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희귀가스 네온 관련주 / 라이다 관련주 / 실적주

Grandpassion 2022. 5. 17. 16:07
반응형

2022. 05. 17. 화요일. Today's briefing

 

 

■ 대성산업 - 반도체 필수 소재 희귀가스 '네온' 가격 22배 폭등에 상한가.

네온은 반도체를 만드는 과정에서 회로기판(웨이퍼)에 패턴을 그려넣는 '노광' 공정에 사용된다. 네온이 없으면 반도체 생산이 불가능해 필수 소재로 꼽힌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4월 국내로 수입된 네온의 평균 가격은 킬로그램(kg)당 1300달러로 전월보다 4.5배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2월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로 급등한 네온 수입가격은 3월에는 kg당 291달러로 지난해 전체 평균 수입가격(59달러)의 5배로 올랐는데, 한 달 만에 5배 가까이 또 상승한 것이다. 

이 같은 네온 가격 폭등은 지난해 전세계 네온의 55%가 우크라이나에서 생산됐는데, 전쟁 발발로 수급이 불안정해지자 세계 2위 생산국인 중국(42%)으로 수요가 한꺼번에 몰린 탓이다. 지난해 평균 가격과 비교하면 무려 22배 수준이다. 

대성산업은 경기도 안산시 소재 반월공장에 엑시머레이저(Excimer LASER) 가스 생산설비를 갖추고 네온을 원료로 다른 가스와 혼합해 엑시머레이저가스를 생산하고 있다. 여기에 직접 생산한 네온(Crude Neon)을 첫 수출한 이력도 있다.

 

 

■ 라이다 관련주 - 현대차그룹·에스오에스랩, 모바일 로봇용 라이다 공동개발 업무협약 체결에 상승.


현대차그룹은 언론을 통해 에스오에스랩과 ‘모바일 로봇용 라이다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에스오에스랩은 산업 및 차량용 고정형 라이다 센서를 개발하는 회사로, 이번 협약은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12월 공개한 모바일 로봇의 자율주행 성능 최적화를 위한 전용 고해상도 3D 라이다 개발을 목표로 추진된 것으로 전해졌다.

 

퓨런티어 - 에스오에스랩과 라이다 관련 공동 특허 보유.

엘엠에스 - 에스오에스랩과 라이다 센서 개발 협력.

동운아나텍에스오에스랩과 자율주행 및 산업용 라이다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MOU) 체결.


■ 세동 - 1분기 흑자전환에 상한가.


■ 후성 - 정부, 친환경차 100% 전환 추진 기대감에 상승.


■ 실적주

 

부산주공 - 11분기 만에 흑자 소식에 상승.

대창단조 - 1분기 실적 호조에 상승.

에스엠 - 1분기 호실적에 상승.
휴마시스 - 1분기 역대 최대 실적 달성에 상승.


■ 모나리자 - 2022/05/12 최대주주, 동사 매각 추진설에 상승.


■ 진원생명과학 - 자회사 VGXI, 다수의 유전자 치료제 개발 업체들과 생산 및 수주 논의 진행 분석에 상승.


케이프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미국 자회사 VGXI를 탐방했으며, 미국 현지에서 담당자와의 미팅 및 실사 진행 결과 현재 다수의 유전자 치료제 개발 업체(스타트업 및 일부 빅파마)들과 생산 및 수주에 대한 논의가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글로벌 RNA Capping 업체와의 파트너십 또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언급했다. 


한편, 경쟁 업체인 Aldevron과는 오히려 기술 침해 소송 진행 중으로 Aldevron이 모더나의 mRNA 기반 코로나 19 백신 생산의 원료를 제공했던 레퍼런스를 보유한 점으로 미뤄볼 때 현재까지 VGXI의 할인 근거는 영업력 요인과 매출 발생 시점에서 비롯된 것이며, 이런 할인 논리는 5월 준공식 이후 신공장의 CAPA가 매출로 실현되는 시점에서 해소 가능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