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IN STORY

교자만두는 치료약이었다?

Grandpassion 2016. 11. 22. 04:22
반응형

만두, 종류도 많고 다양한 모양에 따라서 이름이 만두 앞에 붙어 있는데, 재미있는 만두에 붙여진 이름들이 궁금했다. 아침 교자만두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가  방영이 돼서 포스팅을 한다. 일상에서 배가 고프면 생각 없이 맛있게 먹는 음식들이 각각의 사연과 심오한 History가 있다는 것을 알고 먹으면 음식이 더욱 더 맛이 날 것 같은 느낌이다.








교자만두는 치료약이었다?



포자만두와 교자만두

반죽한 밀가루를 납작하게 밀어서 고기와 각종 야채를 넣어 만든 음식 만두, 만두의 종류는 모양에 따라 동그란 모양의 포자만두와 반달모양의 교자만두로 구분 짓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만두의 모양은 왜 제 각기 다른 것일까... !!! 이런 만두 모양은 크게 포자만두형과 교자만두형으로 나뉜다고 하는데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자만두

포자만두의 모양은 중국 촉나라 제갈량이 풍랑이 거센 강을 건너기 위해 사람의 머리 모양을 본 따서 만두를 빚어 제사를 올리면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일종의 바다의 신에게 사람을 제물로 바치는 셈이군요 진짜 살아있는 사람을 제물로 쓸수가 없으니까 대신에 사람의 머리 모양을 한 만두를 빚어서 제사를 지낸 아이디어가 기발합니다.




교자만두

그렇다면 교자만두의 모양은 어떻게 만들어 지게 된 것일까요?




중국 의학의 성인 장중경

중국에서 의학의 성인이라 불리는 장중경은 상한론을 편찬해 한의학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입니다. 고향인 후난성 난양으로 낙향 후 굶주림과 추위로 귀에 동상이 걸려 고통 받는 백성들을 본 그는 성의 동쪽 대문에 가마솥을 걸어 놓고 제자들과 의료봉사활동을 펼치게 됩니다. 춥고 배고프면 딱 병에 걸리기 쉽죠 !!! 의사인 장중경은 이런 백성을 안타깝게 여겨서 의학을 동원해서 치료제 역할의 음식을 개발하게 됩니다.



치료약 

그는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양고기와 후추를 넣은 귀모양의 만두를 추위를 이길 수 있는 약재가 담긴 가마솥에 넣고 끓여 치료약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동상에 걸린 귀를 낫게 해 주세요" 라고 신께 지성을 드리는 마음에서 귀모양으로 만두를 개발한 것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귀모양의 만두 두 개가 담긴 이 약탕을 동짓날부터 설날까지 계속 마신 백성들은 몸속의 피가 따뜻해져 귀에 열이 오르면서 자연스럽게 동상을 치료했다고 합니다. 의사 장중경의 백성을 생각하는 마음 또한 병을 낫게 하는데 한 몫 했을 것 같습니다.





추운 동짓날과 교자만두



이때부터 사람들은 귀 모양으로 생긴 교자만두를 빚어 먹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중국 속담 '동짓날에 교자만두를 먹지 않으면 귀가 떨어진다.' 라는 말도 이때부터 생겨났다고 합니다.


 거한교이탕



이 때 만들어진 탕을 거한교이탕이라 불렀는데, 


교자만두의 탄생



여기에 연약한 귀라는 교이의 한자가 훗날 교자로 바뀌면서 교자 만두가 됬다고 합니다. 



귀 모양을 한 교자만두에는 백성을 생각하는 의사의 마음이 담겨져 있었습니다.

출처 YTN


교자만두의 History를 알고 나니까 훌룡한 음식이네요!! 치료제로서의 음식. 의사 장중경의 백성을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이 담긴, 그런 속 깊은 이야기를 가진 교자만두 입니다. 겨울철에 성인 장중경을 생각하면서 자주 먹어야 겠습니다. 왠지 한 겨울을 잘 날 것 같은 느낌이 들지 않으신가요? 포스팅을 마치려니 갑자기 만두가 땡기네요 !!!

교자만두 파는 곳을 찾아서 한 번 나가 볼까요? 없으면 마트에서 라도, 백성을 사랑한 성인 장중경을 생각하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