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삼부토건 우크라 재건 관련주 / 금리인상 관련주

Grandpassion 2022. 6. 23. 15:56
반응형

2022. 06. 23. 목요일. Today's briefing

 

 

■ 사료/비료/농업/식음료 관련주 - 곡물 생산량 증가 전망 등에 따른 곡물 선물가격 급락에 하락.


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2일 시카고선물거래소 밀 선물가격은 수확 진행으로 우크라이나의 수출 제한에 대한 우려가 완화되면서 전일 대비 5.7% 하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CBOT 7월 연질 적색 겨울밀(WN2)은 9.73달러/부셸을 기록했으며, USDA에 따르면 미국의 겨울 밀 수확량은 전주 10%에서 23%로 증가했다. 

농촌경제연구원은 23일 선물시장 현황을 통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항구 도시인 미콜라이우에 대한 미사일 공습으로 공급망 차질에 대한 우려가 다시 커지며 22일 급락했던 가격에서 반등했으나, CBOT 밀은 거래 마감 시점에 차익 실현을 위한 매도 증가로 장중 최고가에서 대폭 하락하며 마감했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 겨울 밀 주산지에서의 빠른 수확 속도는 캔자스시티 선물거래소(K.C.)의 경질 적색 겨울 밀을 압박했으며, 봄 밀 선물가격은 미국 북부 주산지의 좋은 날씨에 대한 기대감으로 압박을 받은 것을 전해졌다.

한편, 세계 최대 팜유 수출국인 인도네시아가 팜유 수출 금지 조치를 해제하면서 글로벌 식용유 시장에 숨통이 트이며 최근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에서 팜유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했으며, 최근 기온이 올라가면서 북미에 밀 공급 전망이 밝아지는데다 러시아 역시 올해 풍작으로 밀을 대규모로 수확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삼부토건 - 디와이디/유라시아경제인협회와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관련 업무협력 소식에 상한가.


디와이디는 동사와 유라시아경제인협회 등 3자가 우크라이나 전쟁복구 재건 사업과 관련한 업무협력 양해각서를 맺었다고 밝혔다. 동사와 디와이디는 이번 협약으로 사업 추진 제반 플랫폼 구축, 상대국 협력 기관·기업 선정, 원만한 사업 수행, 이익 송금 보장 위한 법률적 자문 등을 제공하며, 협회는 전체 사업을 추진하고 실행하면서 마스터플랜 중 디와이디에 대한 상세 마스터플랜 작성, 현지 법인 설립, 현지 업체 협력 공동 사업 추진, 현지 답사 등 사업 추진 준비 등을 맡게 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디와이디 관계자는 “전쟁으로 인해 재건이 시급한 우크라이나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건설사업부 등 자사가 확보하고 있는 인프라를 활용해 다양한 재건사업이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디와이디는 동사 인수를 진행 중이다.


■ 오르비텍 - 탈원전 폐기 정책 추진 기대감에 상승.


■ 고려신용정보 - 금리인상 예고에 상승.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물가 오름세가 꺾일 때까지 물가 중심의 통화정책을 하겠다”며 사실상 다음 달 13일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했다.

빅스텝(0.50%포인트 인상) 가능성에 대해서는 “경기/환율에 가계부채 등 지표를 살펴보고 금융통화위원들과 상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빅스텝은 물가만 보고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경기와 환율에 미치는 영향과 가계 이자 부담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해야 한다”며 “(금리 인상의) 양과 속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나오는 새로운 데이터를 보고 금통위원들과 함께 적절히 판단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