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매매일지

대선테마 이재명 관련주 정다운 매매일지

Grandpassion 2016. 12. 23. 14:41
반응형


정다운 - 이재명. 오리 신선·가공육. 우모(오리털). 


이지바이오가 최대주주. 관계사 팜스토리. 마니커. 


이재명 - 김선철 정다운 사장이 이 시장과 고영민 이사가 중앙대 동문이라는 이유 


2016/12/21 한국리서치 대선주자 호감도 조사 이재명 31.4%로 문재인, 반기문 등을 제치고 1위. 상한가 

2016/12/05 이재명 테마주 순환매. 일부 관련주 동반 급등. 

2016/11/24 이재명 성남시장 대선주자 지지도 3위 소식에 관련주로 부각되며 급등 

2016/11/22 이재명 성남시장 테마주로 묶이면서 상한가 

2016/06/29 스펙 합병 상장 첫날 상한가



1번 구간 - 정다운은 스팩(SPEC)주와 합병을 해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이다. 스펙 합병 첫날 상한가를 기록했다. 보통 스팩주와 합병하는 날은 상방이나, 하방으로 변동성이 심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신규 상장하는 종목들이 신규 상장하는 날 변동성이 심하듯이 스펙 합병도 신규로 상장하는 것과 동일한 기대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1번 구간에서 첫 상한가를 기록한 후 주가는 줄줄 흘러내렸는데, 1번 구간 파동의 저점을 이탈시키지 않고 하방경직성을 보이면서 횡보했다. 상한가는 세력이 만든다고 매번 강조한다. 이렇게 상한가의 저점이나, 파동의 저점은 큰 의미를 갖는다. 왜? 세력이 이 지점으로부터 본격적으로 주가를 끌어올린 가격대이고, 매집을 끝낸 후 본격적인 작전의 시발점이기 때문이다. 물론 매집하는 과정에서도 파동은 존재하는데, 매집을 끝내고 상승하는 경우는 매집의 기간 분석과 그 구간대를 돌파해서 주가를 레벨업 시키는 과정으로 "본격적"이라는 의미를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2번 구간 - 다시 상한가가 출현하면서 두 번째 상승 파동을 만드는데, 이번에는 1번 구간의 파동처럼 저점까지 하락하지 않고, 2번 파동의 중간 지점에서 세 번째 상한가가 출현한다. 상한가와 파동의 평균 가격대, 즉 중심 구간은 매우 중요한 구간대다. 이 중심값을 이탈시키면 세력도 그만큼 시간과 자금 등이 더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보통 상승하는 경우는 이 중심값을 지키는 경우가 많다.


1번 구간에서는 파동의 저점까지 하락한 반면, 2번 구간에서는 파동의 중심 구간대에서 강하게 상한가로 말아 올렸다. 여기에서 트레이더들은 눈치를 채야한다. "변화가 일어났다" 더 강해졌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세력의 심리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상승으로의 더 강한 의지, 세력의 심리적 변화!!!



상한가 속 숨은 음봉 


2번 구간의 파동에서 상한가 출현 후 중심 구간대에서 지지를 받으면서 다시 상한가가 출현했고, 그 상한가 속에 숨어있는 음봉이 있다. 이 캔들의 심리는 상한가일에 많은 일반인들이 달라붙었을 경우에 털어버리기 위한 심리를 갖고 있는 캔들이다. 이런 캔들이 발생할 때 음봉 구간의 저점을 공략할 수 있는 매수 조건의 캔들이 된다.




매수 - 상한가 속 음봉 - 상한가 이후 매수일 시가 이하에서 음봉 형성 시 특정한 가격대에서 더 이상 빠지지 않고 횡보하고 있을 때 매수했다. 매수 시점이 약간 빠른 감이 없지 않은데, 종가 무렵에 강하게 상승하거나 반대로 강하게 하락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매수한 시점에서 1차 물량을 투입했다. 더 빠지면 2차 매수까지 생각한 진입이다. 


매도 - 고점 형성 후 밀릴 때 - 아침부터 강하게 요동치더니 오전장에 추가로 상승했다. 오전의 고점을 형성하고 강하게 상한가를 말아 올리지 않아서 1차 매도 후 조금 지켜보다가 전량 매도해서 단기매매를 마무리했다. 


분석 - 포스팅을 쓰고 있는 지금은 장 중이다. 정다운이 종가를 상한가로 말아 올릴 수도 있으나, 단기적 접근으로 매수 진입을 했기 때문에 매도를 완료했다. 현재 신고가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향 후의 추이를 지켜보면서 다시 재 공략이 가능한 아주 강한 종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