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삼성 대형 M&A 기대감 로봇, 삼성스팩 관련주 / 김동연 관련주

Grandpassion 2022. 6. 2. 16:19
반응형

2022. 06. 02. 목요일. Today's briefing

 

 

■ 로봇/삼성스팩 관련주 - 삼성전자, 로봇-반도체 등 대형 M&A 기대감 지속에 상승.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DX 부문장)이 지난달 31일 삼성호암상 시상식 만찬 행사 뒤 취재진들과 만난 자리에서 M&A와 관련된 질문에 대해 "지금은 말씀드릴 수 없다. 워낙 보안 사항"이라고 밝히며, 발표가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그는 M&A가 진행 중으로 보면 되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렇게 보면 된다"고 언급했다.

한편, 한 부회장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 기자간담회에서 반도체, 모바일, 가전 등 전 사업 부문의 M&A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조만간 좋은 소식이 나올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러한 소식에 우림피티에스, 휴림로봇, 해성티피씨 등 로봇 관련주와 삼성스팩4호, 삼성머스트스팩5호 등 삼성스팩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삼성그룹이 반도체, 디스플레이, 로봇 등 주요 사업 영역에서 M&A에 나설 것으로 보이면서 삼성스팩4호에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스팩4호는 삼성이 공모 자금으로 비상장사와 합병하기 위해 만든 기업인수목적회사다.

 

우림피티에스 - 최근 로봇 및 자동화 정밀 구동감속기 개발 완료.

휴림로봇 - 지난해 삼성물산과 협업 통해 '래미안 RAI 라이프관'에 테미를 도입한 바 있다.

해성피티씨국내 유일 로봇용 감속기 분야 '제조로봇용 고정밀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양산 시스템 보유.

 

 

■ 김동연 관련주 -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경기도지사 당선에 상승.


6·1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로 꼽혔던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가 새벽 대역전극을 벌이면서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를 꺾고 최종 승리했다. 김동연 후보는 전일 방송3차 출구조사에서 48.8%로 김은혜 후보(49.4%)에게 오차범위 내에서 뒤졌지만, 이날 오전 9시경 집계가 끝난 개표 결과 49.06%를 얻어 48.91%를 얻은 김은혜 후보를 0.15%포인트 차이로 앞섰다.

이러한 결과에 PN풍년, SG글로벌 등 김동연 관련주가 상승을 보였다. 반면, 김은혜 관련주로 부각됐던 오리콤, iMBC 등은 하락을 보였다.

 PN풍년 - 최상훈 감사, 김동연 당선인과 덕수상고/국제대 동문 부각.


■ 노터스 - 800% 무상증자 권리락 후 2거래일 연속 상한가.


■ 현대사료/대주산업 - 우크라이나 농산물 수확기에도 수출길 막혀.  식량 부족 우려에 상승.


■ 제일약품/제일파마홀딩스 - 온코닉테라퓨틱스, P-CAB 기반 위궤양 치료제 'JP-1366' 국내 3상 승인.


제익약품의 종속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JP-1366' 임상3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위궤양 환자를 대상으로 'JP-1366' 20mg 또는 란소프라졸 30mg 을 투여해 유효성과 안전성을 비교 평가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온코닉테라퓨틱스 관계자는 "현재 P-CAB 제제 기반의 약물들이 소화기계 질환의 치료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는 가운데 JP-1366의 임상 3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시장 진입은 더욱 수월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임상 3상은 물론 허가 절차도 신속하게 추진해 위궤양 환자들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해주는 혁신적인 치료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이녹스 - 자회사 티알에스, 음극재 원소재 'SI 파우더' 6월 본격 양산에 상승.


동사 자회사인 음극재 배터리 원소재 제조기업 티알에스가 2차전지용 ‘SI 파우더’의 대량 생산 체제 구축을 마무리하고 6월 글로벌 고객사 납품을 위한 대규모 양산에 돌입한다고 전해졌다. 티알에스가 구축한 설비는 연간 1,200톤의 ‘SI 파우더’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연간 40만대의 전기차 배터리에 공급할 수 있으며, 연말까지 추가 증설을 통해 내년에는 2배인 80만대 규모까지 확장한다는 계획이라고 알려졌다. 또한, 본격적인 양산과 함께 국내외 복수 고객사들과의 공급 계약을 검토 중이라고 전해졌다.


한편, 'SI 파우더'는 테슬라가 배터리데이에서 2차전지 배터리 실르콘 음극재로 활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삼영이엔씨 - 세계 첫 자율운항 선박 대양 횡단 소식 속 자율운항 관련 제품 보유 사실 부각에 상승.


HD현대의 자율운항 전문회사 아비커스는 언론을 통해 SK해운과 18만㎥급 초대형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프리즘 커리지'호의 자율운항 대양횡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항해는 자율운항 기술의 성능과 안정성에 대한 객관적 입증을 위해 미국선급협회(ABS) 및 한국선급(KR)의 실시간 모니터링 하에 진행됐으며, 자율운항 기술로 선박을 제어해 대양을 횡단한 세계 첫 사례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 속 GMDSS(전세계해상조난안전시스템), AIS(선박자동식별장치), GPS플로터(선박내비게이션), 자동조타장치 등 자율운행 관련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