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일간 BEST 분석

지엘팜텍 이재명 관련주 데이트레이딩 상한가파동매매 조건

Grandpassion 2016. 11. 30. 14:21
반응형


지엘팜텍 - 이재명. 제네릭 의약품. 개량신약 제재 기술. 헬스케어.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IBKS제2호스팩이 개량신약 개발 전문업체 지엘팜텍(주)를 흡수 합병함에 따라 변경 상장된 업체. 주요 사업으로 제네릭 의약품 및 개량신약 제제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위탁제조판매업 1호 기업으로 CJ헬스케어와 판권 계약을 체결하고 '지소렌정' 발매. 최대주주는 케이씨텍(주) 외(31.13%) 


이재명 - 왕훈식 지엘팜텍 대표는 이재명 성남 시장과 중앙대 동문. 지엘팜텍 대표는 1997년 중앙대학교 약학 석사를 취득. 지엘팜텍 본사가 성남시에 위치해 이재명 관련주로 부각. 


2016/11/29 지엘팜텍 왕훈식 대표 이재명 성남 시장과 중앙대 동문 부각. 상한가



지엘팜텍은 대선주자 이재명 관련주로 지엘팜텍의 왕훈식 대표가 이재명 성남 시장과 중앙대학교 동문이라는 이유로 전일 새롭게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이다. 


상한가파동매매


전일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을 당일 상승파동을 예상하고 매매하는 것을 상한가파동매매라고 하는데 그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상한가파동매매의 공략 조건은 상한가 다음 날 시가가 비교적 낮게 출발할 때만 공략한다. 시가를 높게 시작하면 고점에서부터 단타 세력이 물량을 팔 수 있기 때문에 시가부터 높게 출발하여 내리꽂을 수 있다. 반면 상한가를 만들고 시가부터 낮게 시작한다는 것은 세력의 입장에서 물량을 팔기 위한 시가는 아니다. 시가를 낮게 시작하면 그만큼 세력에게는 손해이기 때문이다. 어럽게 상한가를 만들어 놓고 그대로 끝내지는 않을 것이다. 


시가를 낮게 시작하는 이유는 전일 상한가를 만들 때 일반인들이 많이 따라붙었거나, 전일 미국장 등의 여파로 전체 시장이 눈치를 보거나, 세력이 한 템포 쉬어가기 위한 것들이 시가에 반영되기 때문에 시가를 낮게 시작하는 것이다. 바닥권 차트 베이스에서는 더욱더 그렇다. 그러나 고점에서는 얘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그 부분은 좀 복잡하다 여러 경우의 수를 동반하기 때문에 차 후에 포스팅을 할 것이다.


1번일 상한가 이후 2번일 시가를 +3.38% 로 비교적 낮게 시작했으므로 상한가파동매매 공략 조건이 된다. 시가를 +10% 이상 출발하면 공략하지 않는다. 손실 볼 확률이 높다. 시가가 높게 나오는 경우 매매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하는 공략법이므로 웬만하면 상한가 다음 날 시가를 높게 시작하면 매매하지 않는다.



갭 평균가


전일 상한가의 종가와 당일 시가 사이, 갭 발생 구간의 중간 값이 갭평균가다. 

장 초반 갭 평균가 구간까지 내려오면 시가보다 더 낮은 가격대에서 매수할 수 있다. 물론 시가부터 치고 올라가는 경우의 매매법은 따로 있다. 당 종목은 장 시작 후 시가 이하로 음봉 구간을 형성했기 때문에 갭 평균가를 적용시키는 것이다.


 이 구간부터 매수해도 되는가? 전일 상한가는 오래간만에 바닥권에서 출현한 상한가이고, 시가를 낮게 시작했기 때문에 시가 이하로 시가보다 더 싸게 매수할 수 있는 구간이고, 더 하락한다면 2차 매수까지 할 생각이기 때문이다. 매수 후 오늘 상승하지 않으면 며칠 기다릴 수 있는 조건이다.


왜? 전일 상한가가 고가권에서 나온 상한가가 아니라 바닥권에서 출현한 상한가이고, 무엇보다도 시국과 맞물려서 현재 가장 강력한 재료를 가지고 있고, 재료의 종목들이 속속 출현하면서 테마군을 형성했고, 박근혜 대통령은 아직도 퇴진할 마음이 없고, 어제 처음 이재명 관련주로 부각됐기 때문에 한 번은 튈 것이다. 이것이 2차까지 매수할 이유다.



데이트레이딩 매도 포인트


매수 후 바로 상승하면 바로 매도한다. 1번의 고점까지 약 +10% 정도의 수익이 발생했을 것이다. 장 중에 이정도 상승하면 소위 "얼음"이라고 하는 VR 변동성완화장치에 걸리는 구간이다. 전량 매도해도 되고, 50% 매도 후 나머지는 시가까지 지켜봐도 된다. 그러나 재차 상승해서 2번 고점을 형성하고 밀릴 때 데이트레이딩은 전량 매도해서 매매를 완료한다. 흔히 말하는 쌍봉 고점 구간이다. 일봉 차트에서의 매도 조건인 쌍봉 매도법은 분차트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현재의 포스팅은 장 중이다. 아직 장이 끝나지 않은 시점이다. 그러나 데이트레이딩으로서 오늘의 매매는 이만하면 성공이다.



상한가 속 조정가


만약에 1차 매수 후 하락한다면 어디에서 2차 매할 것인가? 

바로 전일 상한가를 기록할 때 지지했던 구간이다. 이 구간이 상한가 속에서 세력이 관리했던 가격대다. 상한가 들어가기 직전의 조정받은 구간이 1차 조정가. 상한가의 평균가 구간이 2차 조정가다. 필자가 그렇게 정했다. 1차는 당일 매매 시점으로부터 가깝기 때문에 1차로, 2차는 그다음 구간이므로 2차라고 이름을 붙여서 필자는 복기를 할 때 기록하기 좋게 이름을 만들었다.



계속 상승한다면 어디까지 볼 것인가!


차트에서 매물대가 보일 것이다. 바로 매물대 하단까지가 상승으로 열려있는 구간이다. 매물대가 비교적 두껍다. 약 3달을 횡보하다가 하락한 구간이므로 횡보구간 중에 많은 일반인들이 달라붙어 있을만한 구간이다. 만약에 저 구간까지 상승한다면 한 번에 뚫지는 못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매물대 하단이 매도해야 하는 구간이다. 


또한 다른 측면으로는 앞에서 급등한 적이 있기 때문에 지금 상승파동은 세력이 남은 물량을 터는 일명 "설거지 파동" 일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구간에서는 단타로 매매를 끝내는 것이 좋다. 이렇게 바로 앞에 매물대가 두껍게 있는 종목 보다, 완전 정배열을 만들어 놓고 상승하는 종목을 공략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이런 종목의 차트 베이스는 한 번 정도의 매매로 끝내야 하는 차트 베이스 조건이다.


항상 매매의 우선순위는 정배열이고, 다음이 정배열 초기의 차트 베이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