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UAM(도심항공모빌리티), 드론 관련주 / 방위산업 관련주 / 오토앤 신규 상장

Grandpassion 2022. 1. 20. 18:46

 


 

2022. 01. 20. 목요일. Today's briefing

 

 

■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주 - 현대차 美 도심항공 모빌리티 독립법인 '슈퍼널', 어반에어포트 지분 투자 소식에 상승.


어반에어포트 지분 인수 주체가 현대차의 미국 도심항공 모빌리티 독립법인 '슈퍼널'인 것으로 전해졌다.

 

어반에어포트가 지분 매각으로 외부에서 금융투자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슈퍼널은 지분 취득과 함께 어반에어포트 이사회에 합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신재원 현대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사업부 사장은 "이번 지분 투자를 계기로 첨단 항공 모빌리티 시장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일찌감치 어반에어포트와 UAM사업 협력관계를 구축해 왔으며, 양사는 2020년 8월 UAM에 쓰일 개인용 비행체(PAV) 시제품 개발과 이착륙 시설 등 인프라를 공동 구축하기로 했고, 지난해 9월에는 전세계에 65개 전기도심공항을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같은 소식에 UAM(도심항공모빌리티), 드론, 플라잉카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기산텔레콤 - 자회사 모피언스, 항공항행안전 무선사업 핵심 기술 DVOR 장치 자체 개발. 무인항공기 기술 보유.

. 네온테크드론 핵심기술 특허 보유. 멀티드론, 자동비행,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설계 기술 확보.

. 베셀 - 자율비행개인항공기(OPPAV) 국책사업에 한국항공우주·현대차와 참여한 바 있다.

. 서연이화 - 현대차의 1차협력사,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관련 사업 진출을 검토한 바 있다.

. 퍼스텍 - 현대차와 K-UAM 공공사업 참여한 바 있다. 
. 피씨디렉트 - 세계 드론 시장 1,2위 DJI와 패럿사의 드론을 국내 최초로 유통 중.

 

반응형

 

■ 방위산업 관련주 - 북한, 핵·미사일 실험 재개 시사 소식에 상승


노동당 중앙위원회가 전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8기 제6차 정치국 회의를 열어 미국 대응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치국 회의는 "미국의 날로 우심해지고 있는 대조선 적대행위들을 확고히 제압할 수 있는 보다 강력한 물리적 수단들을 지체없이 강화 발전시키기 위한 국방정책과업들을 재포치했다"면서 "우리가 선결적으로, 주동적으로 취하였던 신뢰구축조치들을 전면 재고하고 잠정 중지했던 모든 활동들을 재가동하는 문제를 신속히 검토해볼 데 대한 지시를 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북한의 대미 신뢰구축조치인 핵과 미사일 실험 중단을 재개할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기산텔레콤, 한일단조, 휴센텍, 삼영이엔씨, 한국항공우주, 스페코, LIG넥스원, 에이스테크, 포메탈, 퍼스텍,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등 방위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오토앤 - 신규상장 첫날 상한가. 공모가 5,300원.


동사는 자동차 생활 플랫폼 업체로 자동차 생활에 필요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One-Stop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커머스플랫폼 사업과 애프터마켓에서 수요가 검증된 아이템을 완성차와 연계해 신차 옵션, 신차 지급품 등의 완성차 브랜드 제품으로 개발, 브랜딩, 판매를 지원하는 제품/서비스플랫폼 사업을 영위중이다. 

 


 

■ 디와이 - 자율주행 레벨4 핵심기술 현대차와 독점으로 공동 개발 소식 등에 상승.


하나금융투자는 동사에 대해 100% 자회사 디와이오토는 현대차와 자율주행 레벨4에 탑재되는 ‘센서 클리닝 시스템’을 공동으로 독점 개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의 자율주행 합작사 ‘모셔널’을 통해 미국, 싱가폴, 호주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미국 제2의 테슬라라 불리는 전기차 업체 ‘리비안’에 디와이오토는 리어와이퍼 모터를 납품하고 있으며, 솔벤더(단독 공급사)로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 모다이노칩 - 소니 전기차 시장 진출 수혜주 기대감에 상승.

요시다 켄이치로 소니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4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올초 소니 모빌리티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소니는 이를 토대로 전기차 출시를 준비한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동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소니의 진출에 대한 투자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모다이노칩은 과거 소니의 납품사였던 이노칩테크놀로지를 흡수합병하면서 전략적 협업 관계에 있다는 점이 부각돼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 맘스터치 - 자진 상장폐지를 위한 자사주 공개매수 결정에 상승.


전일 장 마감 후 보통주 4,288,987주(265.91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결정(기간:2022-01-20~2022-02-15) 공시. 이번 자사주 취득은 상장폐지 목적이며 공개매수로 취득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공개매수자는 대상회사의 최대주주 및 대상회사로 본 공개매수를 통해 공개매수자가 보유하고 있지 않은 대상회사의 잔여주식 전부를 취득하고, 관련 법령 및 규정상 요건 및 절차 등을 충족하는 경우 대상회사의 자발적인 상장폐지를 신청하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