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석유, LPG 관련주 / 삼성봇, 클로봇 로봇 관련주 / 리튬 인산철 배터리 대체 관련주

Grandpassion 2022. 1. 18. 18:07
반응형

 


 

2022. 01. 18. 화요일. Today's briefing

 

 

■ 석유/LPG(액화석유가스) 관련주 - 국제유가가 7년 만에 최고치 경신 및 예멘 반군의 아랍에미리트(UAE) 공격 소식에 상승.

17일(현지시간) 런던 ICE 선물거래소에서 브렌트유 가격은 장중 배럴당 86.71달러
를 기록했다. 이는 이달 들어 2주 만에 10% 이상 오른 수준으로, 지난해 10월 최고
치를 웃돌았다. 서브텍사스원유(WTI)도 올해 12% 이상 급등세를 이어가며 이날 장중
 배럴당 84.78달러까지 올랐다. 파이낸셜타임스는 "국제유가가 2014년 115달러를 기
록한 후 이후 7년여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아랍에미리트(UAE)의 국제공항과 석유 시설을 공격한 예멘 반군 ‘후티’에 대응해 사우디아라비아 주도 동맹군이 예멘 수도에 ‘보복성 공습’을 가했다는 소식도 투자심리를 자극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한국석유,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극동유화 등 석유/LPG(액화석유가스)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한국석유 - 석유류제품 제조업 및 도소매업 사업.

 


 

■ 로봇 관련주 - 삼성전자, 로봇 브랜드 삼성봇 상표권 미국/캐나다 특허청 등록 소식에 상승.


삼성전자가 로봇 브랜드인 삼성봇(SAMSUNG BOT)의 상표권을 최근 미국 특허청과 캐나다 특허청에 등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삼성봇에 대해 산업용 로봇은 물론 외골격 로봇, 로봇 청소기, 가정용 조리기구, 휴머노이드, 서빙 로봇 등에 적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2월 조직개편을 통해 로봇사업화 TF를 정식 상설 조직인 로봇사업팀으로 격상했으며, CES 2022에서는 삼성 봇 아이와 기능을 개선한 삼성 봇 핸디를 선보였다.

 

또한, 지디넷에 따르면 클로봇이 현대차그룹 제로원으로부터 B라운드 후속투자를 유치했다고 보도했다. 클로봇은 현대차그룹 제로원으로부터 관제·자율주행 분야 로봇소프트웨어(SW) 파트너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추가 투자가 성사된 것으로, 2018년 이후, 2019년 시리즈 A, 2022년 시리즈 B까지 매 라운드 투자에 참여했다.

클로봇은  이기종 로봇관제, 자율주행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팩토리, 물류 등 다양한 분야의 로봇을 개발하는 현대차그룹과 협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이랜시스, 퍼스텍, TPC, 에브리봇, 로보스타, 티라유텍, 알에스오토메이션, 해성티피씨 등 로봇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이랜시스 -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부품 공급사. 청소기 감속모터 국내 시장 점유율 80% 차지.

 

. 해성티피씨 - 29종의 제조로봇용 고강성/고정밀 싸이클로이드 감속기 개발 완료.  국내외 로봇 제조업체에 공급.

 


. 티라유텍 - 자율주행 로봇 계열사 클로봇에 현대차그룹이 투자. 클로봇과 로봇 공동사업 추진, 지분 11.09% 보유.

티라유텍은 지난 2020년 클로봇과 로봇 공동사업 추진키로 하고 투자에 나섰다. 현재 티라유텍은 클로봇 지분 11.09%를 보유 중으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비상장 계열사로 편입돼 있다. 티라유텍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어, 클로봇의 자율 주행 모바일 로봇 플랫폼을 융합해 로봇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 토스 관련주 -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 주관사 선정 등 프리IPO 작업 착수 소식에 상승.


금융 플랫폼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가 공동 주관사에 모건스탠리와 크레딧스위스를 선정하는 등 프리IPO(상장 전 지분투자)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상반기 내 마지막 투자 유치를 마무리하고 기업공개(IPO) 계획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며, 이번 프리IPO에서 비바리퍼블리카 책정 기업가치가 최대 2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시리즈A~G까지 총 7회의 투자 유치를 통해 누적 투자금액 1조원을 달성했으며, IB업계에 따르면 향후 1~2년 내에 한국과 홍콩 등 시장에서 IPO를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월드, 한국전자인증, KTB투자증권 등 토스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 SV인베스트먼트/스틱인세스트먼트/DSC인베스트먼트/케이티비네트워크 - 투자사 에스엠랩, LFP(리튬 인산철) 대체 가능한 배터리 양극재 개발 성공에 상승.


UNIST는 전일 에너지화학공학과 조재필 특훈교수가 창업한 에스엠랩(SMLAB)이 값싼 망간과 니켈로만 구성된 단결정 양극재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기존 양산형 배터리에 쓰는 LFP(리튬 인산철) 소재보다 에너지 밀도를 2배 이상 증가시켜 더 적은 양으로도 동일한 거리를 갈 수 있는 용량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터리 양극재는 전체 배터리 가격에서 35%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고가로 전기차 가격경쟁력을 위해서는 이를 대체할 소재 개발이 필수적이며, 테슬라가 지난해 기본형 모델 전기차에 LFP 배터리를 탑재하겠다고 밝힌 것도 LFP 양극재가 기존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보다 소재 가격이 3배 가까이 싸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에 SV인베스트먼트, 케이티비네트워크, 스틱인베스트먼트, DSC인베스트먼트 등 에스엠랩 투자사들이 상승을 보였다.

 


 

■ 크루셜텍 - 흡입형 약물 투여 의료기기 에어로마, GMP인증 획득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로부터 자기인증기반 흡입형 약물 투여 기기 에어로마(AIRoma®)의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 적합인증(GMP)’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에어로마는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MFDS) 의료기기 인증 획득 절차도 진행 중이며, 성능 및 환경 시험절차를 대부분 마친 상태로, 오는 1분기 내로 인증을 완료하고 상용화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사 안건준 대표는 "글로벌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흡입형 치료제에 대한 임상단계들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최적화 된 흡입형 약물 투여 의료기기에 에어로마가 선정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 현대에너지솔루션 - 기관의 매수세에 상승.

 


 

■ 젬백스지오 - 300억 자금 조달에 2일째 상승.

젬백스지오가 300억원 기타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국내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키로 결정했다는 소식에 2거래일 연속 급등세다. 사채 만기일은 오는 2025년 2월14일, 표면금리는 0%다. 

이번 사채 원금에 대해서는 만기일에 원금의 109.2727%에 해당하는 금액을 일시 상환한다. 전환에 다라 발행할 주식수는 2398만815주다.

이와 더불어 젬백스지오는 보통주 2302만257주에 대한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이렇게 취득한 자금 100억원은 운영자금으로 149억원은 기타자금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증자는 제3자 배정증자 방식으로 진행한다. 납입일은 오는 24일, 상장 예정일은 내달 11일이다.

 


 

■ IBKS제15호스팩 -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기업 하인크코리아, 20일 IBKS제15호스팩과 합병을 통해 코스닥 입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