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Country  -  프랑스 파리


프랑스 파리는 계절과 관계없이 연 중 내내 에펠탑을 보러오는 사람들로 번화한 곳입니다. 최근 파리 시내를 관광하는 여행자를 대상으로 한 신용카드 사고가 자주 발생해서 파리 경찰이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파리 경시청은 카드사용이 급증하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신용카드 복사나 카드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사례를 공지했습니다. 파리 시내의 상점들과 주유소, 택시에서 결제할 때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마그네틱 선이 복제되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 상점에서 카드로 결제할 때 카드 뒷면의 CVV 3자리 번호가 노출돼서 어행자의 카드로 인터넷 결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France Paris 


더 조심할 것은 낯선 사람이 본인 카드가 결제가 되지 않는다며 대신 결제해주면 바로 현금을 주겠다고 하는 수법입니다. 또한 결제 오류가 났다면서 카드를 여러 번 긁어 원래의 두세 배 금액을 결제해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해외여행을 하면서 신용카드를 안 쓸 수도 없습니다.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


■ 신용카드는 호텔이나 백화점같이 비교적 안전한 곳에서 사용해야 하고 일반 상점에서 카드를 이용해 결제할 경우에는 반드시 카드 비밀번호를 가리고 입력해야 합니다.


■ 본인 카드를 다른 사람에게 절대 맡겨서도 안되고 정기적으로 카드 계좌를 확인하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해외여행 시 사전에 이용 한도를 정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 소매치기가 신경 쓰여 현금보다는 카드를 사용하려 했던 여행자 분들은 카드의 노린 범죄도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겠습니다.       - 2016. 11. 21일자 외교부 공지




■ 대사관프랑스, 모나코

대사관 주소 : 125 rue de Grenelle 75007 Paris, FRANCE(지하철 13번선 Varenne 역)

전화 : 01 47 53 01 01 (야간 및 주말 당직 06 80 28 53 96 
사건사고 신고 : +33 (0)6 8095 9347

영사과 민원실 근무시간 : 월∼금 09:30∼16:30 (별도 점심시간 없음) - 비자 접수 : 월~금 09:30~12:30
근무시간외 비상연락처 : +33 (0)6 8028 5396(당직전화)


■ 정보

언어 : 불어 

기후 : 대부분의 지역이 서안해양성 기후이나, 동부지역은 대륙성 기후, 남부지역은 지중해성 기후를 보임 
면적 : 543,965㎢ (한반도의 2.5배)
인구 : 약 6,676만 명(2016년)
주요도시 : 파리, 리옹, 마르세유
종교 : 가톨릭, 신교, 유태교, 이슬람교 
통화 : 유로화 - 주요 관광지 및 중심가에 환전소 다수 

■ 영업시간

은행 : 월~금(09:00~12:00 및 14:00-16:00)
백화점 및 상점 : 월~토10:00~19:00 (하계 관광철 19:30, 20:00까지 영업 다수)
식당 : 월~토(12:00~15:00 및 19:00~22:00) 


■ 전화 : 직접 카드를 넣는 주입식 또는 코드번호를 누르는 비주입식 카드 사용 

전화코드(국가번호 33)
국제전화코드 00
파리 및 근교 지역코드 01
휴대전화 코드 06 또는 07

■ 주요공휴일

신정(1.1), 부활절(4.1), 노동절(5.1), 승전기념일(5.8), 승천일(5.9), 성신강림일(5.20), 혁명기념일(7.14)성모승천일(8.15), 만성절(11.1), 휴전기념일(11.11), 성탄절(12.25)



■ 일반문화

팁문화 - 식당에서는 계산서에 봉사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팁을 줄 필요는 없으나 통상 계산 후 약간의 잔돈을 남겨놓는 것이 관행입니다. 호텔에서는 통상 포터에게 짐 1개당 1유로, 룸메이드는 2유로의 팁을 줍니다. 


■ 화장실 이용

파리 시내 곳곳에 간이 공중화장실이 설치되어 있으며, 번화가 및 쇼핑 아케이드내에 무료 또는 유료 화장실이 있습니다.


■ 종교관련

종교 선택은 자유이며, 정해진 장소에서 거행되는 종교의식도 허용됩니다. 그러나 국공립 초·중·고등학교에서 학생 및 관계자들이 종교색을 나타내는 의상(이슬람 히잡 등) 또는 눈에 심하게 뛰는 것(십자가 목걸이 등)을 착용하는 것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공공장소에서의 부르카(이슬람 여성이 착용하는 안면 가리개 의상) 착용 금지 법안이 의회에서 통과되었습니다.


