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우크라 사태 식량 위기 현실화 , 관련주 / 안철수, 진단키트 관련주

Grandpassion 2022. 3. 22. 16:15
반응형

 


 

2022. 03. 22. 화요일. Today's briefing

 

 

■ 농업/사료/비료/대두/곡물 관련주 - 우크라 사태로 식량 위기 현실화 소식 등에 상승.


20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때문에 세계 식량 공급망이 마비됐다고 진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곡창지대인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산 밀과 옥수수, 보리 등 곡물이 전쟁 때문에 수출되지 못하고 러시아와 벨라루스의 비료 수출도 막히고 있으며, NYT는 지난달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밀 가격이 21%, 보리는 33% 올랐고 비료 시세도 40% 가까이 뛰었다고 분석했다.

한편, 최대 곡물 생산·소비국 중 하나인 중국은 심각한 홍수로 인해 밀 수확량이 수십년간 최저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곡물 수입을 늘리려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이 세계 곡물시장에서 물량을 흡수하면 여파는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현대사료, 한일사료, 누보, 미래생명과학, 효성오앤비, 팜스토리, 이지바이오, 아시아종묘, 대동기어, 신송홀딩스 등 농업/사료/비료/대두/곡물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보안주 - 러시아發 사이버 전쟁 현실화 우려에 상승.


언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러시아가 미국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모색 중이라는 첩보가 늘고 있다면서 민간 기업들에 대비를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국토안보부 사이버안보·인프라 보안국(CISA)은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데 도움 되는 정보 및 지침을 신속히 공유하기 위해 주요 인프라 전반에 걸쳐 그런 조직들과 적극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안랩, 지니언스, 파이오링크, 윈스 등 보안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진단키트 관련주 - 안철수, 전국민 대상 항체 양성율 조사 시행 언급에 상승.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의 안철수 위원장이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민 대상 항체 양성율을 조사해 방역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방역패스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이에 나노엔텍, 미코바이오메드, 랩지노믹스 등 신속진단키트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랩지노믹스 - 독일 에보텍과 면역항암제 개발사 옥스박스에 차기 마일스톤 투자 결정 소식에 상승.

 


 

■ 비트코인 관련주 - 골드만삭스, 비트코인 차액결제옵션 거래 시작에 상승.


21일 외신에 따르면, 골드만삭스가 월스트리트 대형 은행 중에서 처음으로 비트코인 가격에 연동된 파생상품인 '비트코인 차액결제옵션' 거래를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차액결제옵션은 기초자산을 실제로 주고받지 않고, 만기 때 차액을 현금으로 결제하는 형태의 거래이다. 골드만삭스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디지털자산 책임자 맥스 민턴(Max Minton)은 "갤럭시디지털과 함께 최초로 현금 결제형 가상자산 파생상품 거래를 진행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 상품은 골드만삭스의 디지털자산 서비스 확대는 물론 가상자산이 자산 클래스로 진화하는데 중요한 이정표"라고 밝혔다.

이에 비덴트, 티사이언티픽, 위지트 등 비트코인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CBI - 감사의견 적정 감사보고서 제출에 상한가.


한편, 4월2일 싸이월드 출시를 앞두고 이에 대한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점도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동사는 과거 싸이월드얼라이언스조합 대상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발행을 결정한 바 있다.

 


 

■ 내츄럴엔도텍 - 관리종목 해제에 상승.


최근 3사업연도중 2사업연도 자기자본 50% 초과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 발생 사유 해소로 관리종목 해제 공시.

 

한편, 동사는 전일 장중 감사의견 '적정' 의견의 감사보고서를 제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