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애그플레이션 관련주 / 오징어게임2 관련주 / 자율주행차 관련주

Grandpassion 2022. 6. 13. 15:57
반응형

2022. 06. 13. 월요일. Today's briefing

 

 

■ 증시 - 美 인플레이션 쇼크 등에 따른 증시 급락 속 하락.


지난 주말사이 美 증시가 5월 CPI 쇼크 속 Fed 공격적 긴축 우려 등에 급락한 가운데, 국내 증시도 급락을 보였다.

지난주 발표된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지표로 사용되는 CPI 지수가 4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美 노동부가 발표한 5월 美 CPI는 전년동월대비 8.6% 상승해 전월치 및 시장예상치를 모두 상회.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음료를 제외한 근원 CPI도 전년동월대비 6%, 전월대비 0.6% 오르며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다.

 

자동차/철강/시멘트/레미콘 관련주 -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제품 출하 차질 지속에 하락.

반도체/인터넷/IT 대표주 - 美 나스닥 급락에 하락.

은행주 - 경기침체 우려 확산에 따른 금리 인상 수혜 제한 분석에 하락.

해운주 - 해운 운임 지표 조정 속 거시경제 지표 불확실성에 하락.

여행/항공주 - 인플레이션 및 경기 침체 우려 등에 따른 여행 취소 우려에 하락.

 

 

■ 애그플레이션 관련주 - 정부 해외곡물인프라 기업 자금지원 소식 및 식량가격 상승세 장기화 전망에 상승.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 10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곡물 인프라 투자는 기업이 주도하고 정부는 지원자 역할을 해야 한다”며 “민간 기업의 글로벌 곡물 인프라 인수 때 정부가 장기 저리(低利)로 자금을 빌려주겠다”고 밝혔다. 특히, “공급망이 흔들리는 시기에 식량안보를 지키기 위해선 ‘곡물 엘리베이터(곡물저장·물류시설)’를 공략해야 한다”며 “세계 29개국이 식량 수출을 제한하는 등 식량 수급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데, 돈이 있어도 식량을 사 오지 못해 식량 주권이 흔들리는 일은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막겠다”고 언급했다.

최근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식량보고서를 통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글로벌 식량 공급 쇼크는 2024년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전쟁이 종료되더라도 공급망 회복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며, 이상 기후로 생산량 감소까지 겹쳐지면서 식량 부족과 가격 상승이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소식에 신송홀딩스, 샘표, 한일사료, 고려산업, 팜스토리, 이지홀딩스, 애드바이오텍, 미래생명자원 등 애그플레이션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육계 관련주 - 5월 육류가격지수 사상 최고치 지속에 상승.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5월 육류가격지수는 122.0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월(121.4) 대비 0.6P 오른 수치이며 5개월 연속 상승세를 기록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3월 종전 최고치를 상회한 가운데 3개월 연속 사상 최고치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 오미크론 유행의 영향으로 물류가 경색되면서 동물용 사료가격이 올랐으며,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해 근로자들이 일터에 나오지 못하면서 가동 용량을 축소한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소식에 이지홀딩스, 팜스토리, 마니커, 윙입푸드 등 육계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모트렉스 -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대감에 상한가.

지난 9일 현대차는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 일부 지역에서 자율주행 4단계 기술(레벨4)을 적용한 아이오닉5로 카헤일링(차량호출) 시범 서비스인 '로보라이드'(RoboRide)의 실증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로보라이드 시범 서비스는 시민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출·퇴근 시간을 피해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된다. 자율주행 등 관련 안전 교육을 이수한 비상운전자 1명이 운전석에 탑승해 비상 상황에 대응하고 승객은 최대 3명까지 탑승 가능하다.

 

모트렉스는 스마트카/자율주행차/커넥티드카 등의 필수장치에 해당하는 HUD(헤드업디스플레이) 등을 제조한다.


■ 버킷스튜디오 - 오징어게임 시즌2 공식 발표에 상한가.


넷플릭스 코리아는 공식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기훈이, 프론트맨이 시즌2가 돌아온다”면서 ‘오징어게임’의 연출을 맡은 황동혁 감독의 메시지를 공개했다. 한편, ‘오징어 게임’ 시즌 2의 촬영 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이러한 소식에 주연 배우 이정재 소속사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인바이오젠 - 최대주주 버킷스튜디오, 이정재 소속사 지분 보유 부각.


■ 에코캡 -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 발생에 상한가.


무상증자로 인한 권리락 효과. 기준가 8,48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