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윤석열, 안철수 관련주 / 디지털화폐 관련주 / 국제유가 관련주

Grandpassion 2022. 3. 10. 21:53
반응형

 


 

2022. 03. 10. 목요일. Today's briefing

 

 

■ 윤석열 관련주 - 윤석열 국민의 힘 대선후보 당선 소식에 상승.


제20대 대통령 선거 개표결과, 윤석열 국민의 힘 대선후보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누르고 제20대 대통령으로 선출됐다. 득표율은 48.57%로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 47.81%보다 근소하게 높았고 표차는 약 25만표다.

 

신영증권은, 윤석열 후보 당선으로 가장 크게 변화할 부분은 크게 5개 분야로 국방/외교정책, 재정 및 재원조달 측면, 원자력 발전비율 정상화, 건설/부동산, 증권 및 금융시장 관련 제도개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윤석열 캠프는 재건축/재개발 사업 인허가를 신속화해 물량공급을 늘린다는 방침이라 국내 주택건설, 건자재 업황 회복이 기대되며, 탄소중립을 추진함에 있어서 원전 수명연장 등을 적극 활용한다는 입장으로 소형원자로(SMR) 개발로 인한 관련 기업 수혜 가능성, 한국전력 등 공기업 적자 완화에 일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보성파워텍, 일진파워, 우리기술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와 GS건설, 현대건설, 삼부토건, 신원종합개발, 희림, 오하임아이엔티, 한샘 등 건설/리모델링/인테리어, NE능률, 서연, 덕성, 위즈코프, 제일테크노스 등 윤석열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한편, 게임/NFT 관련 공약 부각에 컴투스 등 게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반면, 에이텍, 에이텍티앤, 동신건설, 형지엘리트 등 이재명 관련주는 하락을 보였고, 국민의힘 재집권 속 남북관계 경색 우려에 아난티, 인디에프, 신원, 일신석재 등 대북 관련주들도 하락을 보였다.

 



. 안철수 관련주 - 써니전자, 안랩, 한국정보공학, 휴맥스홀딩스 등. 안철수 대표, 윤정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유력 소식에 상승.

 

 

■ 디지털화폐 관련주 - 바이든 대통령, 가상화폐 연구 및 디지털화폐(CBDC) 개발 검토 관련 행정명령 서명 소식에 상승.


외신들은 美 바이든 대통령이 전일(현지시간) 암호화폐의 장·단점을 평가하고,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연구개발을 검토하라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행정명령에 따라 미 정부 기관들은 암호화폐 관련 소비자 보호, 투자자·금융 기관 위험성, 암호화폐 접근성의 평등 정도를 조사할 전망했다. 이와 관련, 백악관은 "암호화폐 규모가 5년 전 140억 달러에서 지난해 11월 기준 3조 달러를 넘었다"며 "미국인의 16%가 암호화폐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이에 케이씨티, 한네트, 로지시스, 케이씨에스 등 디지털화폐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고, 
CBDC 개발에 나서면 민간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도 완화될 것이란 기대감에 비덴트, 위지트, 클라우드에어, FSN, 우리기술투자 등 가상화폐 관련주들도 상승을 보였다.

 


 

■ 정유/LPG/도시가스 관련주 - 국제유가 폭락 등에 하락.


지난밤 산유국들의 증산 기대감 등에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4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15.00달러(-12.13%) 폭락한 108.70달러에 거래 마감했다. 외신에 따르면, UAE가 OPEC+ 산유국들에 산유량을 더빠르게 늘리는 것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이라크 역시 OPEC+ 산유국들이 요청할 경우 산유량을 늘릴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협상 기대감과 최근 유가가 급격하게 상승한 데 따른 레벨 부담도 국제유가에 부정적으로 작용.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전쟁을 끝내기 위해 합의를 이룰 준비가 돼 있다고 재차 밝혔다.

이에 S-Oil, GS,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지에스이, 한국가스공사 등 정유/LPG/도시가스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반면,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유류비 부담 완화 등에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모두투어, 인터파크 등 항공/여행 관련주들은 상승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