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 사료 비료 관련주

Grandpassion 2022. 6. 3. 20:20
반응형

2022. 06. 03. 금요일. Today's briefing

 

 

■ 건설기계/전력설비 관련주 - 우크라 외교차관, 방한 및 재건 방안 논의 예정 소식에 상승.


드미트로 세닉 우크라이나 외교차관이 한국을 방문해 정부 및 기업 등과 전후 재건 등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는 소식이다. 드미트로 세닉 우크라이나 외교차관이 오는 6∼8일 한국을 방문하고 7일 오전 이도훈 외교부 2차관과 면담을 통해 우크라이나 상황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교역·투자·개발협력 등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방한 기간 한국 기업 등도 방문해 재건 관련 논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에 서암기계공업, 서연탑메탈, 현대건설기계, 한컴라이프케어, 도화엔지니어링, 자연과환경,  혜인, 현대두산인프라코어,현대에버다임, 제룡전기, 현대일렉트릭 등 건설기계/전력설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한컴라이프케어 - 우크라이나 지원 관련주 부각에 상승.


한컴라이프케어는 국내 일반방독면 시장점유율 52%를 차지하고 있는 1위 업체로 정부가 우크라이나 지원 품목에 방독면을 포함시키면서 우크라이나 관련주로 움직이고 있다.

 

 

■ 사료/비료 관련주 -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재개 기대감 속 하락.


알렉산드르 포민 러시아 국방차관은 인도주의적 회랑을 통해 우크라이나 흑해 항구에서 곡물이 수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우크라이나에서 출발하는 곡물 화물선 안전을 보장할 용의가 있다며 우크라이나 특별 군사 작전을 위해 인도주의 상황을 이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터키의 중재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산 곡물 2,000만 톤이 곧 세계 시장에 전달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짐. 글로벌 식량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로드맵이 유엔의 지원 아래 마련됐으며, 러시아, 우크라이나, 터키, 유엔이 참여하는 회의가 개최되어 해당 지침과 관련한 세부 내용이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소식에 대주산업, 현대사료, 한탑 등 사료, 남해화학, 우진비앤지 등 사료/비료 관련주들이 하락을 보였다.


■ 대성엘텍 - 중국 자율주행차용 저궤도 위성 9개 발사에 상승.

중국의 최대 민영 자동차기업 지리(吉利 Geely)자동차가 자율주행차용 저궤도 위성 9개를 쏘아 올렸다는 소식에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는것으로 풀이된다.

대성엘텍은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분류되며, 국내 평택공장을 비롯하여 중국의 청도공장과 천진공장을 생산거점으로 세계 각지로 생산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지리는 일론 머스크의 전기차 회사 테슬라에 이어, 자체 위성 네트워크 구축을 시작한 두 번째 자동차 회사가 됐다. 

자율주행차는 차에 달린 카메라, 라이다 등 센서에서 시간당 40테라바이트(TB)의 데이터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도로 운행을 위해서는 그만큼의 데이터를 다운로드 해야 한다. 

이때 위성을 이용하면 한 번에 많은 차량의 업데이트를 동시에 할 수 있다. 기존 차의 모뎀은 휴대전화 기지국을 통해 데이터를 받는데, 자율주행차 운행엔 통신 범위가 충분치 않다. 머스크가 제일 먼저 위성에 투자한 이유다.

위성은 지표면에서 약 560km 떨어진 저지구 궤도에서 활동하며, 이는 기존 위성보다 더 가깝기 때문에 지구와 더 빠르게 통신이 가능하다. 위성 통신의 최대 기술 난제인 신호 지연 문제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 청담글로벌 - 신규 상장 첫날 상승. 공모가 6,000원.


동사는 Beauty & Life 제품을 유통하는 E-Commerce 업체로, Mega Global Platform을 비롯한 Global Network를 기반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Beauty&Life 제품(화장품, 영유아제품, 건강기능식품 등)들을 중국, 미국, 유럽, 동남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 유통/마케팅/브랜딩하며 성공적인 브랜드로 안착할 수 있도록 컨설팅, 마케팅 및 유통을 일원화한 One-Stop Total Solution을 제공중임. 주요 브랜드는 해외 브랜드 랑콤, 키엘 등이 있고 주요 국내 브랜드로는 원진, 키노닉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