸린 온라인 청년 플랫폼 '청년의 꿈'에서 '만약 윤 후보가 자리에서 내려오면 국민의힘 후보가 될 의향이 있느냐'는 지지자의 질문을 받고 "대답 불가"라고 답했다.

 

. 휴맥스홀딩스 - 변대규 대표이사, 홍준표 의원의 영남고등학교 직속 후배.

. 경남스틸 - 본사가 홍준표 의원 고향 경남 창원에 위치. 최충경 회장, 경남상공회의소 협의회장에 재직한 바 있다.

. 한국선재 - 홍준표 의원이 전 경남지사였던 점과 밀양신공항 정책과 관련해 경남 밀양에 공장 보유 부각.

. 삼일 - 홍준표 의원의 19대 대선 총괄본주장 역임했던 강석호 전 의원이 동사의 고문.

 


 

■ 건설/기계/시멘트/레미콘 관련주 - 정부, 2030년까지 매년 56만호 주택 공급 예정 소식 등에 상승.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금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2023년 54만호를 포함, 시장 일각에서 공급과잉까지 우려할 정도의 매년 56만호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해 주택 입주 예정물량은 48만8,000호로, 지난해(46만호)와 최근 10년 평균인 46만9,000호를 상회하며, 특히 수요가 높은 아파트 물량을 지난해(32만2,000호)보다 3만5,000호 증가한 35만7,000호 확보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그동안 주택가격이 과도하게 상승한 부분은 일정부분 조정과정을 거칠 것으로 본다"며, "최근의 하향 안정세가 추세적 흐름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정책기조를 일관성 있게 견지하며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 GS건설, 범양건영, 현대건설기계, 진성티이씨, 한일시멘트, 아세아시멘트 등.

 


 

■ 2차전지 관련주 - 출혈 경쟁 완화 속 올해 밸류에이션 매력 확대 기대감 등에 관련주 상승.


교보증권은 전일 보고서를 통해 2차전지 장비는 과거 타 IT장비 대비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아 보조금을 통해 중국업체의 난립이 있었다며, 이러한 경쟁상황에서 특히 조립공정에서의 저가 수주 경쟁이 치열했지만 최근에는 어느정도 완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중국의 보조금 철수로 인해 경쟁이 뒤쳐지는 업체들이 도산됐으며, 국내에서도 1세대 장비 회사들이 최근 2차전지 섹터의 훈풍으로 인해 지분을 매각하며 기술 및 원가경쟁력이 갖추어진 업체들 위주로 재편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 브이원텍, 대보마그네틱, 엠플러스, 이노메트리 등.

 


 

■ 조선주/조선기자재 관련주 - 선가 상승 긍정적 분석 속 올해 업황 개선 기대감 등에 상승.


.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양전기공업, 한국카본 등.

 


 

■ 반도체 관련주 - ASML 독일 반도체 공장 화재 소식 속 노광장비 생산 차질 우려 등에 하락.


외신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3일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기업인 ASML의 독일 베를린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ASML이 반도체 초미세 공정에 필수적인 EUV 노광장비를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공급하고 있는 가운데, 피해 규모에 따라 노광장비 생산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EUV 노광장비는 한대에 1,500~2,000억원 규모로 매년 20~30대 정도만 생산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ASML은 정확한 피해 규모를 조사하고 있으며 조사가 끝나는 데는 며칠이 더 걸릴 것으로 알려졌다.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인텍플러스, 하나마이크론, 테크윙, 동진쎄미켐, 솔브레인 등.

 


 

■ NFT/메타버스 - 공정위, 메타버스/NFT 등 신유형 불공정행위 감시 강화 소식 등에 하락.


전일 공정거래위원회는 메타버스·대체불가토큰(NFT) 등 새로운 디지털 경제 분야에서 불공정행위 감시를 강화하는 내용 등이 담긴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메타버스와 NFT 등은 최근에 많이 커지고 있는 형태의 서비스"라며, "전자상거래법 등에 있는 소비자 보호장치가 새 유형의 서비스에도 잘 작동하는지 점검하고 동시에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 비덴트, 하이브, 한컴MDS, 셀바스AI, 위메이드, 위메이드맥스 등.

 


 

■ 유틸렉스 - T세포치료제 'EBViNT’, 세 번째 완전관해 확인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킬러T세포(CD8+T세포)치료제 앱비앤티(EBViNT)의 임상1/2상 첫 환자에게서 1회 투약만으로 완전관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완전관해 판정은 10월 첫 환자 투약 후 8주가 지난 시점에 영상적 평가(PET-CT)에 의해 확인된 것으로 안전성 지표 또한 충족된 것이다.

 

아울러 이미 임상1상에 참여한 NK·T세포림프종 환자 2명 모두 완전관해를 확인한 바 있어, 이번 결과를 포함한 NK·T세포림프종 투약 3건 모두에서 완전관해를 보이며, 동사 고유의 4-1BB기반 T세포치료제 플랫폼 기술을 적용한 킬러T세포치료제 치료 효과를 재입증했다. 

 


 

■ 알에프세미 - CES 2022서 222nm UVC 램프 출시에 상한가.

 

동사는 살균램프 전문 기업인 제너스바이오(Ghenus Bio)와 공동으로 5일(현지시간)부터 7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2'에서 Far UVC 램프와 GaN 전력반도체를 장착한 콘벌브 LED 램프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알에프세미의 Far UVC 램프(모델명: Lavender222nm, Sana222)는 일반적인 살균기에 사용되는 UVC 보다 파장이 짧아 높은 살균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체에 해롭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일상 공간에 설치가 가능하며 공간을 지속적으로 살균해 바이러스 전파 확률을 줄일 수 있는 제품이다.

천장 부착형 등 기구를 적용해 누구나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고 10W의 전력으로 최대 3000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앱과 연동을 통해 사용시간 확인 및 제어를 할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하는 콘벌브 LED 램프는 주로 가로등 램프, 인도등, 공원등에 사용되고 국내 조달 시장에서 2년 연속 점유율 1위를 차지한 알에프세미 제품을 기반으로 자체 생산된 GaN 전력반도체를 장착해 성능 및 기능을 개선한 제품이다.

GaN 전력반도체를 LED 구동장치에 적용해 제품 발열 감소와 광 효율을 극대화한 것으로 기존 수은등 및 메탈등이 설치된 곳에 손쉽게 교체가 가능하다. 또 AC100~277V 입력 전압에 동작이 가능해 국내 뿐만 아니라 모든 국가의 전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전시회 출시를 시작으로 알에프세미는 미국의  제노스바이오 社가 가지고 있는 영업망을 통해 미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영풍제지 - 큐캐피탈, 영풍제지 지분 매각설에 상승.


큐캐피탈이 최근 삼일PwC를 매각주관사로 선정하고 영풍제지 매각 작업에 착수했다는 소식이다. 매각은 공개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며, 매각 대상은 큐캐피탈이 보유한 영풍제지 경영권 지분 50.55%로 알려졌다. 시장에서는 1,500억~2,000억원 안팎에 팔릴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IB업계 관계자는 "시장점유율 확대 등을 위해 골판지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동종업체, 산단 개발 등을 신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는 건설사 등이 원매자로 거론된다"며 "제지업 관련 투자 경험이 있는 PEF 운용사도 영풍제지의 현금흐름, 향후 성장성을 보고 인수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