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포르쉐 상장 관련주 / 리튬 관련주 / 치매 관련주

Grandpassion 2022. 9. 30. 16:39
반응형

2022. 09. 30. 금요일. Today's briefing

 

 

■ 캐스텍코리아 - 포르쉐, 독일 증시 상장 시총 4위 안착. 포르쉐 주요 고객사 부각에 상한가.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에 입성한 포르쉐가 거래 첫날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시가총액 4위 기업에 안착.

 

 

■ 미래아이앤지 - 30.00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결정에 상한가.


보통주 13,100,500주(30.00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결정(기간:2022-09-30~2022-12-29) 공시. 


■ 엔젠바이오 - 혈액 기반 치매 조기진단 시제품 개발 소식에 상한가.


■ WI - 리튬인사이트, 리튬 추출 기술 中 특허 등록. 리튬인사이트, WI 제3자배정 유상증자 참여에 상한가.


리튬인사이트는 '불순물을 다량 함유한 염호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기술'에 대해 중국 특허청으로부터 등록결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현존하는 기술로는 불순물이 많은 염호에서 리튬을 추출할 수 없어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염호가 방치돼 있다며, 이번 특허 등록 기술을 활용하면 중국 칭하이성(Qinghai) 등의 대규모 염호에서 리튬을 효율적으로 추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중국에는 활용되지 못하는 염호가 많기 때문에 이번 특허를 기반으로 대규모 리튬 확보가 가능할 전망으로 글로벌 특허를 활용해 연간 30만톤의 수산화리튬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코리아에스이 - 리튬인사이트, 코리아에스이가 발행하는 전환사채(CB)에 투자.


■ 오성첨단소재/메디콕스/애머릿지 - 이영 중기부 장관, 대마 규제개선 발언에 상승.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금일 경북 안동시에 있는 헴프(HEMP·대마) 규제자유특구를 찾아 국내 유일의 헴프 재배단지와 제조시설을 점검하고 간담회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이영 장관은 "앞으로는 헴프 특구에서 생산된 CBD 원료의약품의 경우, GMP 시설에서 생산하지 않아도 해외 수출 대상 국가의 요구 조건만 충족하면 수출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며 "특구 기업들의 요구를 반영해 특구 면적을 확대하는 등 사업 규모를 확장하고 기존에 폐기해 오던 헴프의 줄기, 뿌리 부분의 활용방안 을 마련하는 등 헴프 특구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KBG - LG엔솔-GM 합작사 얼티엄, 배터리 실리콘 음극재 적용 추진. 국내 유일 기능성 실리콘 소재 생산에 상한가.

 

외신에 따르면 제너럴모터스(GM)가 美 배터리 소재기업 원디 배터리 사이언스와 실리콘 음극재 개발에 협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GM은 이번 연구협력을 통해 투자를 확대하고 실리콘 음극재 기술을 확보할 전망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식 속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사인 얼티엄셀즈 배터리에 실리콘 음극재를 적용할 것이란 기대감이 부각되면서 100% 수입에 의존하던 기능성 실리콘 소재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는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되는 모습이다. 


■ YTN - 한전케이디엔 동사 매각 추진 선회 소식에 상승.


동사의 1대 주주인 공기업 한전케이디엔(KDN)이 산업통상자원부에 보유 중인 동사 주식을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으나, 산업부의 권고로 ‘주식 매각’ 쪽으로 입장을 바꾼 정황이 드러났다고 전해졌다.


한전케이디엔은 산업부 TF에 보고한 초안에서 동사 지분 21.43%를 계속 보유하겠다고 밝혔지만, 산업부는 한전케이디엔에 “동사가 향후 수익이 난다는 보장도 없는 상황에서 수익이 날 때까지 정리를 미루겠다고 하는 것은 합리적인 주장이 될 수 없다"며, “투자수익률이 -8%이므로 매각을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는 ‘혁신안 검토 결과’를 회신했다고 전해졌다. 결국 한전케이디엔은 지난 16일 “출자회사 1개(동사) 매각 추진”이라는 혁신계획 최종안을 산업부에 제출했다고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 속 최대주주가 동사 지분을 추가 매입하고 있는 한국경제TV와 동사 민영화설에 따른 수혜 기대감에 iMBC도 시장에서 부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