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 웨어러블 로봇 엑스블 관련주 / 버추얼 휴먼 루시 관련주 / 안철수 관련주

Grandpassion 2023. 2. 1. 16:20
반응형

2023. 02. 01. 수요일. Today's briefing

 

 

■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 스페이스X/원웹 국내 진출 임박 소식에 상승.

 


일론 머스크가 창업한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올 2분기 국내에서 위성 통신 서비스 '스타링크'를 시작한다고 공지한 가운데, 한국 진출을 위해 자회사를 설립 중인 스페이스X는 지난 1월 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서울전파관리소에 설비 미보유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경 간 공급 협정 승인을 받으면 스페이스X는 글로벌 망사업자로는 처음으로 국내 진출하는 해외 기업이 된다.

또한, 영국에 본사를 둔 원웹도 한화시스템과 협력해 올해 위성통신 서비스를 출시하며, 기업용(B2B) 서비스를 중심으로 위성 인터넷 시장을 공략할 계획으로 양사는 국내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관련 행정절차와 인프라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제주도는 대한민국 우주경제의 혁신 거점으로 거듭나기 위한 제주형 우주산업 육성 기본방향을 발표. 제주자치도는 ‘제주형 스페이스X’를 만들어 소형큐브 위성을 쏘아 올리겠다는 목표로 우주산업 육성에 나설 예정이다.

AP위성, 쎄트렉아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인텔리안테크, 제노코, 비트로테크 등.


■ 로봇/AI 관련주 - 현대차, 환자용 웨어러블 로봇 '엑스블' 의료용 승인 소식에 일부 관련주 상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로봇 야심작 중 하나인 '엑스블(X-ble)'이 지난달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획득했다. 엑스블은 환자, 장애인의 하지 근육 재건, 관절 운동 회복 등 재활·훈련을 목적으로 환자가 착용하고 보행할 수 있는 전동 장치이다. 

아울러 최근 엑스블 상표를 미국과 중국, 유럽연합(EU), 영국, 일본 등 주요 국가에 등록했으며, 이에 엑스블은 앞서 공개된 웨어러블 로봇 ‘벡스’(VEX), ‘첵스’(CEX), ‘멕스’(MEX)의 통합 브랜드가 될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 바 있다. 다만, 이번 인증 받은 의료용 웨어러블 로봇 제품명을 엑스블로 등록함에 따라 기존 공개한 의료용 로봇 멕스의 또 다른 버전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제품 양산에는 시간이 필요한 기술"이라며 상용화 시기에 대해선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푸른기술
현대위아를 대상으로 협동로봇 '심포니15' 납품.


포바이포/자이언트스텝 - LG, 이미지 캡셔닝 관련 대회 개최 소식 속 관련주로 상승.


'LG 글로벌 AI 챌린지'는, '제로샷 이미지 캡셔닝'을 주제로 AI가 처음 본 이미지를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하는지 평가하는 대회로 당일부터 4월 말까지 진행된다.

 

'제로샷 이미지 캡셔닝'은 AI가 마치 사람의 시각 인지 능력처럼 처음 본 사물이나, 동물, 풍경 등이 포함된 이미지를 봤을 때 학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이해하고 유추한 결과를 텍스트로 설명할 수 있는 기술이다.

 

포바이포 - 고화질·실감형 콘텐츠 제작, 글로벌 수준의 기술 보유.

자이언트스텝각종 AI 기반의 영상 기술 보유.


■ 포바이포 - 버추얼 휴먼 '루시' 라이브커머스 제작 소식에 상한가.


 '루시'는 지난해 12월 라이브커머스 데뷔 방송에서 패션브랜드 '미우미우(MiuMiu)'의 가방과 지갑 제품을 방송 중 완판시킨 바 있다. 포바이포는 버추얼 휴먼이나 다양한 뉴미디어 콘텐츠 실감화의 사업 영역으로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 스코넥 - 한화투자증권, XR 시장 개화 수혜 전망에 상승. XR 종합 콘텐츠 개발 업체 부각.


■ 안철수 관련주 - 국민의힘 당대표 가상 양자대결서 안철수 의원 우세 소식에 상승.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달 26∼27일 전국 18세 이상 1,006명을 대상을 한 가상 양자 대결에서 안 의원은 59.2%로 김기현 의원(30.5%)을 크게 앞섰다. 국민의힘 지지층 41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안 의원 60.5%, 김 의원 37.1%를 기록했다. 

또한, 국민리서치그룹과 에이스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28~30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안 의원은 가상 대결에서 우세했으며, 국민의힘 지지층 504명은 안 의원 47.5%, 김 의원 44.0%를 선택. 

다믈멀티미디어, 써니전자, 안랩 등.


■ 코오롱모빌리티그룹 - 코오롱모빌리티그룹, 재상장 이틀째 급등.


■ 비스토스 - 종합병원 산부인과 개설 의무화 추진. 생체신호 활용 태아 및 산모 관리 의료기기 기업 부각.


김학용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30일 종합병원에 필수적으로 산부인과를 개설하도록 하는 내용의 의료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100병상 이상 300병상 이하인 종합병원에 필수적으로 산부인과를 개설해 전속 전문의를 두고, 정부는 산부인과를 개설하는 종합병원에 재정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