■ 날씨

프랑스의 기후는 온난기후가 주류를 이루지만 남부지역의 지중해성 기후에서 북서부지역의 대서양기후 등 다양한 기후형태가 분포하고 있습니다. 위도가 한국보다 높음에도 불구하고 기후는 연중온난한 편이며, 여름에는 건조하고 선선하며, 겨울에는 비가 자주 올 뿐 심한 추위는 없는 날씨가 이어집니다. 



■ 대중 교통

파리의 대중교통은 지하철, 버스, Tram(전차), RER(교외급행전철) 등으로 대별할 수 있으며, RATP사에서 파리시내 대중

교통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관계로 티켓은 파리시내에서 각 교통수단간 상호 호환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RER을 탑승하여 파리 외곽으로 이동하는 경우(예: 디즈니랜드, 베르사이유궁, 샤를 드골 공항), 상기 파리시내 대중교통 티켓으로는 탑승할 수 없으므로 해당 목적지 해당 티켓을 별도로 구입해야 합니다.


■ 대중교통 관련 홈페이지 - 종합 정보(요금 등 종합안내) : http://www.ratp.fr

대중교통 탑승시 수시로 검표원이 표를 검사하므로 하차 시까지 표를 지참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무임승차 시 고액의 벌금을 즉시 현금으로 납부해야 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택시는 공항, 기차역, 유명 관광지에 위치한 택시 정류장에서 택시를 잡을 수 있으며, 시내에서 거수로 택시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통상 택시 운전사 옆자리(조수석)에는 손님을 태우지 않습니다. 

철도는 국영철도회사인 SNCF가 운영하고 있으며, 파리 시내 주요 기차역으로는 생-라자르역, 북역, 동역, 리용역, 오스테리츠역, 몽파르나스역 등이 있습니다. 행선지에 따라 역이 달라지므로 예약시 출발역 및 도착역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도로교통
시내의 경우, 일방통행 길이 많으며, 주요도로 차량이 우선인 한국과는 달리, 간선도로에서 진입하는 우측 차량이 우선이므로 운전 시 주의가 요망됩니다. 

전반적으로 도로가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단, 도심에서는 도로가 비좁고 교통량이 많아 속도를 내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주차시설이 부족한 편입니다. 


■ 비자정보

한-프랑스 사증면제협정에 따라 90일 이내 단기방문 목적의 체류시에 는 입국사증(비자)이 필요하지 않으나, 90일 이상 장기 체류코자 할 경우에는 주한프랑스대사관에서 입국사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 출입국
샤를 드골 및 오를리 공항을 통해 처음 유럽을 입국할 때에는 추후 에 불법체류 의혹을 받지 않도록 반드시 입국 스탬프를 받아야 합니 다. 간혹 심사관이 스탬프를 찍지 않을 경우, 스탬프 날인을 요청 하시기 바랍니다. 

■ 예방접종 - 우리나라에서 통상 접종하는 것 이외에 별도의 예방접종은 필요치 않습니다.

■ 통관 - 프랑스 관세법에 따라 일부 품목은 면세 반입이 가능합니다. 

■ 국과의 시차

7시간 : 3월 마지막 주 일요일 -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썸머타임 적용)
8시간 : 10월 마지막 주 일요일 - 3월 마지막 주 토요일

■ 력 - 220-240V, 50HZ


■ 전 - 여행자 수표나 현금 등의 환전은 은행이나 각 공항과 기차역 및 시내의 환전소에서 할 수 있습니다. 


■ 통신
공중전화는 대부분 카드전화기이며, 신문가판점, Tabac, 우체국(La Poste), 지하철 및 RER 매표소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한국과의 통화요령은 00(국제전화)+한국(82)+도시(0을 빼야 함)+개인번호순입니다. 
 
한국과의 통화요령은 00(국제전화)+한국(82)+도시(0을 빼야 함)+개인번호순입니다. (각 통신사 로밍서비스별 이용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여행자의 경우 프랑스 내 통신사(Orange, SFR, FREE 등)에서 판매하는 단기 SIM 카드를 별도 구입,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각종 통신회사에서 전화, 인터넷, 케이블TV 등을 팩키지로 묶어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개인의 취향과 선호에 따라 상품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츨처 외교부



  1. IT세레스 2016.12.23 03:06 신고

    프랑스 파리 카드사기 정말 주의해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16.12.23 06:18 신고

      아름다운 추억 만들기가 안돼는 거죠^^
      댓글 항상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구요. 화이팅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