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푸틴, 우크라이나 진입 명령. 에너지 및 식량 가격 상승 전망에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2. 2. 22. 16:23
반응형

 


 

2022. 02. 22. 화요일. Today's briefing

 

 

■ 가스/정유/사료/비료/농업 관련주 - 푸틴 대통령, 우크라이나 진입 명령 소식 속 에너지 및 식량 가격 상승 전망에 관련주 상승.


현지시간으로 21일 외신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군에 우크라이나 반군이 장악한 돈바스 지역에 진입할 것을 명령했다는 소식이다. 돈바스 지역은 우크라이나 반군들이 자칭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을 세우고 우크라이나로부터 독립을 주장하는 곳으로 푸틴 대통령은 도네츠크인민공화국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의 독립을 인정한다고 밝힌 뒤 이 지역에 러시아 평화유지군 진입을 명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러시아의 움직임을 예상했고, 즉각적으로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이 지역에 대한 미국인들의 신규 투자와 무역, 금융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성명을 발표한 뒤 바이든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한 통화에서 러시아 결정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우크라이나 주권과 영토보전에 대한 미국의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토니 블링컨 美 국무장관도 성명을 통해 "이는 명백한 민스크 평화협정의 거부이자, 우크라이나 사태의 외교적 해법에 대한 러시아의 약속과 상반되며, 우크라아이나 주권과 영토에 대한 명백한 공격"이라고 밝혔다.

한편, 앞서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해 푸틴 대통령과 만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발표했으나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 진입하면서 미국과 러시아 정상간 회담이 진행될지 여부도 불투명해졌다.

이 같은 소식에 에너지 및 식량 가격 상승 전망이 나오고 있다.

 

. 에너지 관련주 - 지에스이, 대성에너지, 한국석유,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등.

. 사료/비료/농업 관련주 - 미래생명자원, 팜스토리, 효성오앤비 등.

 

. 효성오앤비중국 비료값 상승 소식에 상승.

 

■ 자율주행차 관련주 - 애플, 한국 OSAT업체와 '애플카' 자율주행 모듈·패키지 개발에 상승.


전일, 애플이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의 자율주행 모듈 및 패키지 개발을 국내 OSAT(외주반도체패키지테스트) 업체들에 맡겨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 국내 OSAT가 어디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애플이 개발 중인 반도체 칩은 테슬라의 '오토파일럿'과 같은 자율주행 모듈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유니트론텍, 파인디지털, 인포뱅크 등 자율주행차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코로나19 관련주 - 영국 코로나19 방역 규제 해제 발표 등에 하락.


영국 정부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지 약 2년 만에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선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21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위드 코로나 시행과 함께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들을 격리하는 법적 의무를 철회하는 등 모든 제한 조치가 24일 종료된다"며, "4월1일부터는 취약층을 제외한 전 국민 무료 검사도 중단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저소득층을 위한 자가격리 500파운드(약 81만원) 지원도 중단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정부는 이날 코로나19가 풍토병(엔데믹)으로 자리 잡는 초기 단계라며, 상황이 안정적으로 관리되면 '일상회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온라인 정례 브리핑을 통해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출구를 찾는 초입에 들어선 셈"이라며, "앞으로도 계속 낮은 치명률을 유지하고 유행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면 최종적으로는 오미크론 대응도 다른 감염병과 같은 관리체계로 이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휴마시스, 수젠텍, 피에이치씨, 알서포트, 네오펙트 등 코로나19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알파홀딩스/한송네오텍 - 알파홀딩스, 한송네오텍 경영권 인수 결정에 상승.


알파홀딩스, 전일 장 마감 후 경영권 확보를 통한 2차전지 및 OLED 사업 진출 목적으로 한송네오텍 주식 14,707,291주를 428.59억원에 신규로 양수하기로 결정(양수후지분율:22.74%, 양수예정일:미정) 공시.


한송네오텍, 전일 장 마감 후 최대주주 시너웍스가 알파홀딩스에 보유주식 7,730,546주를 338.59억원에 양도하는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변경예정일:2022-03-31) 공시.


이와 관련, 알파홀딩스 관계자는 “이번 한송네오텍 및 신화아이티의 인수를 통해 2차전지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면서 “올해부터 한송네오텍 2차전지 장비 부문 매출이 본격화가 기대되는 한편 자회사 신화아이티는 리드탭 매출을 확대해 이를 발판으로 빠른 시일 내에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송네오텍 관계자는 “새로운 최대주주 알파홀딩스는 2차전지 사업 진출을 위해 경영권을 인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향후 알파홀딩스가 보유한 풍부한 자기자본과 유동성을 바탕으로 2차전지 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와 관련 인수합병(M&A)을 추진하는 등 2차전지 분야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 이스트아시아홀딩스 - 그랜드엠파이어 지분 49% 인수 소식에 상한가.

전일 이스트아시아홀딩스는 그랜드엠파이어의 지분 49%를 인수했다고 공시했다. 지분 취득을 통해 피투자 회사가 보유한 신발산업타운에서 브랜드 운영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일동제약 - 보건당국, 동사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주목에 상승.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실무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동사가 개발 중인 먹는(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와 셀트리온의 항체치료제 '렉키로나'가 오미크론 등 변이에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고 보고됐으며, 연구 진행현황과 협력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는 소식이다. 권준욱 범정부 실무추진위원회 위원장(국립보건연구원장)은 "국내 치료제·백신 개발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계 분야 전문가, 정부위원 등이 협력하여 범부처 협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부광약품 - OCI, 동사 최대주주로 등극 예정에 상승.


최대주주 특수관계인인 김상훈 외 8인이 OCI에 동사 보유주식 7,730,334주를 1,461.03억원에 양도하는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 공시.

 

변경예정 최대주주인 OCI의 예정 소유비율은 10.90%. 이번 계약은 최대주주의 변경이 수반되는 계약이나, 양도인과 양수인은 주주간 협약으로 공동으로 경영에 참여할 예정. OCI, 바이오 사업 진출 확대 목적 동사 주식 7,730,334주를 1,461.03억원에 추가 취득하기로 결정(취득후지분율:10.90%, 취득예정일:2022-03-08).

 


 

■ 바이오에프디앤씨 - 코스닥 상장 둘째 날 반등.

바이오에프디엔씨는 2005년 11월 설립된 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 제제 제조업체다. 식물세포소재, 재조합 성장인자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EMW - 21일 해명공시를 통해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꿈의 배터리 공기아연전지 상용화 난제 해결’에 대해 “EMW에너지는 현재 EMW가 6.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나 EMW의 계열회사가 아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EMW와 EMW에너지는 공기아연 1차전지 ‘AETERNUS’를 개발해 상용화 했다”며 “EMW의 공기아연 2차전지 및 ESS의 상용화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