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로봇, AI(인공지능), 메타버스, NFT 관련주

Grandpassion 2022. 3. 17. 18:25
반응형

 


 

2022. 03. 17. 목요일. Today's briefing

 

 

■ 로봇/AI/메타버스 관련주 - 삼성전자, 메타버스·로봇 신사업 육성 소식에 상승.


삼성전자가 로봇과 메타사업을 신성장 사업으로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주주총회에서 "신사업 발굴의 첫 행보는 로봇 사업"이라며 "로봇을 고객 접점의 새로운 기회 영역으로 생각하고, 전담 조직을 강화해 로봇을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메타버스에 대해선 "메타버스 등 신성장 사업을 적극 개발할 계획으로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지 메타버스 경험을 할 수 있게 최적화된 메타버스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개발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 2020년 말 조직개편에서 로봇사업화TF를 신설했고, 지난해 말에는 조직개편을 통해 로봇사업팀으로 격상시키기도 했다. 또한, AR(증강현실)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글래스 등 메타버스 기기 출시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유진로봇, 휴림로봇, 로보로보, 선익시스템, 아진엑스텍 등 로봇/인공지능(AI),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선익시스템 - 주요 매출처 삼성디스플레이, 덕산네오룩스, 두산솔루스, CSOT 등.

. 삼익THK삼성전자의 로봇 생산 프로젝트에 참여.

. 아이엠삼성, MS에 메타버스 핵심 기술 부품 공급 이력.

 


 

■ 인터넷/은행/보험 관련주 - FOMC 불확실성 해소 속 美 나스닥 급등 등에 상승.


지난밤 美 증시가 3년만의 기준금리 인상 속 파월 의장 낙관적 경제 전망 등에 상승. Fed가 3월 FOMC에서 3년 만에 금리를 인상했지만, 금리 인상폭이 시장 예상과 일치한 가운데, 파월 의장이 경제에 대해 낙관적인 발언을 이어가며 3대 지수 모두 급등했다. 특히, 나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3.77% 상승한 13,436.55에서 거래를 마감했고, 애플(+2.90%), 메타(+6.04%), 테슬라(+4.78%), 알파벳(+3.16%) 등 주요 기술주들도 동반 상승했다.

. NAVER, 카카오 등 인터넷 대표주.

. KB금융,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한화생명, 삼성생명, 롯데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은행/보험 관련주.



■ 2차전지/전기차 관련주 - 美 금리인상 불확실성 해소 및 우크라이나 협상 진전 등에 상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평화 협상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는 모습이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부 장관은 이날 "중립국 지위가 안전보장 조치와 함께 지금 진지하게 논의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협상에서 논의되는 게 바로 이것인데, 내가 보기로는 합의에 근접한 매우 구체적인 문구들도 있다"고 언급. 또한, 양측 협상 대표단이 15개 항으로 구성된 평화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 포스코케미칼, 엠케이전자, 엘앤에프, 천보, 에코프로비엠, LG에너지솔루션 등.

 

 

■ 가상화폐 관련주 - 美 금리인상 불확실성 해소에 따른 가상화폐 가격 강세 속 상승.


. 비덴트, 티사이언티픽, 우리기술투자 등.

. 버킷스튜디오 - 가상화폐/블록체인 사업 진출 기대감에 상한가.

버킷스튜디오는 오는 29일 주주총회를 열고 사업목적에 전자지급결제·가상화폐/블록체인 사업 등을 추가하는 내용의 정관변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관 변경의 목적은 사업 확장이다.

 

 

■ 육계 관련주 - 공정위, 12년간 닭고기 가격 담합 적발 소식에 하락.


치킨/닭볶음탕 등에 사용되는 육계 신선육 제조/판매업자들이 무려 12년에 걸쳐 가격 인상을 담합한사실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위는 육계 신선육 시장의 77% 이상을 차지하는 하림 등 16개 사업자가 공정거래법을 위반한 사실을 적발하고,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1,758억2,300만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특히, 올품, 한강식품, 동우팜투테이블, 마니커, 체리부로 등 5개사에 대해서는 법 위반행위 가담 정도 및 주도 여부, 공정위 조사 협조 여부, 과거 법 위반 전력 등을 고려해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마니커, 250.59억원(자기자본대비 34.86%) 규모 벌금(과징금) 등의 부과 공시. 체리부로, 181.87억원(자기자본대비 37.81%) 규모 벌금(과징금) 등의 부과 공시.

. 마니커, 동우팜투테이블, 팜스토리, 체리부로 등.

 


 

■ 일동제약 - 日 시오노기제약, 코로나 치료제 美 3상 승인 소식에 상승.


동사와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를 공동 개발중인 일본 시오노기제약이 전일 홈페이지를 통해 美FDA로부터 'S-217622'(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의 임상 3상 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임상은 바이러스 배출의 신속한 중단을 증명하는 임상시험의 긍정적인 결과를 뒤따른 것이라고 언급했다. 동사는 국내에서 S-217622의 2b상과 3상을 진행중이며, 업계에 따르면, 임상 2상 결과로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케이옥션 - 라인 넥스트와 NFT 기반 미술품 유통 생태계 구축 참여 소식에 상승.

 


 

■ EDGC - 세계 최초 피부타입 연관 유전자 29개 발굴 소식에 상승.


동사는 한국콜마 피부천연물연구소와 2018년부터 공동으로 진행한 '피부 측정값(표현형)과 유전체 데이터(유전형)의 연관성 분석을 위한 공동연구' 분석 결과를 국제학술지(Clinical, Cosmetic and Investigational Dermatology)에 게재했다. 이와 관련, 동사는 TLR3, MYC, CSMD1와 같은 기존 연구에서 알려진 유전자 외에 세계에서 처음으로 발굴한 29개의 유전자에서 한국인에게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46개의 새로운 유전자 변이를 찾아냈고, 머신러닝 모델에서 높은 예측 정확도(r2 = 0.6422~0.7266)를 추가로 확인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동사의 AI빅데이터실 이기찬박사는 "본 연구를 통해 다수의 유전자유전형 정보만을 통해 피부 타입을 예측할 수 있는 많은 새로운 방법을 제안할 수 있어 그 의미가 크다"면서, "나아가 개인 유전자 맞춤형 상품 개발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다양한 연구로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