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식량 위기 관련주 / 원자력발전 관련주 / 메타버스 관련주

Grandpassion 2022. 5. 20. 16:02

2022. 05. 20. 금요일. Today's briefing

 

 

■ 사료 관련주 -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식량 수출 금지 국가 14개국으로 증가 소식에 상승.


지난 17일(현지시간) 美 싱크탱크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PIIE)에 따르면,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식료품 수출을 금지한 국가가 14개국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PIIE는 곡물 등 주요 원자재 수출국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수출길이 막혀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자 식량안보 등을 이유로 식료품 수출을 금지하는 국가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 같이 발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PIIE는 코로나19로 인한 공급망 혼란과 지난해 작황 부진 등으로 식품 가격이 오르고 있는 상태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식량 부족 우려가 더욱 커진 상황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아울러, 전쟁이 계속되면 곡물과 식용유를 중심으로 식량 부족이 더욱 악화할 수 있다면서 이로 인해 식량 수출을 제한하는 국가들이 더욱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았다. 

한편, 한국은행은 4월 생산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1.1% 상승한 118.02로 나타났다고 발표. 이는 1965년 통계가 작성된 이후 최고치로 올해 1월부터 4개월 연속 최고 기록을 경신했음. 특히, 돼지고기의 경우 전월대비 28.2% 급상승했다고 밝힘. 한은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외식이 늘어나면서 수요가 급증한 영향"으로 여기에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인한 사료값 급등도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

이러한 소식에 대주산업, 고려산업, 케이씨피드, 사조동아원, 팜스토리, 한탑 등 사료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반응형

 

■ 원자력발전 관련주 - 원자력발전 한미 원전시장 공동진출 협력 선언 기대감에 상승.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21일 한미정상회담을 하고 한미 양국이 원자력발전소 수출에 공동으로 나선다고 선언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한미 양국은 해외 원전시장 공동 진출을 위해 인프라스트럭처·인적 지원 등 협력 프로그램 확대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양국은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원전 도입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관련 부처와 함께 협업을 심화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K-택소노미 주무부처인 환경부는 이달부터 전국 원전 현장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현장 점검은 K-택소노미에 원전 산업을 포함시키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환경부는 각 원전의 현황을 보고받고 현장을 둘러본 뒤 K-택소노미 개편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며, 이번 현장 점검에는 원전 기업과 협력업체들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에 지투파워, 한신기계, 보성파워텍, 비에이치아이, 우리기술, 서전기전, 한전기술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지투파워 - 원자력 발전설비 필수 인증요건인 Q클래스급 품질기준의 22.9kV의 수배전반을 올 하반기 내 시험 완료하고 제품 출시 준비중.


■ 메타버스/가상현실/증강현실 관련주 - 애플, 이사회에서 혼합현실(MR) 헤드셋 공개에 상승.


애플이 지난주 열린 이사회에서 새로운 혼합현실(MR) 헤드셋을 선보였다. MR은 현실 세계에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덧씌워 현실과 가상세계 간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이사회에서 MR 헤드셋을 선보였다는 것은 개발이 사실상 마무리돼 출시가 임박했음을 시사한다.

업계에서는 애플 헤드셋이 출시되면 페이스북 모기업인 메타 플랫폼, 소니, 마이크로소프트(MS) 등과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특히 메타는 앞으로 수개월 내에 애플의 MR 헤드셋과 유사한 '프로젝트 캄브리아'를 800달러(약 101만원) 이상의 가격으로 내놓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에 맥스트, 자이언트스텝, 덱스터, 스코넥, 알체라, 위지윅스튜디오, 비트나인, 드래곤플라이, 나무가 등 메타버스/가상현실/증강현실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영상콘텐츠/영화 관련주 - 넷플릭스 자회사 VFX, 한국에 1억달러 투자 소식에 상승.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포시즌스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넷플릭스 자회사인 스캔라인 VFX와 국내에 6년간 1억달러(약 1,278억원)를 투자하는 내용의 신고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번 투자가 가상현실 연출기술을 활용한 아시아 최초의 특수효과 영화제작 시설 투자"라며, "한국이 ICT(정보통신기술)에 기반한 콘텐츠 제작의 아시아 허브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러한 소식에 덱스터, 포바이포, 콘텐트리중앙, 자이언트스텝 등 영상콘텐츠/영화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가온칩스 - 공모가 14,000원. 신규상장.


동사는 시스템 반도체 전문 디자인 솔루션 업체로 반도체소자의 설계 및 제조(ASIC)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 금강철강 - 바이든 방한, 美 철강 수출규제 완화에 상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