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삼성전자 무인공장 도입 추진, 스마트팩토리/로봇 관련주

Grandpassion 2022. 8. 2. 16:05
반응형

2022. 08. 02. 화요일. Today's briefing

 

 

■ 로봇/스마트팩토리 관련주 - 삼성전자, 2030년 무인공장 도입 추진 소식에 상승.


삼성전자가 2030년 무인공장 도입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생산 인력을 투입하지 않고 기계와 로봇만으로 공장을 돌린다는 계획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생산성을 높이고 ‘인구 절벽’으로 인한 구인난에 대비하기 위한 차원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르면 2030년 주요 글로벌 생산기지를 무인화한다는 목표로 지난달 무인공장 도입을 추진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으며, 이를 통해 생산 공정을 100% 자동화기계로 가동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현 가능성을 점검하는 게 TF의 주요 업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소식에 유일로보틱스, 루닛, 휴림로봇, 퍼스텍, 레인보우로보틱스, 영우디에스피, 에스티큐브, 해성티피씨, 티로보틱스, 알에스오토메이션 등 로봇/스마트팩토리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유일로보틱스 - 산업 자동화 로봇 부각에 상한가.

 

 

■ 희토류 관련주 - 펠로시 美 하원의장 대만 방문 가능성, 미/중 갈등 고조 우려.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아시아 순방을 시작한 미국 권력 서열 3위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중국의 격렬한 반발에도 대만을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잇따르면서 미중 간 군사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저녁 대만을 방문해 오는 3일 입법원(의회) 방문 및 차이잉원 총통과 만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중국과의 외교 문제에 따라 막판에 변경될 가능성이 있으며, 대만을 방문하더라도 공항에만 몇시간 체류해 그곳에서 차이잉원 대만 총통을 만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펠로시 의장이 대만을 방문하면 양국 관계를 심각하게 파괴하고 매우 심각한 사태와 후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중국군은 절대 좌시하면서 손을 놓고 있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 전투기들은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을 침범했고 미국 역시 항공모함을 대만 인근에 배치해 훈련하는 장면을 공개했으며, 펠로시 의장의 대만행이 성사되면 그를 호위하는 미군과 중국군 간 우발적 충돌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소식에 유니온머티리얼, 티플랙스, 동국알앤에스, 유니온 등 희토류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였다.  


■ 아스플로 -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 발생에 상한가. 기준일 8월3일. 상장예정일 8월19일.


■ 서린바이오 - 삼성바이오로직스, 코로나 mRNA 백신 원스톱 생산체제 확보. 주요 거래처 부각에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