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일간 BEST 분석

한진해운 – 단타매매 매도포인트

Grandpassion 2016. 9. 7. 23:47
반응형


한진해운 - 해상운수. 한진계열사.


2016/09/06 정부 긴급자금 지원 소식에 상한가.

한진그룹이 한진해운 법정 관리에 따른 물류대란 해소 위해 조양호 회장 사재 400억 원 억 원을 포함한 총 1000억 원을 조달키로 했다.

2016/09/05 법정관리 신청 후 거래 첫날 시가 하한가.



단타 매매를 하는 트레이더들에게 있어서는 짧은 시간에 수익을 줄 수 있는 변동성이 큰 재료의 종목이다. 이런 변동성이 심한 종목을 매매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과 경험이 필요하므로 단타매매에 입문하는 일반투자자는 소액 또는 모의투자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우선 당일 일봉 차트를 보면 변동성이 작은 캔들로 보이지만 당일 시가로부터 고점까지는 약 +20%의 상승률이 있었다. 일봉 차트에서 검은색 이동평균선은 20일선이다. 


이 20일선에 고점을 찍고 하락한 윗꼬리가 긴 캔들로 종가를 마무리했다. 초보 때 제일 처음 배우게 되는 보조지표 이동평균선은 필자가 생각하기에 가장 좋은 보조지표라고 여겨진다. 필자도 많은 보조지표들을 설정하고 공부를 했는데 지금은 다른 보조지표들은 쓰지 않는다. 


필자가 결론을 내린 것은 거의 모든 보조지표들이 주가와 주가의 이동평균에 근거해서 파생된 것들이 많았고, 그런 지표들을 복잡하게 설치해 놓고서 이탈 시 손절 돌파 시 매수하는 식은 주가에 숨은 심리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 전혀 도움이 안 된다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후에 스터디 코너에서 보조지표에 대한 자세한 얘기를 하기로 하고 결론은 당일 급등 시 20일선에 헤딩할 때가 매도 포인트라는 것이다.



거래 개시 첫날부터 지금 까지 분차트를 보면, 첫날 시가에 초도 매수 유입 거래량이 터지고 각각의 급등한 고점에서 거래량이 터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조정 시 매수했다면 바로 거래량이 터지는 구간이 단타매매의 매도 포인트라는 것이다. 단타매매는 1박 2일, 또는 데이트레이딩으로 매매를 끝내는 것이다. 그러한 관점에서의 매도 포인트다.



한진해운 – 단타매매 매도 포인트


당일 시가를 갭 하락 시작해서 전일의 고점에서 거래량이 터진 구간에서 다시 돌파를 시도할 때 매수 포인트가 된다. 이 고점들은 누군가는 팔고, 누군가는 매도를 치열하게 한 거래량이 터진 매물대다. 이 매물대에서 빠지지 않고 강하게 주가가 상승한다는 것은 당일 한 번 더 치고 올리겠다는 것이므로 당일 시가 돌파할 때가 매수 포인트가 될 것이다. 


이렇게 매수에 성공했다면 다시 시가를 이탈할 때는 손절 포인트가 될 것이며, 당일 흐름처럼 급등을 하게 되면 매도 포인트를 찾아야 하는데 그 매도구간이 20일 이동평균선이다. 시가로부터 약 +20% 상승한 구간 이므로 단타매매로 이 정도의 수익권 이면 만족할 만한 당일 수익이다. 바로 20일선이 매도 포인트이며, 이후 오전 장 약 4시간 여를 20일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고점 구간에서 횡보를 하면서 물량을 분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물량을 분산한다는 예기는 세력이 주가를 밑으로 빼지 않고, 들어오는 매수세를 보면서 조금씩 물량을 매도한다는 말이다. 20일선에서 매도를 하지 못했다면, 이런 속성을 이해하고, 이 구간대에서는 매도를 하여 단타매매를 종료해야 하는 구간이 되는 것이다. 이후 주가는 오후 1시를 기점으로 하락했다. 


왜 하필 오후 1시 일까? 이 부분은 또 후에 스터디 코너에서 자세하게 기술을 할 것이다. 반드시 단타매매는 단타로 끝내야 한다. 필자도 항상 염두에 두지만 당일 당일 컨디션에 따라서 집중력이 흐려지거나 해서 본의 아니게 스윙으로 끌고 가게 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게 된다. 필자도 아직 완성된 최고수의 트레이더가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상승한 종목들을 분석하면서 경우의 수를 축적해 나가고 있고, 또한 관심이 있는 독자들께 필자의 분석이 생각할 거리로 작용됐으면 하는 바람이다.