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건설기계 관련주 / 석유, 가스 관련주 / 화장품 관련주

Grandpassion 2022. 4. 29. 16:32
반응형

2022. 04. 29. 금요일. Today's briefing

 

 

■ 건설기계 관련주 - 우크라이나, 국가 재건에 한국 참여 요청 소식에 상승.

율리아 스비리덴코 제1부총리 겸 경제부 장관은 전일 윤성덕 경제외교조정관과의 통화에서 우크라이나 경제 회복을 위해 한국의 참여를 부탁했다.

우크라이나 외교부는 "한국 정부와 국민의 지지와 연대에 감사를 표한다"면서 "한국이 우크라이나 재건 노력에 협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윤 조정관은 "우크라이나의 재건 협력 제안에 공감한다"며 "한국 정부와 기업들이 우크라이나의 재건에 관심을 보였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에 대모, 현대에버다임 등 건설기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대모 - 건설기계 종합 전문 업체. 굴삭기 어태치먼트(부착물)인 유압브레이커, 퀵커플 등 제조.

 

현대에버다임 - 건설중장비 및 소방차 제조업체. 굴삭기용 어태치먼트(브레이커, 크러셔, 클램프 등), 타워크레인, 발전기, 락드릴(천공기), 락툴 등의 유압기계사업 및 콘크리트펌프카, 소방차 등의 차량사업, 굴삭기, 휠로더 등 중장비사업.

 

 

■ 석유/가스 관련주 - EU, 이르면 내주 러시아 석유 금수조치 가능성에 상승.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산 석유 금수조치에 반대하던 독일이 입장을 바꾸면서 유럽연합(EU)이 이르면 내주 단계적 러시아산 석유 금수 조치를 내릴 수 있다고 전했다. EU 회원국은 지난 27일(현지시간) 러시아산 원유 수입 제재 방안을 논의했으며, EU 행정부 격인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도 조만간 회의를 열어 단계적 금수 조치를 위한 제안서를 확정할 예정이다.

독일이 러시아산 석유 금수 조치를 반대했던 이유 중 하나는 독일 슈베트 지역의 PCK 정유공장의 가동이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인데 독일이 폴란드 그단스크항을 통해 원유 수입을 하기로 폴란드와 합의하면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독일의 입장이 바뀌었지만, EU가 러시아 원유 금수에 합의할 수 있을지는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다. 러시아산 원유 금수 조치는 EU 27개 회원국이 모두 승인해야하며, 헝가리와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그리스 등이 여전히 조심스러운 입장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또한, 도시가스 5월1일부터 민수용(주택용·일반용) 도시가스 요금 인상 소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다음달 1일부터 민수용(주택용·일반용) 도시가스 요금을 8.4~9.4% 인상할 예정이다. 이번 가스 요금 조정으로 가구당 평균 가스요금은 월 2,450원 가량 오를 전망이며, 서울을 기준으로 하면 월 가스요금은 평균 2만9,300원에서 3만1,750원으로 인상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산업부 관계자는 “최근 가스시장 불안정으로 가스 국제가격이 급등해 원료비 인상요인이 발생했지만 국민 부담 및 물가 안정을 고려해 기준원료비는 동결하기로 했다”면서 “다만 지난해 정산단가가 5월 요금부터 반영되고 이를 바탕으로 작년부터 급증한 미수금을 일부 해소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러시아가 지난 27일(현지시간)부터 야말-유럽 가스관을 통한 폴란드·불가리아로의 가스공급을 모두 중단했으며, 그 대상이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유럽 가스 가격은 급등세를 기록중이다.

이러한 소식에 SH에너지화학, GS글로벌, 대성에너지, 한국석유, E1,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 등 석유/가스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화장품 관련주 - 5월2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 소식에 상승.


다음달 2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다만, 50명 이상이 모이는 집회, 행사, 스포츠 경기 관람 시에는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될 예정이다.

제이준코스메틱, 리더스코스메틱, 오가닉코스메틱, 한국화장품, 토니모리 등.


■ 수처리 관련주 - 서울시,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사업 본격화.


오세훈 서울시장, 서울비전 2030에서 제시한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사업 시작할 계획. ‘서울형 수변감성도시’는 그동안 단절돼 있던 서울 전역의 332㎞ 실개천과 소하천 등 수변 중심으로 공간 구조를 재편하는 사업이며, 단순히 하천을 정비하는 게 아니라 문화,경제, 일상휴식 등 다양한 야외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정비하고, 지역 특성과 연계해 균형 발전을 도모한다는 구상이다.

서울시는 수변 감성도시 사업을 위해 총 100억 원을 투입해 3개 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며, 도림천, 정릉천, 홍제천(상·중류) 4곳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러한 소식에 웹스, 뉴보텍, 진흥기업 등 수처리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웹스 - 고분자 신소재 기술 통해 생태하천복원사업과 공원조성사업에 소재를 공급한 바 있다.

뉴보텍 - 수질환경 전문제품 생산. 플라스틱 상수도관, 하수도관 및 그 부속자재들 생산.

진흥기업 - 한강르네상스, 경인운하 등 사업에 참여.


■ KG스틸 - 쌍용차 인수전에 참여한 후보 기업 중 KG그룹이 자금력이 가장 앞선다는 평가에 상승.

KG 그룹은 지난해 말 기준 3600억원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KG ETS 환경 에너지 부문 매각대금 5000억원을 추가 확보가 가능하다는 평가다.


■ 홈센타홀딩스 - 홍준표 의원, 6·1 대구시장 선거에 출마 소식에 상승.

 

홍준표 의원은  6.1 대구시장 선거 출마를 위해 지난 26일 의원직 사퇴서를 제출하고 28일 오후 국회를 찾아 박병석 의장에게 사임 신고를 했다.

대구경북지역 기반의 건축자재 도소매, 건설, 레져 및 임대사업  업체 부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