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쌍용차 인수 관련주 / 석탄 관련주 / 농업 관련주

Grandpassion 2022. 4. 11. 16:10
반응형

 

2022. 04. 11. 월요일. Today's briefing

 

■ 쌍용차 인수 관련주

 

GS글로벌/알파홀딩스/이노메트리 - 중국 비야디, 쌍용차 인수전 참여설에 상승.

 
쌍용차 인수전에 세계 3위의 중국 전기차업체 '비야디' 참전설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이 최근 상거래 채권단과 만난 자리에서 "외국계 기업이 쌍용차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취지의 말을 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KG그룹과 쌍방울그룹 등 국내 기업이 쌍용차 인수에 관심을 보이긴 하나, 기대보단 우려가 더 큰 상황이어서 업계는 정용원 관리인이 언급한 외국계 기업에 더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전해졌다.


쌍용차는 현재 개발 중인 J100(코드명) 기반의 전기차와 KR10 전기차 등에 비야디의 배터리를 탑재하는 양해각서(MOU)를 최근 체결한 바 있다.

 

GS글로벌 - 한국 비야디 총판사.

알파홀딩스 - 중국 비야디에 방열소재 공급.

이노메트리 - 2차전지 엑스레이(X-ray) 검사장비 등을 비야디에 납품.

 

 

쌍방울/KH 필룩스 - 쌍방울 그룹, 쌍용차 인수 사전의향서 제출 소식에 강세 

 

쌍방울그룹의 광림을 주축으로 KH그룹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이 쌍용자동차 인수를 위한 사전의향서를 주간사인 EY한영에 제출했다는 소식이다. 컨소시엄에는 쌍방울그룹에서 광림·쌍방울·나노스가, KH그룹에서는 KH필룩스가 참여하며, 기타 참여 기업은 미정이지만 향후 입찰 참여시 확정할 예정이다.


KG그룹주 - KG그룹, 쌍용차 인수전 참여 기대감 지속.


KG그룹이 EY한영으로부터 투자설명서를 받아 쌍용차 입찰 참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G그룹은 재무적투자자(FI)인 캑터스프라이빗에쿼티(PE)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쌍용차 인수를 추진하고 있으며, 매각 주간사인 EY한영과 함께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방식의 매각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스토킹 호스는 인수 내정자와 사전 계약을 체결한 뒤 공개경쟁입찰을 시작하는 것으로 내정자보다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한 입찰희망자가 나타날 경우 계약 대상이 바뀔 수 있다.


■ 석탄 관련주 - EU, 러시아 석탄 수입 금지 추가 제재에 상승.


EU는 러시아에 대한 5번째 제재안에 합의했다. 이번 제재안에는 러시아 석탄 수입 금지 조치와 러시아 무기 수출 금지 등이 담겼으며, EU가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제재에 합의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알려졌다. EU 회원국은 석탄 45%를 러시아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연간 40억유로(약 5조3,237억원) 규모라고 전해졌다. 이와 관련, EU 집행위는 유예기간이 끝나는 8월부터 러시아산 석탄 수입을 전면 중지되며, "이번 제재로 러시아의 연간 수입 손실은 80억 유로(약 10조6,694억 원)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GS글로벌 - 철강금속과 자원물자(석유/화학, 시멘트, 기계플랜트, 석탄) 등 수출입과 삼국간 거래 사업.

케이피에프 - 인도네시아 칼라만탐섬 석탄광산개발 투자.

넥스트BT - 몽골내 광산개발 업체 NRD MGL Co.,Ltd를 100% 자회사로 보유.

LX인터내셔널 - LG그룹 계열사. 자원사업(석탄, 석유, 금속, Green Energy 등), 인프라사업

GS - 자회사를 통해 자원개발 및 에너지, 유통사업, 녹색성장 사업.


■ 비료/사료/농업 관련주 - 3월 유엔식량농업기구 식량가격지수 역대 최고치 기록에 상승.


남해화학, 미래생명자원, 효성오앤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